[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 언론 속 복지관 모습 > 소식지


00.jpg

이미지·자료 출처 : 대전투데이

대덕구노인복지관,
‘행복한 동행’ 진행
(2017.01.25)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관장 김형식)은 25일 오전 11시, 한국수자원공사 법무처와 함께하는 설 명절 공연 및 자원봉사행사 ‘행복한 동행’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한국수자원공사 법무처 임·직원들이 직접 합창과 피아노 연주 공연을 진행했고,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 노인자원봉사대 ‘다사랑공연봉사단’의 오카리나 연주, 복지관 직원들의 댄스공연이 특별이 진행됐다. 또한 설 명절을 맞이해 특별식으로 떡국이 무료로 제공됐다.

01_1.jpg
비래동에 사는 어르신 A씨는 “ 안 그래도 평소에도 한국수자원공사 법무처에서 후원을 많이 해주시는데 이렇게 임·직원들이 공연을 직접 준비해 우리들을 행복하게 해줘 너무나 고맙고 즐거웠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물품지원뿐만 아니라 한국수자원공사 법무처와의 협력을 통해 복지관 이용어르신, 독거어르신들이 흥겹고 신나는 공연이 됐고, 한국수자원공사 법무처의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의 나눔 문화 확산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대전투데이 송병배기자



이미지·자료 출처 : 충청일보

대전시 대덕구,
찾아가는 치매건강리더
‘기억지킴이’ 양성교육 돌입
(2017.02.16)


[대전=정광영 기자] 대전시 대덕구는 15일 구노인종합복지관 에서 생활관리사 60명을 대상으로 치매건강리더'기억지킴이' 양성 교육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복지사각 지대에 놓인 치매 고위험군을 조기 발견하고 예방하고자 마련됐으며,주 1회 4주 프로그램으로 △치매의 이해 및 치매예방 수칙 △치매가족지원 제도 △치매예방 운동법△치매선별검사 방법으로 진행된다.

구는 지난해에도 관내 지역주민 대상으로 실시해 총 90명의 기억지킴이를 배출, 보건소 밴드를 통해 정보 공유 및 소통으로 치매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02_1.jpg
구는 앞으로 지속적인 치매 고위험군의 발굴과 지원을 위해 '기억지킴이' 양성 교육을 관내에 있는 복지관으로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박수범 구청장은"이번 교육을 통해 일선에서 독거노인을 직접 방문하는 관내 복지관의 생활관리사에게 치매 예방교육과 정보를 제공해 치매건강 리더로서의 역량을 발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양성교육을 한 분도 빠짐없이 수료해 치매파트너로서의 역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지역사회에 파견된 생활관리사들을 통해 발견된 치매 고위험군은 치매 조기검진사업과 연계돼 검사비 지원 및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 충청일보 정광영기자



이미지·자료 출처 : 디트 NEWS 24

대덕구, 노인돌봄사업 종사자
실무능력 강화 지원
(2017,03.13)


대전 대덕구는 13일 대덕구청소년수련관에서 대전시 노인돌봄 기본서비스 종사자에 대한 ‘2017년 노인돌봄기본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최근 인구 고령화 · 핵가족화로 독거노인 증가에 따른 노인돌봄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독거노인 어르신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는 대전지역 노인돌봄서비스관리자 및 생활관리사 300여명의 역량 강화를 위해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기본교육으로서 15일까지 3일간 이어진다.

올해 초 노인돌봄사업 대전광역시 거점수행기관으로 선정돼 금번 교육을 주관하는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관장 김형식)에서는 노인 의사소통 및 상담, 고위험군 독거노인관리, 지역자원 발굴 ․ 연계 과정 등 노인돌봄서비스 종사자의 실무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 총 17시간의 일정으로 교육을 진행하게 됐다.

03_1.jpg
교육에 앞서 박수범 대덕구청장은 “지역사회 어려운 어르신들을 내 가족처럼, 내 부모처럼 대해 주시는 서비스관리자 및 생활관리사 여러분들의 노고와 지난 한파 기상특보 발령시 신속히 대처해 준 노력에 깊이 감사 드린다” 며 “이번 교육이 돌봄서비스 수행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서비스에 대한 어르신의 체감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노인돌봄기본서비스는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독거노인에 대한 종합적인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자 2007년부터 시행한 사업으로, 어르신 안전 확인(주1회 이상 방문 ․ 주2회 전화),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파악, 생활상태 점검을 통한 위험요소 제거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대덕구에서는 올해 7억 6100만원의 예산으로 1,500여명의 독거노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펼칠 계획이다.

아울러, 구는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종사자에 대한 처우개선을 위하여 혹서기․혹한기 어르신 안전확인 통신비를 추경예산에 확보해 일부 지원할 계획이다.

- 디트 NEWS 24 고영각기자



이미지·자료 출처 : 디트 NEWS 24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발대식

(2017.03.07)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관장 김형식)은 7일 송촌컨벤션센터에서 저소득 어르신들에게 소득보충 및 사회참여기회를 제공하는 ‘2017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섰다.

이날 발대식은 박수범 대덕구청장을 비롯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10개 사업단의 참여자 및 관계자 등 6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표 참여자 어르신의 선서문 낭독을 시작으로 임명장 수여, 구청장 축사, 사업 설명, 소양 및 안전교육 순으로 진행됐다.

