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북부사회복지관] 나눔과 어울림의 복지공동체 > 소식지


00.jpg
01.jpg

1·3세대 공감 프로젝트
‘사랑의 수레바퀴’ 사업 실시


당진시복지재단 공모사업 선정에 따른 1·3세대 공감 프로젝트 ‘사랑의 수레바퀴’ 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사업은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따른 핵가족화의 확대로 세대 간의 접촉이 어려워짐에 따라 세대 간에 발생되는 갈등을 감소시켜가고자 계획되었습니다. 1세대 어르신과 3세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서로 다른 세대 간의 이해와 공감, 소통을 통한 긍정적 관계형성을 위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날은 참여자 1세대 어르신 10명과 3세 청소년 10명을 대상으로 사업 안내를 위한 오리엔테이션과 세대분류 없이 서로를 이해해가고자 성격유형검사 애니어그램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1-1.jpg
1·3세대 공감 프로젝트 ‘사랑의 수레바퀴’사업은 이번년도 6월을 시작으로 내년 1월까지 실시되며, 세대 간 이해와 공감을 높이기 위한 컬러테라피, 원예테라피, 요리프로그램, 나들이 등의 활동과 사회적 참여를 통한 지역사회 소속감 증진을 위해 난타동아리를 구성하여 봉사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세대 간 공감과 소통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1세대와 3세대의 건강한 관계가 지속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1-2.jpg
02.jpg

01.jpg

가정어린이집 연합회와 함께하는
‘효(孝) 드림’ 1·3세대 어버이날 행사 실시


5월 8일(화)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본 복지관 사회교육참여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3~4세 어린이들이 카네이션을 직접 달아드리는 행사를 가졌습니다.

‘효(孝) 드림’ 어버이날 행사에서는 지역사회 어린이집 연합회 분과장의 주최로 ‘엄마품 어린이집’ ‘나나어린이집’ ‘하늘숲 어린이집’ ‘예사랑어린이집’ ‘이레엘 어린이집’에서 손수 카네이션을 만들어 어린이들의 고사리 손으로 복지관 이용어르신들에게 카네이션을 달아드리며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지역사회내 어린이집과 북부사회복지관의 협업을 통한 1·3세대 통합의 행사를 진행함으로 기관과의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어버이날을 맞아 후원해주신 어린이집 연합회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어르신들을 향한 사랑과 감사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 2-1.jpg
  • 2-2.jpg
  • 2-3.jpg
  • 2-4.jpg
02.jpg

01.jpg

‘도담’
전국 사회복지관의 날 기념 프로그램 공모전 수상

2018. 05 /드림스타트 연령도래에 따른
종결아동(청소년)사례관리 프로그램
 


2018년 사회복지관의 날 기념 사회복지관 프로그램 박람회 공모전에서 전국 465개의 사회복지관중 특화프로그램 부문에 입선으로 수상 하였습니다. 수상작은 드림스타트 연령도래에 따른 종결아동 사례관리 프로그램 ‘도담’으로 2016년 삼성과 함께하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나눔과 꿈’ 신청사업으로 2017년에는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신청사업에 선정되어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청소년 사례관리 프로그램입니다.

5월 15일(화)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사회복지관 프로그램 박람회는 사회복지관의 날을 기념해 진행된 행사로 사회복지관 우수 프로그램 발굴과 보급, 사회복지사들의 자긍심과 연대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 공모전 입선을 통해 본 복지관의 우수 프로그램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지역사회 다양한 계층의 프로그램 개발 및 실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3-1.jpg
  • 3-2.jpg
  • 3-3.jpg
  • 3-4.jpg
02.jpg

01.jpg

새로운 둥지와 함께 희망을 열다!!
무상임대주택 입주식 실시


7월 11일(수) 밝은사회 당진클럽과 협약하여 무상지원하는 ‘사랑의 보금자리’ 무료임대 주택 입주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사랑의 보금자리’ 무료임대주택사업은 저소득층의 주거생활안정을 도모하고 자립할 수 있는 기간동안 무료임대주택을 지원하여 저소득층 무주택자를 대상의 자립을 돕는 사업으로 2016년 밝은사회 당진클럽과의 협약을 통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 지원대상자는 당진북부사회복지관에서 사례관리하고 있는 한부모 가정의 대상으로 지난 11일 입주하여 새로운 환경에서 새롭게 출발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입주 대상자는 지원을 통해 새로운 보금자리에서 어린 자녀들과 함께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자녀들과 함께 건강한 가정을 꾸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입주식을 통해 지역주민이 안정된 생활공간을 구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없도록 복지관과 밝은사회당진클럽이 협력하여 지역의 소외된 이웃을 위해 힘써 도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1.jpg
02.jpg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