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남대전고] 9월의 남대전동문인 > 소식지


재경남대전고총동문회장
인사말씀


재경 남대전고등학교 동문가족 여러분, 제가 재경남대전고총동문회장에 취임한 지도 6개월이 되었습니다.

올해 재경 총동문회는 동문 여러분들의 참여를 밑거름으로 총회 및 연극관람 문화행사를 마쳤고, 재경지역 대학교로 진학한 신입생 환영회, 산하 소모임 회장단 회의, 재경 남대전고 골프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또한 총동문회에서 주관하는 각종모임 회장단 총회회와 ‘2017 남고인의 밤’(모교 재학생 및 선생님들과 함께 야구 관람)행사, 연합한마음체육대회에 동참하였고, 한편 집행부에서는 재경 남대전고 산악회 시산제와 남운회 행사, 1기 졸업생 40주년 기념행사, 7기 동기모임 등에 동참하여 그 활동을 격려하였습니다.

1-1.jpg
재경 총동문회는 총동문회의 회칙과 조직현황, 운영상황과 행사 소식 등을 보다 친숙하고 빠르게 동문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이번에 온라인 회보를 발간하기로 하였습니다. 재경지역 각종 동문 모임들의 활동 내용과 동문들의 애경사 및 근황 등도 손쉽게 전하고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종전에는 1년에 1회 서면으로 회보를 발간하여 왔으나 온라인 회보로 개선하려는 것입니다. 이로써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보다 빠르고 쉽게 소식 등을 전하기를 기대합니다. 이번 온라인 소식지를 만들기 위하여 노고를 마다하지 않은 집행부 일꾼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올해 재경 총동문회는 ‘함께하는 총동문회’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쑥이 삼밭 가운데 자라면 붙들어 주지 않아도 곧게 자란다고 합니다. 우리 총동문회도 선후배 친구 여러분들이 함께 하면서 서로에게 힘이 되는 만남의 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온라인 회보는 새로이 시도하는 것이라 다소 미흡할 것이나, 횟수를 거듭하면서 재경 남대전고 동문들 사이의 유의미한 정보를 전파하고 동문들의 열정과 따뜻함을 전달하는 매체로 발전하기를 기대합니다.

- 재경남대전고총동문회장 김 진 수

이달의 재경남고동문인

푸드테크 플랫폼 기업 식신 주식회사
대표 안병익
(11회 졸업)


대한민국 No.1 푸드테크플랫폼 기업 식신

식신 주식회사는 사용자가 직접 생성한 80만 개 장소의 약 1억 3천만 체크인 데이터를 분석하여 만든 맛집 추천 서비스인 국민 맛집 ‘식신(www.siksinhot.com)’ 앱과 기업용 모바일 식권인 ‘식신e식권(www.siksine.com)’, 프리미엄 외식 배달서비스 ‘식신히어로’ 등을 서비스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No.1 푸드테크 기업이다.

푸드테크는 ‘음식/식품’을 뜻하는 ‘푸드(Food)’와 ‘기술’을 뜻하는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합성어로 식품과 관련된 IT 기술 및 서비스를 지칭한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으로 주문 및 배달해주는 서비스 혹은 위치 정보나 취향을 분석하여 맛집을 추천, 스마트폰으로 결제 가능한 모바일 식권 등이 해당된다. 스마트폰 하나로 사용자가 원하는 모든 것을 즉시 얻을 수 있는 온 디맨드(On Demand) 시대에 온-오프라인을 연결하는 O2O 서비스 외에도 식품의 생산, 유통 과정, 새로운 먹거리 분야 개발에 획기적인 혁신을 가져오며 푸드테크 산업은 날로 성장하고 있다.

‣ 300만명이 쓰는 국민 맛집 앱 식신

식신은 사용자의 리뷰와 별점 평가를 기반으로 지역별 추천 맛집 순위를 알려주는 사용자 참여형 맛집 서비스로 국내 3만여 개 맛집과 해외 67개 도시 약 2만여개의 맛집 정보를 제공하며 누적 350만 다운로드와 월평균 2,000만 페이지뷰를 기록하는 국내 대표 국민 맛집 서비스다.

