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의종합사회복지관] 어르신돌봄은행 > 소식지


0.jpg
c1-0.jpg
C1-1.jpg
‘어르신 돌봄은행’ 사업은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사업으로 돌봄이 필요한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에게 돌봄봉사자를 매칭하여 다양한 돌봄활동으로 원활한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돌봄봉사자는 봉사시간과 더불어 돌봄포인트를 적립·관리를 하고, 이후에 포인트를 본인·가족·제3자가 돌봄활동으로 돌려받는 등 지역사회 내 나눔 문화를 확산 할 수 있습니다.

숭의종합사회복지관에는 어르신에게 따뜻한 도움의 손길로 즐거운 돌봄 활동을 하고 계신 봉사자들과 함께 밑반찬 배달 맛드림, 사랑애 집고치기, 김장 김치 나눔, 비대면 · 대면 말벗지원 등 다양한 돌봄 활동이 지역주민에게 전해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말벗 전화와 키트 물품 전달하기
돌봄봉사자로 활동하고 있는 대학생봉사단인 ‘보건의료통합봉사회’에서는 주2회 어르신들에게 전화로 안부봉사와 월1~2회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물건들로 구성된 키트 물품을 제작하여 35명의 어르신들에게 전달드리고 있습니다.

지난 3월 25일 100여명의 어르신돌봄은행 돌봄봉사자를 대상으로 기초교육을 진행했습니다. 기초교육을 통하여 봉사의 마음을 힘껏 올릴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두 번째 만남은 봉사하기 좋은 계절인 4월에 1차 보건의료통합봉사회의 발대식과 정기 봉사를 통하여 신규봉사자들을 만나서 돌봄 활동을 진행 했습니다.

“오늘 봉사 물품은 영양갱이랑 도라지배즙 티백과 비타민으로 구성했어요. 어르신들이 좋아했으면 좋겠고요. 전달 드리면서 어르신에게 식중독예방 및 올바른 식습관에 대해서도 안내드리려고 해요.”
돌봄봉사자 남서현(남서울대학교 3학년)

이렇게 준비된 키트 물품은 보건의료통합봉사회 봉사단원들이 2인 1조가 되어 직접어르신댁에 방문하여 전달드리고 있습니다. 전달 드리면서 어르신의 손도 잡아주고 이야기도 하며 어르신의 혈당과 혈압도 체크해드리며 기뻐하는 어르신의 모습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 사랑애(愛)집고치기 돌봄 활동으로 주거환경 개선
돌봄 활동에는 주택 안전관리로 주택 개·보수, 형광등(전등) 교체 등이 있습니다. 지난 4월 1일 용현동에 거주하는 어르신댁에 인하대학교 트인봉사단과 연계하여 16명의 봉사자분들이 도배를 진행 하였습니다.

노후된 어르신 댁에는 오염된 벽지와 오래되고 습한 벽지에는 곰팡이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한 곳에 어르신을 지내시게 할 수 없다는 생각에 봉사자분들이 하루가 다 가도록 힘을 내며 사랑애 집고치기 활동을 했습니다.

“벽지 도배를 새로 해야 하나 생각했는데, 주말에 다들 바쁠텐데 학생들이 이렇게 와줘서 해주니 너무 감사하죠.”

돌봄 봉사활동을 통하여 더욱 쾌적한 집에서 지내실 수 있게 되신 어르신께서는 너무 고맙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늘 이웃을 자신의 일처럼 생각해주고, 손 잡아주는 따뜻한 모습의 봉사자분들께 감사드리고 늘 응원합니다.

글 : 정혜인 사회복지사

C2-2.jpg

C3-3.jpg
end.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