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장애인종합복지관] NEW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 소식지


0.jpg
b3-0.jpg
구미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는 유아·아동, 청소년, 성인, 가족 단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올해 신설된 프로그램 4가지! 여러분께 소개해드립니다.


chapter 1. 초등학생, 장애를 가진 어린이를 대상으로 『어린이 인문학 수업 “나를 찾아 떠나는 그림책 여행”』을 제공하고 있어요.

b3-1.jpg
초등학교 학령기는 학습 및 자기개발, 아동의 재능 및 특기, 적성/성격 탐색, 신체적/정신적 발달에 대한 이해 및 자기관리와 더불어 가족 및 사회적 관계가 매우 중요한 시기인 거, 잘 알고 계실 거예요.

하지만 장애아동이 공통적으로 호소하는 내용 중 하나, 또래 관계에서의 어려움이에요. 사회적 관계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고, 사회기술이 부족해서 관계에 오해가 생기기도 하는데, 여기에서 자존감이 저하가 초래되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신설한 『어린이 인문학 수업 “나를 찾아 떠나는 그림책 여행”』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해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자신을 이해하고, 가족·친구·환경 속에서 자신을 비춰보며 관계를 통찰하고, 갈등 상황에 대처 방법을 스스로 찾아가며 마음 근육을 키우는 연습을 하고 있어요.

우리 아이들이 그림책을 통해 나와 너, 우리의 존재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대처함으로 자존감을 높이는 『어린이 인문학 수업 “나를 찾아 떠나는 그림책 여행”』 많.관.부!


chapter 2.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 프로그램 ‘3D펜교실’을 소개드립니다.^^ ‘3D펜교실’은 종이에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닌 입체적인 구조를 만들 수 있는 조형 작업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간단해 보이지만 아이들에게 창의력, 집중력, 상상력 등 교육효과가 뛰어난 수업이랍니다.

b3-2.jpg
처음엔 서툴지만 3D펜을 사용해 간단한 도형을 만들어 내더니 지금은 동물의 신체 구조를 생각해 설 수 있는 ‘공룡’까지 만들었어요. 분홍, 노랑, 초록 깜찍하고 귀여운 ‘공룡’이네요^^

눈과 손의 협응력으로 완성되는 ‘3D펜수업’은 시각과 촉각은 물론 사고력까지 길러준답니다. 아동 스스로 보고, 느끼고 생각하고 표현하는 수업이기에 아동의 만족도도 최상인 프로그램입니다.


chapter 3. ‘어린이자립교실’이란?? 아동이 자신이 생활하는 지역사회에 잘 적응하기 위해 준비하는 프로그램이에요.

화폐 사용을 연습하고 개념을 익히며 나아가 일상생활 속에서도 스스로 재정을 관리하고 필요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어른으로 성장하기 위해 연습하는 경제 수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더 나아가서는 지역사회에서 만나는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를 맺는 연습이 되기도 한답니다. 이 프로그램은 장애가 있는 초등 중고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어요.

b3-3.jpg
복지관에서 ▲돈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하고 ▲판매자와 대화하는 방법 ▲키오스크 사용법 등 물건을 구입하기 위한 기본적인 것들도 연습하고 있어요. 다음 수업에는 지금까지 익힌 경제 개념을 바탕으로 실제 지역사회에 나가 초등학생들의 경제 활동들을 체험할 거예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어린 친구들이 지역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chapter 4. 나도 모델이 될 수 있다!! 하나!둘! 하나!둘! 복지관 2층 강당에서는 강사의 구령에 맞춰 워킹하며 참여자 모두가 각자의 개성을 뽐내고 있어요.

b3-4.jpg
사진에서도 압도적으로 느껴지는 모델 포스 느껴지나요? 멋있다.!! 바로 프랑스행 아냐?!
지역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모델아카데미’ 수업은 바른 자세와 워킹, 매력 있는 표정으로 자신감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집단 활동과 단체워킹이라는 팀워크 훈련으로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자신감을 높일 수 있어요. ‘모델아카데미’수업 참여자들은 어디에서도 자신감 뿜뿜할 수 있겠죠?!^^

위 프로그램들은 복지관 홈페이지나 SNS에서 모집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nd.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