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센터는 푸른학교 문해반 운영을 통해 지역장애인을 대상으로 기초문해교육을 중심으로 체육,공예,사회활동 프로그램을 연계지원하여 지역사회에서 자립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강화를 도모해 왔습니다.
국어, 수학, 생활체육, 미술심리, 토탈공예 등의 세부 프로그램을 통해 낮시간 동안 한글을 읽고 쓰는 기초 문해력향상, 사칙연산 및 수와 양의 개념을 통한 실생활에 필요한 기초수학, 건강체조 및 탁구, 스포츠스택,스트레칭,호흡,명상 등 신체활동능력과 기초체력향상을 위한 다양한 체육활동, 대,소근육활용을 통한 손의 작업능력향상과 색채, 질감 등을 활용하는 예술적 감각을 높이는 토탈공예와 같이 여러 가지 분야의 활동프로그램을 통해 참여 장애인의 신체 및 정서적 건강을 증진하고 보다 자기주도적이고 즐거운 자립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습니다. |
지난 9월, 양산시 종합운동장 일원에서 제25회 경남장애인생활체육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경남도 내 각 시·군별 선수단의 경기 외에도 미니게임을 통해 다양한 생활체육 종목을 체험할 수 있어 문해반 학생들과 함께 스포츠 미니게임도 즐기고 일대의 유관기관에서 운영 중인 홍보부스에서 건강진단측정, 핸드/페이스페인팅, 보조공학기기 수리 및 점검 등을 체험하며 가을 운동회를 즐겼습니다.
|
12월, 푸른학교 문해반의 겨울 방학식이 실시되었습니다. 센터장님의 인사말씀을 시작으로 하반기 동안 함께한 프로그램과 체험활동 사진과 영상을 모아 만든 활동영상을 함께 시청했습니다.
함께 공부하며 추억을 쌓은 선생님들의 인사말과 학생 여러분들의 마음이 담긴 편지가 낭독되었고 한 해 동안 진행된 자립지원기술훈련 특화프로그램이었던 칼림바 음악교실을 통해 배운 칼림바 연주회를 선생님들 앞에서 재연하기도 했습니다. 방학식을 마무리하며 선생님과 학생들이 함께하는 작은 파티가 열려 함께 치킨, 피자, 과일을 나눠 먹으며 웃음 가득하게 한 해를 마무리 했습니다. 이제 푸른학교 문해반은 새단장을 통해 더 다양한 지역장애인이 자신의 선택과 결정으로 주도하는 자립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개별자립지원기술훈련교실로의 변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활동도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 참여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본 사진 및 게시물을 무단으로 복제, 배포, 재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