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장애인복지관] 함께나누는미소 2019년 여름호 Vol. 51 > 소식지


0.jpg
01.jpg
秋分(추분)이 지나 아침에 안개와 산등성이에 산허리 운해가 아름다운 계절, 들에는 뜨거운 햇살을 이기고 영글어 황금빛으로 물든 곡식이 넘실대는 계절!
이 모두가 자연의 순환에 의해 이루어지는 자연의 힘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 달성군장애인복지관을 아껴주시는 많은 분들 덕분에 벌써 13년이란 세월이 지나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복지관은 달성 지역의 장애인 복지의 선봉에서 항상 장애인 여러분들과 같이 할 것입니다. 또한, 장애인 당사자의 개별적인 욕구에 대응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지역 장애인 여러분들과 소통하고 정겨운 미소로 맞이하는 복지관. 추울 때나 더울 때나 언제든지 사랑방처럼 찾아오시면 두 손으로 반갑게 모시는 복지관. 직원 모두가 이용자 여러분을 진정으로 섬기는 복지관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易地思之(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지역 장애인 여러분들과 同行(동행)하여 同幸(동행)할 것입니다. 이용자 여러분께서는 복지관을 이용할 때 서로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이용하시고, 부족한 것과 잘못된 것을 시정할 수 있도록 건의하고 협조해주시고, 기물은 아껴서 내 물건처럼 사용하여 다른 사람이 쓰는데 문제가 없도록 해주신다면 우리 복지관은 더욱 발전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서 복지관을 중심으로 각자가 서로의 위치에서 역할을 다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해야합니다. 옳은 일은 끝까지 지키고 잘못된 일은 바로 잡아서 복지관과 여러분들이 믿음으로 관계가 이루어지면 모두 상생 발전하는 달성군장애인복지관이 될 것입니다.

서로 나누는 마음으로, 달성군장애인복지관 파이팅!


01-1.jpg
02.jpg
대상아동은 만 7세 6개월 자폐아동으로 ABC관찰기록지에 작성된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행동의 원인을 과제회피와 요구유형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아동의 표정행동을 ‘소리 지르며, 바닥에 드러눕는 행동/주먹으로 턱, 양쪽머리 때리는 행동/물건을 집어 던지는 행동’을 정하고 하나이상의 행동이 나왔을 때 행동횟수, 지속시간, 강도 등을 기록하였습니다.

문제행동을 할 때 과제회피에 의해 유지되는 행동에서는 과제나 활동을 계속 하도록 하고 요구에 의해 유지되는 행동에 대해 원하는 것을 주지 않고, 문제행동을 하지 않을 때 적절한 언어표현방법 지도와 과제나 활동을 아동 수준에 맞게 조정 등 대안행동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02-1.jpg
글_행동치료사 정재라

03.jpg
[현장체험학습]
2019년 07월 17일, 구미시에 위치한 구미새마을운동테마공원으로 견학을 다녀왔습니다. 구미에 도착하니 점심시간이라서 맛있는 비빔밥을 먹고 즐겁고 설레는 마음으로 구미새마을운동테마공원에 도착했습니다. 개관한지 얼마 되지 않아 시설도 깔끔하고 전시 공간도 넓고, 많은 것을 보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2019년 08월 28일,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의 날을 맞아 달성군 내 현풍읍에 위치한 롯데시네마 현풍점으로 견학을 다녀왔습니다. 재미있는 영화 관람도 식후경!! 맛있는 점심을 먹으러 식당에 왔습니다. 오늘 메뉴는 모두가 좋아하는 돈까스! 식사를 한 뒤 롯데시네마 현풍점에 도착했습니다. 시설도 깔끔하고 리클라이너 좌석으로 편안하게 영화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소풍]
2019년 09월 18일(수), 주간보호센터 소풍을 가는 날 입니다.
하반기에는 성주군 성주읍 내에 위치한 성밖숲을 다녀왔습니다. 성주에 도착해 소풍을 즐기기 전에 점심 식사를 했습니다. 오늘의 메뉴는 한우 소고기 국밥과 갈비탕! 이용자들 모두 한 그릇 뚝딱! 식사를 한 뒤 성밖숲에 도착했습니다.
물소리가 잘 들리는 곳에 돗자리를 펴고 잠시 누워보기도 하고, 비눗방울 장난감을 가지고 신나게 놀기도 했습니다


글_사회복지사 김구슬
  • 03-1.jpg
  • 03-2.jpg
  • 03-3.jpg
04.jpg
2019년 8월 9일(금)~8월 10일(토) 2일간 총 3번의 장애인활동지원 보수교육 및 간담회를 활동지원사 150명 대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보통은 하루에 한번 교육을 실시하였지만, 하루에 한번 실시하니 불참자들이 많아 이번에는 총 2일간 3번에 걸쳐 실시하였습니다.
법정의무교육에서는 연1회 실시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보호법교육, 아동학대의 신고의무자 교육, 직장 내 성희롱 예방 교육은 동영상 교육 및 강사교육으로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직무교육으로 장애등급제 개편에 따른 활동지원서비스 방향과 근로기준법에 따른 활동지원사 근로시간, 휴게시간 교육과 간담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간담회에서는 특히, 근로기준법 개편에 따른 근로시간과 휴게시간에 관한 문의가 많았습니다.


04-0.jpg
보수교육과 간담회 이후에도 질문들이 많았으며 내방 및 전화로 질문에 대한 답을 해결해드렸습니다.
앞으로도 보수교육 및 간담회를 통해 활동지원사의 직무능력 향상과 정보습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 하겠습니다.


글_사회복지사 서영삼
  • 04-1.jpg
  • 04-2.jpg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