식신은 연합뉴스, 네이버, 한국관광공사, 현대자동차, 신한카드, 국민카드, KT, SKT, 우리은행, 야놀자 등 약 60여개의 컨텐츠 제휴 채널을 가지고 있으며, 신뢰성 높은 맛집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식신은 중국최대 결제회사인 알리페이와 최대여행사인 씨트립과도 계약을 체결하여 맛집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식신은 현대자동차와의 협약을 맺고 식신의 국내 맛집 데이터 중 별(star)이 부여된 최고의 맛집 정보 약 4,400여개를 현대자동차 순정 내비게이션(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제네시스)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별도의 검색 없이 주행하는 경로 인근에 있는 인기 맛집 정보를 지도상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식신은 전국의 뜨는 동네, 새롭고 트랜디한 맛집 등 매거진과 다양한 컨텐츠도 제공하고 있다. 식신은 현재 330만 정도인 다운로드 건수를 향후 1000만까지 높여 나갈 예정이다.

‣ 35조 시장의 기업 직장인 모바일식권 식신e식권

2015년 시작한 기업용 모바일 전자식권인 ‘식신e식권’도 식신의 대표 서비스다. 기업의 식대관리 및 운영에 소모되는 기업의 비용과 인력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사업으로 사실상 신시장을 만들어가는 서비스라 할 수 있다. 현재 식신e식권을 이용하는 회사만 100여 개에 달하며 전국 1,600여 개의 식당이 서비스에 가맹됐다. 식신e식권의 월 거래액은 18억원을 넘어섰으며 매일 3만 명의 직장인이 이 서비스를 통해 결제하고 있다. 음식점 주변의 기업을 연결하고 매장은 고정 매출 확보를, 기업은 손쉬운 식대복지를 해결해주는 서비스로 종이식권이나 장부식대를 관리하는데 번거로웠던 기업과 식당 모두 스마트폰에서 앱 터치 한번으로 쉽고 빠르게 결제할 수 있다. 우리나라 직장인은 약 1900만명, 직장인 식대 시장은 약 35조원으로 규모이다. 식신은 이 시장 전체를 모바일로 전자화하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현재 LG그룹을 포함하여 YTN, 동국제강, 하림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현대리바트, 세아상역 등 100여개 중견기업이 사용 중이며, 2018年까지 약 500여개 기업의 20만명의 직장인 사용 및 연간 거래액 2천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배달이 안되는 유명 맛집을 배달해주는 식신히어로

작년 7월부터는 배달하지 않았던 유명 맛집의 배달 서비스인 ‘식신히어로’서비스를 시작했다. 특히 3시간 이상 줄을 서야 먹을 수 있다는 ‘쉑쉑버거 배달 서비스’ 이벤트는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식신은 배달대행 연합체인 생각대로와 제휴를 맺고 생각대로 전국 127개 지부 1만6천명의 라이더 조직을 확보했다. 식신히어로는 강남,서초,일산 등에서 을밀대, 하동관, 일일향, 목포집, 카페 마마스, 도스타코스, 나인로드피제리아, 프로간장게장 등 줄 서서 먹는 인기 맛집을 배달하고 있으며, 2017년까지 서울 전역 및 2018年 말까지 전국 서비스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배달이 안되는 음식점을 집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식신히어로는 1인가구 증가 및 간편 소비 증가로 인하여 더욱 커질 전망이다.

‣ 알리페이 제휴 유커 결제 서비스

식신은 작년 9월부터 알리페이 앱에서 한국 맛집 정보를 중국어로 제공하고 있다. 올해 3월부터는 제휴 식당에서 알리페이로 결제할 수 있게 연결해 주고 있다. 중국 내 결제시장 점유율 1위(63%)인 알리페이를 통해 제휴 식당들이 중국 여행객을 유치할 수 있도록 연결해 주고 있다. 맛집 정보제공 업체 중 알리페이와 제휴를 맺은 곳은 식신이 유일하다. 서비스가 본격화될 경우 중국인이 자주 가는 주요 상권에 약 6000개의 가맹점(제휴식당)을 확보할 계획이다.

2-1.jpg
식신이 가장 추구하는 것은 ‘국민의 바른 먹거리’다. 이에 서비스 슬로건도 ‘국민 맛집 식신’이다. 국민에게는 바른 먹거리를 판매하는 식당을 소개하고, 소상공인에게는 조금 더 시장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이 되는 것이다. 식신의 경우 자영업 소상공인들을 도와주고 배달이나 식권, 예약 등을 엮어서 B2B(기업 간 거래) 쪽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사업은 B2B에 중점을 두고, 서비스는 사용자 참여형에 집중해 차별화하고 있다.

