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륜종합사회복지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 소식지


0.jpg
c1-00.jpg
c1-01.jpg
C1-1.jpg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이용하시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문화여가활동 프로그램 ‘슬기로운 나의 여가생활’을 진행하였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친환경 물품을 활용하여 공예를 진행하는 활동으로, 손을 사용해 작품을 만듦으로써 어르신들의 인지능력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매 회기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어르신들과 친밀감이 형성되어 사회관계망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어르신들이 여가생활 영위를 통해 늘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c1-02.jpg
C1-2.jpg
노인맞춤돌봄서비스에서는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과 협력하여 이용자 중 노화로 인해 낙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낙상예방 운동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은 낙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 자세를 배웠음은 물론, 낙상사고에 대한 정보까지 알게 되었다며 뿌듯해 하셨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한 운동을 통해 겨울철 낙상을 예방하고 건강한 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c1-03.jpg
명륜종합사회복지관 노인맞춤돌봄팀에서는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에서 시행한 2022년 취약노인 보호사업 공모전에서 프로그램분야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공모전은 전국 노인맞춤돌봄사업 수행기관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홍보영상 등 총 4개의 분야로 진행되었습니다.

명륜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어르신들의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신체·정서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를 주제로 노인이 돌봄 지원 없이도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했던 성과를 녹여내 우수상과 500만원의 상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어르신이 지역사회 내에서 행복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c1-04.jpg
C1-3.jpg
차문화 프로그램 ‘다향’의 종료를 아쉬워 하셨던 어르신들이 자조모임 ‘조화’를 통해 다시 만났습니다.

9월부터 실시된 자조모임 ‘조화’는 어르신들이 조장도 선출하고 ‘코스모스’와 ‘해바라기’라는 모임 이름을 지으며, ‘무조건 모임에 참석하기’, ‘한번씩 칭찬해주기’라는 모임 규정도 만들었습니다.

평소 거동이 불편하고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웠던 어르신들이 가장 하고 싶어했던 ‘나들이’를 진행하며 편안한 분위기에서 ‘웰다잉’과 ‘이성교제’ 등 민감한 주제들에 대해 부담없이 서로의 의견을 나누었고, ‘현재를 즐겁게 살자’고 서로를 격려하고 다짐해보았습니다.

end.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