04_1.jpg
올해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에서 추진되는 노인일자리 사업으로는 ▲노인이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노인을 방문해 생활상태 등을 점검하는 ‘노노케어(연중형·9개월형)’ ▲어린이집 등을 방문해 어르신들의 지혜를 아이들과 공유하는 ‘실버!아름다운 보람’ ▲공정무역 원두를 이용한 고품격 커피를 제공하는 ‘카페트럭 운영’ ▲지역아동센터 봉사활동인 ‘행복디딤돌’ ▲보육교사에게 보조 도움을 제공하는 아이사랑 ▲도서관 대출 및 이용을 안내하는 ‘꿈꾸는 도서관’ ▲문화재 정보전달 및 해설을 제공하는 ‘나도 문화재해설사’ ▲관내 복지시설 프로그램 지원 및 환경 정화활동을 하는 ‘복지시설나눔봉사단’ ▲어린이집 등 원아 텃밭체험교실을 운영하는 ‘텃밭체험농장’ 등이 있다.

박수범 대덕구청장은 “항상 건강이 최우선이며, 안전하고 즐거운 활동이 되시기를 바란다”며 “어르신들의 생활 안정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노인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디트 NEWS 24 고영각기자



이미지·자료 출처 : 아시아투데이

대전국세청, 관내 복지관에
선풍기 50대 기증
(2017.06.07)


05_1.jpg
대전지방국세청은 지난 7일 오후 대전 대덕구 노인종합복지관을 찾아 홀로 계신 지역 어르신들의 여름나기를 위해 선풍기 50대를 기증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전달된 선풍기는 대전국세청 직원들의 자발적인 성금으로 마련됐으며, 대덕구 노인종합복지관을 통해 대덕구 차상위 어르신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최용섭 대전국세청 사회봉사단장(운영지원 과장)은 “올여름 무더위에 지역 어르신들이 시원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했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어려운 이웃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손길이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국세청은 매월 대덕구 노인종합복지관을 찾아 사랑나눔 밥퍼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 아시아투데이 이상선기자



이미지·자료 출처 : 디트 NEWS 24

대덕구, 노인일자리, 어르신 대상
‘뇌(腦대) 청춘, 행복강좌’ 실시

(2017.06.20)


대덕구는 21일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에서 노인일자리 참여 어르신 150여명을 대상으로 ‘뇌(腦)청춘 행복강좌’를 실시했다.

어르신의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하여 2004년부터 시행된 노인일자리 사업은 매년 5만개씩 일자리를 늘여가고 있으며, 노인의 사회관계 회복, 우울심리의 긍정적 변화, 의료비 절감과 가구소득 증가에 기여하는 효과가 있었다.

이에 따라 구 보건소에서는 고령사회에 대비해 어르신들이 활기차게 일하실 수 있도록 신체 및 인지 건강을 유지 향상시키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노인 일자리 어르신 대상 ‘뇌(腦)청춘 행복강좌’를 마련했다.

이날 강좌에서는 심리 사회적 기능 회복을 위한 치매 예방 레크리에이션 교육과 노년기 우울 및 치매예방 캠페인, 치매선별검사 등을 실시해 유익한 시간이 됐다.

06_1.jpg
박수범 대덕구청장은 강좌에 앞서 “이번 ‘뇌청춘 행복 강좌’를 통해 노인일자리 어르신들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증진시켜 활기찬 노후 생활을 누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계에서 유례없는 급속한 고령화로 2018 년이면 고령사회(인구 대비 14%)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총 부양비(생산연령인구 100명이 부양해야 할 유소년과 노년인구 수)는 2015년 36.2명에서 2065년 108.7명으로 3배 증가할 전망으로 생산연령인구의 경제 활동 부담과 ‘노년의 삶의 질’이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 디트 NEWS 24 고영각기자



이미지·자료 출처 : 디트 NEWS 24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
텃밭 체험 프로그램 실시
[1-3세대 세대통합 프로그램
‘애들아, 텃밭 가자!’
(2017.06.25)


대덕구 노인종합복지관(관장 김형식)은 지난 20일부터 23일까지 4일간 노인일자리 ‘에버그린시티팜’사업의 일환으로 관내 어린이집 35곳 700여명을 대상으로 텃밭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어르신들이 직접 일군 텃밭에서 아이들이 감자 등 10여종의 작물을 관찰하고 수확해보는 프로그램으로, 어르신들에게는 농사에 대한 재능과 경륜을 전수할 수 있는 기회가, 아이들에게는 도시에서 접하기 힘든 텃밭 체험의 기회가 된 유익한 시간이었다.

07_1.jpg
‘에버그린시티팜’사업은 이 외에도 10월에는 고구마, 11월에는 김장채소인 배추와 무를 수확하는 등의 체험학습도 진행되며, 수확한 작물의 일부는 관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박수범 대덕구청장은 “텃밭체험을 통해 아이들이 자연의 소중함과 농부에 대한 감사함을 느낄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의미 있고 다양한 노인일자리사업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대덕구 노인종합복지관은 지역 내 어르신들을 위해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2017년에는 10개의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을 진행하여 약 650여 명의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 디트 NEWS 24 고영각기자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