식신이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 머물러 있지 않고 적극적으로 B2B로 사업을 확장한 계기는 ‘소상공인’이다. 음식점 같은 경우 창업하면 30%가 망하고, 2년이 지나면 50%가 문을 닫는다. 그만큼 실패 확률이 높은데, 영세 식당을 하는 분들이 잘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식신이 만들어 가야 하는 생태계라고 믿고 있다.

국내 위치 기반 기술의 대표주자 안병익 대표가 이끄는 식신은 푸드테크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소비자에게 바른 먹거리 정보를 제공하고 식당 소상공인의 매출 향상과 함께 상생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경력사항
2010 ~ 현재 │ 식신 설립, 대표이사
2017 ~ 현재 │ 한국푸드테크협회 회장
2010~2016 │ 건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겸임교수
2015 ~ 현재 │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이사
2015 ~ 현재 │ 한국 포춘지 ‘안병익의 스마트라이프’에 컬럼 기고
2003~2013 │ 한국 LBS산업협회 서비스 분과위원장
2011~2011 │ LBS 산업유공자 표창
2000~2009 │ LBS 전문기업 포인트아이(2006년 코스닥상장) 설립, 최고경영자
1993~1999 │ KT 연구개발본부 전임연구원
2007~2007 │ 서울대 경영대학원 AMP 수료
2002~2002 │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SEIT 수료
1999~2007 │ 연세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과학 박사
1991~1993 │ 동국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 석사
1987~1991 │ 대전대학교 전자계산학 학사
1984~1987 │ 남대전고등학교 졸업

도서 1건
커넥터(세상을 지배하는 힘) 영림카디널 2016.12.25

동문회 행사소개



재경 남대전고 신입생 환영회 (3월 23일)


2017년 새롭게 기획한 명예회장단과 신입생의 상견례 및 환영식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최동락 회장님의 축사와 김진수 신임 회장님의 격려사, 조경호 명예회장님의 건배사로 환영회는 문을 열고 11명의 신입생들의 자기소개로 활기를 띠며 마이스윗의 퓨전음식으로 입도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총동문회가 준비한 입학기념 선물을 증정하면서 환영회는 일단 마무리되고 신입생들은 2차, 3차로 친목을 도모하는 시간이 이어졌다는 후문입니다.

- 참석 : 명예회장단,재경 신입생
- 일시 : 2017년 3월 23일(목) 19시~
- 장소 : 이태원 마이스윗
- 참석자
- 2기 조경호(명예회장)
- 5기 최동락(현 재경 총동문회장)
- 6기 김진수(8대 재경 총동문회장 내정)
- 7기 김건영(수석부회장, 이하 8대 총동문회장단 직책임)
- 7기 정각훈(운영위원장)
- 8기 유제남(사무총장)
- 9기 윤상배(사무처장)
- 10기 최우성(재무국장)
- 11기 장석우(기획팀장)
- 13기 김성필(홍보팀장)
- 14기 송영구(조직팀장), 김영환(재무팀)

▪ 41기 신입생 ▪
김동현(동기회장,아주대), 이창민(동기총무,경희대)
조병민(건국대), 한용현(건국대), 원민혁(경기대), 김승기(국민대), 김재선(신한대), 김진규(신한대), 강희준(인하대), 한민용(한국외국어대), 김성률(인하대)
-이상11명.
  • 3-a1.jpg
  • 3-a2.jpg


남대전고 재경동문회 정기총회 및
공연관람
(4월 11일)


따뜻한 봄날이 반가운 4월 11일
동문가족과 함께하는 2017 재경남대전고 총동문회 정기총회 및 문화행사를 100여명의 동문들과 함께 매우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창시절의 감성을 충전할 수 있는 대학로에서 연극과 함께 하나되고, 동문 선후배님들의 소중함을 느낄수 있어서 더욱 정감넘치게 행사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앞으로 보다 많은 선후배 동문들이 함께 동행하고 하나되는 행사가 되도록 회장님 이하 사무국에서 열심히 노력하겠으니 동문 선후배님들의 많은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본 행사를 위해 마음을 담아 찬조와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동문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끝까지 함께 자리를 빛내주신 동문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사랑합니다.

