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장애인자립생활센터] 만들어가는삶 VOLUME8 > 소식지


0.jpg
1.jpg
어느덧 가을이 끝나고, 추운 겨울이 성큼 다가온 11월 27일부터 29일 2박 3일 코스로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으로 I SEE YOU 자립여행을 떠났습니다^^

첫째 날, 새만금 홍보관에 찾아가 새만금 방조제의 역사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었으며, 바다와 산이 하나 된 국립변산자연휴양림에서 마음의 안식을 찾으며 하루를 정리하였습니다. 둘째 날, 누에타운에 방문하여 누에고치의 일생과 고치에서 실로 어떻게 변화되는지에 대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었으며 또한, 내소사에 방문하여 일주문부터 쭉 뻗은 길 양쪽으로 우거진 전나무 숲길(내소사의 명물)를 걸어가며 그간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자연속에서 힐링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참여 이용자분들이 매우 만족스러워하던 일정이였습니다. 마지막 날, 곰소항에 찾아가 부안바다의 경치를 한눈에 담으며 다양한 수산물을 직접 보고 수산물 시장 체험을 하며 I SEE YOU 변산 자립여행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번 I SEE YOU 변산 자립여행은 2박 3일간 참여 이용자분들이 바다와 산을 함께 느끼며, 다양한 체험 활동과 자연 속에서 힐링을 느낄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2.jpg
2019년 한 해 동안 개별자립생활지원 사업 대상자 2명을 선정하여, 개인별 욕구에 맞는 맞춤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하였습니다.

상반기에는 최○○ 대상자의 욕구에 맞추어 ILU언어심리발달센터와 연계하여 언어치료 12회를 진행하여 발음이 매우 좋아지고 언어 구사 능력이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 공예 활동을 통해 취미 생활을 가지고 싶어하는 욕구에 맞추어 캔들 공예 1회, 비누공예 2회를 진행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여행에 대한 욕구가 많은 길○○ 대상와 함께 1박 2일로 여수 여행과, 세종시 베어트리파크 체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여수에서는 봉황산 자연휴양림을 숙소로 잡고 케이블카, 아쿠아 플라넷, 이순신 광장, 돌산공원, 오동도 등 여수에서 유명한 곳을 돌아다니며 여행하였고 저녁에는 여수 하면 빠질 수 없는 밤바다를 즐기며 마음의 여유를 느끼는 시간도 가졌답니다.^^ 그리고 세종시 베어트리파크에서는 산책 및 전망대 오르기, 반달곰 먹이 주기 체험을 하고 맛있는 점심 식사도 함께 즐겼습니다.^^

프로그램을 모두 마친 후 대상자분들이 만족해하시는 모습을 보며 뿌듯함과 보람을 느꼈습니다. 내년도에도 개인별 욕구에 맞는 맞춤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하여 대상자들이 자립 생활에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유성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되겠습니다.♡


3.jpg
2019년 06월~12월에 걸쳐 시설 입주자에게 지역사회 내 관광 및 문화 활동을 지원하여 지역사회에서의 활동을 독려하고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1차 아쿠아리움 관람 활동을 통해 포유류, 양서류, 어류 등 다양한 동물들을 가까이에서 보며 각 동물들의 특성과 기원을 알아가며 색다른 지식을 알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2차는 대덕구장애인자립생활센터와 연계하여 자립생활에 관련한 교육과 대덕구에 위치한 동춘당 공원에서 외부활동을 지원하여 다각적인 활동을 경험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3차에는 오월드에 방문하여 플라워랜드, 버드랜드 등 관람을 하며 포토존에서 다양한 사진을 찍고, 음악분수 이벤트를 즐기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마지막 4차로 영화관람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렇듯 교육과 외부활동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시설 입주자의 스트레스 해소와 자립생활에 대한 입주자의 의지를 고취하는 등 지역사회 내에서 자유롭게 활동 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으로 더 많은 시설 입주자분들께서 지역사회로 첫 발을 내딛을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7.jpg
2019년 11월 1일(금) 유성구 구암평생학습센터 4층 대강당에서 장애인활동지원사 집합보수교육을 실시했습니다.

보수교육의 내용으로는 국민연금공단 북대전지사의 국민연금제도 및 장애등급제폐지 관련교육과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품질관리 초빙교육, 법정의무교육, 부정수급 예방을 위한 청렴교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활동지원사 및 이용자의 안전과 인권을 중점으로 강의가 진행되었으며, 새롭게 바뀐 활동지원사업의 지침 변경에 대한 내용을 교육하여 활동지원사의 이해를 도모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서비스를 이용하는 장애인에게 질 높은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활동지원사의 전문성과 역량 강화를 중점으로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9.jpg
‘모든 일에는 안전이 우선이다!’
응급상황 및 안전사고 대비를 위해 꾸준히 연계하는 우리 유성장애인자립생활센터.

2019년 12월 12일 유성웰니스재활전문병원 본관에서 유성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유성웰니스재활전문병원과 지역사회 중증장애인들의 사회통합, 의료복지증진을 위해 여건을 만들고자 업무 협약식을 가졌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유성장애인자립생활센터와 유성웰니스재활전문병원과 신뢰를 기반으로 서로 협력하여 중증장애인에 안전을 위한 중요한 결실을 맺기를 기대해 봅니다.

또한 2019년 12월 23일 구암119안전센터를 통해 소방훈련을 실시하고, 중증장애인의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교육을 통해 센터 내 중증장애인의 프로그램 연계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위기상황에 대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센터는 앞으로도 지역사회 내 중증장애인의 편의를 제공하고, 안전한 자립을 위하여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