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장애인복지관] 발달장애인자립사업 > 소식지


0.jpg
발달장애인자립사업
B7-91.jpg

“1박 2일, 짧은 시간이지만
작은 호기심과 경험을 통해 얻은 작은 성장”

발달장애인자립지원사업 이용인 10명은 두근두근 설레는 마음을 안고 1박 2일 병영체험을 다녀왔어요. 버스 안에서는 “군대는 어떤 곳일까요?”, “훈련이 힘들면 어떡하죠?”라며 서로 이야기꽃을 피우면서도, 마음 한켠에는 새로운 경험에 대한 기대가 가득했답니다. 병영에 도착하자 친구들의 눈빛이 반짝이면서 호기심이 금세 얼굴에 드러났어요. 군복으로 갈아입는 순간, 체험은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처음 입어보는 군복이 어색해 연신 옷매무새를 만져보면서도, 서로를 보며 “진짜 잘 어울린다!”, “멋있어요!”라며 웃음이 끊이지 않았어요. 기본 예절과 규칙을 배우고 나서 진행된 사격과 유격 체험에서는 구령에 맞춰 “유격! 유격!” 힘차게 외치는 친구들의 목소리가 병영에 울려 퍼졌습니다. 처음엔 긴장한 듯 조심스럽던 모습도 하나씩 동작을 해낼 때마다 자신감 있는 표정으로 바뀌어 갔죠. 하루를 마치고 함께한 저녁 식사 시간에는 “생각보다 재밌었어요”, “군인들이 이렇게 고생하는 줄 몰랐어요”라는 소감이 자연스럽게 이어졌습니다. 서로의 이야기를 들으며 웃고 떠드는 동안, 하루 동안의 긴장과 피곤함도 금세 풀렸답니다.

둘째 날 아침, 친구들이 손꼽아 기다리던 VR 체험 시간에는 체험장 안이 활기로 가득 찼습니다. 장비를 쓰자마자 “우와!”, “진짜 같아요!” 하는 감탄이 터져 나왔고, 가상 미션에 몰입한 얼굴은 어느 때보다 진지했어요. 체험을 마친 뒤에는 병영 주변의 하늘소리길을 걸으며 잠시 숨을 고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맑은 공기를 마시며 사진도 찍고, 소소한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친구들의 얼굴에는 편안한 미소가 피어났습니다.

짧은 1박 2일이었지만, 이번 체험은 친구들에게 새로운 도전이자 소중한 추억이 되었어요. 서로를 응원하며 함께 해냈던 경험은 자신감으로 남았고, 출발 전의 걱정은 어느새 “또 오고 싶어요”라는 말로 바뀌었습니다. 웃음과 설렘, 작은 성장이 함께했던 이 시간은 친구들 마음속에 오래도록 따뜻하게 남을 거예요.

B7-92.jpg

발달자립지원사업 이용인들이 1박 2일 동안 제주도로 기관견학을 다녀왔습니다. 이번 여행은 다양한 직업 현장을 직접 보고, 느끼고, 앞으로의 진로를 생각해보는 특별한 시간이었어요. 첫날, 친구들이 도착한 곳은 제주 일배움터였습니다. 문을 열고 들어서자 모두 눈이 반짝반짝 빛났어요. 시설 구석구석을 걸으며 “와, 이런 공간에서 일을 하는구나!”, “이런 절차가 필요하구나!”라며 서로 속삭이듯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이 참 사랑스러웠습니다. 평소 책이나 영상으로만 접하던 직업 현장을 직접 눈으로 보고, 손끝으로 느끼면서 친구들은 근로 활동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쌓고, 자연스레 자신감도 조금씩 생기는 듯했어요.

둘째 날, 발걸음을 옮긴 곳은 제주 엘린호텔이었습니다. 호텔 안을 둘러보며 메이드 업무와 건물 청소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가까이에서 관찰했어요. 객실 하나하나를 정리하는 과정, 작은 먼지 하나까지 놓치지 않는 꼼꼼함에 친구들은 눈을 동그랗게 뜨고 감탄했죠. “호텔에서 하는 일이 이렇게 많구나!”, “나도 해보고 싶다!”라는 말이 여기저기서 들려왔습니다. 비록 직접 체험은 하지 못했지만, 각 절차와 세심한 관리 과정을 지켜보면서 친구들은 직업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마음껏 느낄 수 있었어요.

견학에 참여한 김진영 씨는 “다양한 업무를 알게 되어 앞으로의 진로를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라고 이야기했고, 문명기 씨는 “호텔에서 하는 일이 생각보다 많아서 신기했고, 나도 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어요.”라며 눈을 반짝였습니다.

짧은 1박 2일이었지만, 친구들은 실제 직업 현장을 보고, 듣고, 궁금한 것을 서로 나누며 일에 대한 관심과 자신감을 한층 더 키울 수 있었습니다. 작은 호기심이 쌓이고, 새로운 경험이 쌓이면서 친구들 마음속에는 앞으로의 진로를 생각해볼 수 있는 따뜻하고 소중한 기억이 남았답니다.

B7-931.jpg
end.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