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중심장애인자립생활센터] 당사자의 일상을 지원하는 개별ILP 실천활동 > 소식지


0.jpg
b2-0.jpg
B2-1.jpg
우리는 중증장애인 당사자의 자립생활 역량강화 및 실천을 위한 개별ILP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하반기 동안 어떤 실천활동을 했을까요?

첫 번째 당사자분인 C 님은 지난 하반기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으로 부산여행을 뽑아주셨습니다. 1박2일 부산여행을 통해 C 님은 책임감 주도성을 강화하였고 지원자보다 먼저 일정을 챙기고 여행 비용의 일부를 부담하며 책임성 강화하였습니다.

당사자가 제일 좋아하는 축구를 축구장에 가서 관람하고, 4D 영화를 보게 되었는데 “꼭 놀이공원에 온 것처럼 색다른 체험이었다.” 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또한, 친구 만들기를 진행했는데 “A랑 보드카페 가서 놀아보니 재미있었고, 더 친해진 것 같아요.” 라고 하셨습니다. 실천활동을 하며 동료와의 관계도 강화되고 다양한 체험을 하며 즐겁게 직업 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당사자분인 Y 님은 8월에 약 달력을 구입하여 약 복용 관리를 하였습니다. 약 달력 사용법을 직접 설명해주시고 약 달력에서 약봉지를 꺼내어 약을 복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시기도 했습니다. Y님은 “약 달력을 사용하여 약을 빼먹지 않고 잘 복용하고 있어 안심돼요.”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1월에는 옛 친구들을 만나는 동창회를 하였습니다. 동창회를 통해 친구들과 식사도 하고 노래도 부르며 행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Y 님은 “동창회를 하면서 예전 친구들을 만나 행복하고 즐거웠습니다. 무엇보다 오랜만에 만나 대화도 하고 함께 식사도 하면서 함께 생활했던 생각들이 떠올랐어요.”라고 말씀하시면서 함박웃음을 지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S 님은 개별 목표였던 건강하게 감량하기, 건강하게 섭취하기를 일상 속에서도 매주 실천 중이신데요. 수요일마다 센터에 나와 맨손 운동, 스트레칭, 건강권 프로그램 복습 등 다양한 운동을 하고 계시며 유튜브로 샐러드 만들기 영상 등도 시청하며 건강에 한 걸음씩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개별ILP를 하기 전에는 집에서 잘 안 움직이고 밖에 안 나왔는데 센터에 자주 가고, 운동도 자주 해서 너무 좋아요.”라는 소감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 센터는 당사자 욕구, 개별계획에 맞는 일상 지원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이번 12월에는 당사자별 개별ILP 목표, 진행과정, 성과 등을 영상으로 게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개별자립생활프로그램(ILP)란? 일상관리 및 자립생활 역량강화가 필요한 중증장애인을 선정하여 사람중심계획(PCP: Person Centered Planning)을 바탕으로 장애인 당사자의 보다 의미있는 삶을 만들고, 지역사회 내 주도적으로 살 수 있도록 다양한 실천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B2-2.jpg

B2-3.jpg
end.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