- 장소 : 대학로 굿씨어터
  • 3-b1.jpg
  • 3-b2.jpg
  • 3-b3.jpg
  • 3-b4.jpg
  • 3-b5.jpg


제2회 재경동문회 골프대회 (6월 24일)


존경하는 선후배 동문님들의 관심과 사랑으로 제2회 재경동문회 골프대회를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협조해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회장을 비롯한 임원진들은 부족한 부분들은 보완하여 더욱 발전하는 재경동문회가 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재경 총동문회장 6기 김진수


하늘이 도와준 날씨 덕에 120명 가까이 되는 동문들이 함께 모여 즐겁게 라운딩하고 친목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행복했습니다.
주말임에도 가족들 보다 동문 모임을 위해 희생해 주신 참석한 동문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래도 돌아보면 부족한 점이 많았습니다.
혹 스텝들의 실수로 마음 상하신 부분이 있다면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주시고 다음 행사에 도움이 될 만한 말씀이 있으시면 기탄없이 지적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무엇보다 넉넉한 협찬으로 풍성한 잔치가 되게 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한정된 경비로 행사를 진행하기란 쉽지 않은데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셔서 알찬 대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 머리숙여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또한 참석해 주신 동문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마음은 골프장에서 함께 라운딩하셨을 많은 동문들께도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행복한 한주를 시작하는 월요일 되시기 바라며 7월12일 남고인의 날 행사에서 뵙겠습니다.

- 재경 총동문회 사무총장 8기 유제남 배상


  • 3-c1.jpg
  • 3-c2.jpg
  • 3-c3.jpg
  • 3-c4.jpg
  • 3-c5.jpg


2017 남대전고人의 날 (7월 12일)


발전하는 남대전고, 의리의 남대전고’라는 이름으로 하나 된 ‘2017 남대전고人의 날’ 행사가 무사히 끝났습니다. 항상 느끼지만 다시 한번 남대전고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날이었습니다. 좋은 기운, 행복한 기운, 즐거운 기운 듬뿍 받은 날이었으리라 믿습니다.
이번 행사는 교장선생님 이하 학교관계자 분들과 동문 및 가족, 재학생 등 모든 분들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2017 남대전고人의 날’ 행사를 위해 애써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특히 멀리 서울에서 물심양면으로 적극적으로 함께 노력해주신 재경 동문분들께 고마운 인사올립니다. 항상 발전하는 남대전고답게 내년에는 보다 더 즐겁고 행복한 행사로 인사드리겠습니다.

- 제26대 남대전고등학교 총동문회 회장 6기 고현주 배상

- 장소 : 한밭야구장
- 모교재학생과 전동문
  • 3-d1.jpg
  • 3-d2.jpg
  • 3-d3.jpg
  • 3-d4.jpg
  • 3-d5.jpg


총동문회 체육대회 (9월 9일)


9월9일 세종에서 열린 총동문회체육대회가 동문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로 성황리에 잘 끝났습니다. 2만2천여 동문들이 항상 물심양면으로 지지를 해주시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에 만날때까지 동문 모두의 댁네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다시한번 큰 절 올립니다.

- 제26대 남대전고총동문회 고현주 회장, 최재근 사무총장
- 제8대 재경동문회 김진수 회장 ,유제남 사무총장 배상

  • 3-e1.jpg
  • 3-e2.jpg
  • 3-e3.jpg
  • 3-e4.jpg
  • 3-e5.jpg

11/25 봉사활동

* 전 동문
* 장 소 - 따뜻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

12/28 이사회

* 임원진 및 이사진
* 장 소 - 재경 동문회 사무실

동문 동정 소개


01/03 문홍진(12기) │ 아산병원 구매부장으로 승진
01/12 남종혁(9기) │ KBS 보도국 경제부장 영전
01/16 배재일(9기) │ 감사연구원 연구2팀장
01/22 주진화(15기) │ 서울경찰청 마약수사계장 영전
01/23 조영일(11기) │ 동명중학교 이사장 취임
01/26 조일환(6기) │ 신용보증기금 영업본부장 승진
01/31 김남균(21기) 조성웅(23기) │ (주)코코인터내셔널 개업
02/06 서상원(10기) │ 현대자동차 연구개발 상무승진
02/08~21 왕열(4기) │ 단국대 동양화과 교수 전시회
03/06 강성탁(10기) │ 행정자치부 서기관 승진
03/22~28 연규현(8) │ 견불동 가는길 전시회
03/14~25 이현권(15기) │ 작가 개인전
07/01 윤성호(12기) │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 기획홍보처 처장
07/02 안병익(11기) │ 식신(주) 대한민국창업대상 수상
08/08 김재연(7기) │ 시흥 매화고등학교 교장 임명
08/08 김가순(9기) │ KBS 전략기획부장 영전


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