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륜종합사회복지관] 지역사회조직사업 > 소식지


0.jpg
b1-00.jpg
b1-013.jpg
B1-1.jpg
2023년 12월 17일, 제2회 지역주민 건강돌봄의날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건강돌봄의날 행사는 우천으로 연기 된 추석행사와 함께 진행되어 지역주민들이 준비한 다양한 공연 및 체험부스(강원금연지원센터,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의료원, 명륜2동주민자치위원회, 원주시노인종합복지관, 원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를 운영하였습니다. 또한 한라대학교, 주택관리공단 명륜2관리소에서는 자원봉사 및 안전관리 등 역할을 맡아 행사를 지원해주셨습니다.

본 건강돌봄의날은 400여명의 지역주민이 참여하였으며, 건강돌봄의날 행사를 통해 ‘1인가구가 증가하는 시대에 맞춰 지역주민들의 건강관리와 사회관계망이 강화’ 될 수 있는 시간이 되었기를 기대합니다.

b1-02.jpg
B1-2.jpg
지난 11월 27일 어르신들의 특별한 프로필 사진촬영을 위해 ‘온마을 사진관’이 열렸습니다. 특히 이번에는 ‘선·행·자’들이 함께 힘을 모아 진행에 도움을 주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선행자는 ‘선행하는 자영업자들의 모임’으로 원주시 자영업자분들이 자율적으로 만든 봉사단체입니다. 어르신들의 멋진 프로필 사진을 위해 화장도 해드리고, 기다리는 동안 드실 수 있는 다과도 직접 준비해오셨습니다. 덕분에 촬영내내 활짝 웃는 어르신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촬영을 끝낸 한 어르신은 ‘나를 이렇게 예쁘게 꾸며주고, 기념사진도 찍어줘서 너무 좋았다’라며 감사 인사를 표했습니다.

앞으로도 ‘명륜종합사회복지관’과 ‘선행자’의 행보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선·행·자 회원처: 공간, 민정효닭갈비, 주용석 촬영감독, 까페지니, 까페하므, MBC뷰티아카데미)

b1-03.jpg
B1-3.jpg
폭염, 폭우, 한파, 이상기후 등 이제는 기후변화가 아닌 기후위기의 시대가 왔습니다. 냉·난방비, 반지하 침수, 산불 등 기후위기에 따라 'THE돌봄이웃'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THE돌봄이웃'이란? 기후위기 앞에 누구나 취약하지만 더 큰 위험에 노출된 이웃을 뜻합니다.)

이에 명륜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지속가능한 사회복지 실천을 위해 ESG 경영을 선포하고 다양한 기후위기 대응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 복지관에서 올해 진행한 실태조사에 따르면 주거 취약계층이 기후위기에 가장 취약하게 노출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동절기에 뽁뽁이 전달사업을 통해 지역 내 3만장의 뽁뽁이를 배분하여 실내온도 2도 올리기 운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동절기 기후위기대응 안심마을 조성사업을 추가로 진행하여 난방텐트와 방한이불 및 온습도계를 150가구에 지원, 실내온도의 변화를 눈으로 확인함은 물론 겨울철 한파 행동요령을 함께 배포하여 동파 및 겨울철 위기상황에 대응하고자 했습니다.

기후위기 안심마을조성사업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능력을 높이고 조금이나마 더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end.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