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각장애인복지관] 빛으로 여는 희망찬 세상 > 소식지


0.jpg
1.jpg

사진 · 글 : 정수야

사랑스런 나의 천사야
너를 정말 보고 싶구나.
웃으면 감기는 초롱초롱한 눈망울을
숨 쉴 때 바람이 솔솔 나오는 작은 콧구멍을
까까 먹을 때 오물거리는 입술을
솜털이 보송보송한 너의 뺨을
톡 튀어나온 배꼽도
쬐끔한 손톱 발톱까지도
하지만 할미는 괜찮아
반질반질한 이마도 만질 수 있고
볼에다 뽀뽀도 할 수 있고
작고 동그란 콧구멍도
볼록한 배도 너가 잘 때 살짝 눌러보기도 하고
어디서든지 멜로디만 나오면 실룩거리는 엉덩이를
톡톡 두드릴 수 있어
이 할미는 너무나 행복하단다.
사랑스런 나의 천사야
이젠 너가 걷고 뛰어다녀서 방향도 잘 못 찾지만
그래도 마음으로 느끼며 손끝으로 널 찍는다.


1-1.jpg
s1.jpg
2.jpg
아산사회복지재단 지원으로 2017.8월부터 2018년 6월까지 진행된
“learn the A to Z : Cheer Up” 사업은 울산지역에 소재하고 장애인복지관 4곳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회복탄력성 기조강연, 테라피 교육(브레인밸런스, 뮤직테라피, 동물매개테라피), 워크샾(건강증진센터, 향기테라피, 수치료등), 토크콘서트(김영철)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하여 종사자에게 내재되어 있는 보다 발전적이고 건강한 자아로의 회복과 더불어 사회복지현장 실천역량을 강화하고자 진행된 사업입니다.


▪ 회복탄력성 기조강연

2-1.jpg
편안자리상담소 오정희소장님을 모시고 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연관성, 회복탄력성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및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한 강정 코칭법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또한 사전 회복탄력성 검사를 통하여 객관적인 현재의 나를 확인할 수 있었다.


▪ 테라피(동물매개, 뮤직), 브레인밸런스

동물매개테라피
2-3.jpg
학성동물매개치료센터에서 진행된 교육으로 동물매개치료의 의미, 방법, 역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여러 도우미견(강아지), 도우미묘(고양이)와의 교감을 통하여 정서적 안정을 느낄 수 있는 시간 이었다.

브레인밸런스
2-4.jpg
단월드에서 진행된 교육으로 기체조, 뇌 호흡, 단전, 명상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긴장과 스트레스를 감소하고,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또한 신나는 음악과 함께 운동을 하는듯한 분위기 속에서 동료들과 진행함으로써 즐겁고, 밝은 능동적인 분위기를 경험할 수 있었다.


뮤직테라피
2-5.jpg
익사이팅 뮤직테라피 대표 심혜련 음악 치유가를 모시고 진행된 사업으로 노래부르기, 심상유도 음악 감상, 즉흥연주, 악기합주 등을 통하여 정서적 이완과, 더불어 나를 성찰하고 표현하는 시간이 되었다.
또한 비언어적 매개체를 통한 상호작용하고, 교류하는 기회를 통하여 감정의 공유와 공감의 새로운 영역을 깨달을 수 있었다.


▪ cheer up 워크샾

2-6.jpg
1.17(수)~19(금)(1차팀), 5.9(수)~11(금)(2차팀) 두 차례에 걸쳐 경북국립산림치유원[다스림]에서 진행한 워크샾으로 건강증진센터의 치유기기 체험, 수 치료, 명상, 향기테라피 등 다양한 프로그램 체험과 더불어 ,포토보이스 사후제작 및 사전 사후 포토보이스 공유를 통하여 종사자간의 마음을 나누고, 공감하는 시간으로 그 무엇보다 소중한 시간이었다.

▪ 토크콘서트 & 포토보이스 전시

2-2.jpg
울산장애인복지관협회 종사자 보수교육 일정에 맞추어 6.22(금) 마우나오션리조트에서 종사자 120명을 대상으로 김영철 토크콘서트와 제작 되어있던 사전사후 포토보이스 전시 관람이 있었다.
방송인 김영철은 긴 무명시절에서부터 현재 자신의 자리에 오기까지의 일화와 더불어 인생에 있어 슬럼프를 극복해온 과정까지 진솔하게 나누며, 감정노동자의 마음을 알아주고 공감되는 이야기로 힐링 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또한 포토보이스 관람을 통하여 함께 일하고 있는 동료의 감정을 공유하고 이해할 수 있었다.


s2.jpg
3.jpg

00.jpg

Copyright © SendCommunic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