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중심장애인자립생활센터] 양천피플퍼스트, 일본피플퍼스트 대회에 가다! > 소식지


0.jpg
b1-0.jpg
B1-1.jpg

B1-2.jpg

B1-3.jpg
지난 10월, 양천구 장애인 단체 기관인 사람사랑양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사단법인 장애와사회, 사람중심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발달장애인 활동가 및 상근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한국 발달장애인 운동의 전망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상근자와 발달장애인 리더가 모여 일본 연수를 다녀왔습니다.

다녀오기 전 우리는 사전에 모여 어떻게 하면 우리의 권리가 제대로 실현 될 수 있을지, 어떻게 함께 운동할 수 있을지 고민하며 월 1회 모여 피플퍼스트에 관해 공부하며 일본 연수를 준비하였습니다.

10월 13일, 피플퍼스트 오사카 대회는 일본 전국뿐만 아니라 해외 피플퍼스트 활동가 및 지원자까지 총 1,272명이 참여하였습니다. 대회는 ‘이 세상에서 거주시설을 없애 버리자!’라는 주제로 다양한 국가의 발달장애인 리더들이 각 나라의 탈시설 현황과 과제를 발표하였고, 우생보호법과 가나가와현 시설 살인사건에 대한 피해를 직접 역할극을 통해 알렸습니다.

10월 14일, 대회 둘 째 날은 분과회의로 진행되었고, 연수단은 장애인 권리협약, 우생보호법, 동료상담 세 개의 분과를 참여하여 배우고 왔습니다.

①권리협약 분과: UN CRPD에 대하여 각 국가에 대한 노력 사항, 과제 등을 발표(쉬운 말 정보제공 등)

②우생보호법 분과: 우생보호법 역사/재판상황 공유, 참여자 발언을 듣는 시간으로 진행

③동료상담 분과: 발달장애인 리더가 진행, 쉬운 말로 되어있는 그림 자료 활용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수단은 이번 대회 참여를 통해 ‘탈시설’은 한 국가만의 문제가 아닌 모든 국가가 함께 풀어나가야 하는 부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또한 UN 탈시설 가이드라인에 따라 탈시설 정책이 잘 자리 잡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우리는 장애인이기 전에 사람이다. Peopel first’

▼영상 바로보기▼
end.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