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주민참여건강증진센터 소식 > 소식지


10-01.jpg
케어매니저와 함께 주민참여 커뮤니티 케어 시스템 ICT를 통한 건강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질병예방 및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질환, 건강습관, 생활환경 등을 포괄적으로 평가해봄으로써 건강에 대해 스스로 인식하고, 케어매니저와 함께 케어플랜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총 여섯 분의 건강리더가 만성질환과 헬스케어시스템 활용에 대한 보수교육을 마친 후, 지난 4월부터 돌봄이 필요한 가정에 주1회 방문하여 인지능력향상을 위한 치매예방 활동과 낙상위험진단을 통한 낙상예방운동 등 개인별 맞춤형 건강증진활동을 진행하고 있답니다.

10-1.jpg
ss.jpg
10-02.jpg
민들레 건강리더 양성과정 10기와 11기가 지난 6월 25일과 7월 4일에 수료하였습니다. 5월부터 시작하여 매주 2시간씩 총 8회차 교육을 진행하였는데, 건강리더들은 마음열기와 주제다루기를 하며 배우고 느낀 점과 행동 실천 세우기, 자신의 3가지 키워드 등 과정 종합워크숍을 하였습니다.
수료식에서는 건강리더들이 서로서로에게 수료증을 수여하며 축하해주었고, 올해는 특별히 8회차 모두 개근하신 분께 감사와 응원의 마음을 담아 선물을 드렸습니다. 또한 기수별 반장과 총무를 선출하였는데, 10기의 반장은 연수(천수경), 총무는 양양(양지윤), 11기의 반장은 밀밭(김준형), 총무는 오솔길(김정현)이 뽑혔습니다. 앞으로 건강반과 마을에서 건강나눔을 실천할 건강리더들의 활약을 기대합니다.


*건강리더 수료 인원: 10기(통합18기) 13명 / 11기(통합19기) 15명 / 전체 210명

10-2.jpg
ss.jpg
10-03.jpg
지난 7월 4일,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에 대한 주민공감마당”이 안산도서관에서 열렸습니다. 이날 민들레의료사협 나준식 이사장이 “동네돌봄의 방향과 주민의 역할”을 주제 발표하였습니다. 나 이사장은 “주민의 삶에서 건강, 복지, 생활, 주거 등을 따로따로 생각할 수 없듯이 지역사회 통합돌봄은 의료, 보건, 복지, 요양 등 전체를 아우르는 정책의 변화이며, 주민의 삶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역설하였습니다.
이 날 많은 주민들이 방청객으로 참석한 가운데, 건강리더 주웅식 조합원이 존엄한 노인일자리에 대한 의견을 주셨고, 건강리더 이현소 조합원이 치매를 앓고 있는 어머니를 돌보는 경험담을 나누었습니다. 다양한 발언에 참석자들이 깊이 공감하며 건강주민자치로 한 발 나아가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10-3.jpg
000.jpg
bt.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