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사랑채노인복지관] 의왕복지신문 인연 20호 > 소식지


0.jpg
1.jpg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사업 본격
의왕시 3개역 신설


2019년 8월 20일(화) 오후 3시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의왕시청 대회의실에서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노반 기본설계(안)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앞으로 총사업비 2조 7,190억 원을 투입하여 인덕원과 동탄을 연결하는 37.1km구간 17개의 정거장이 2020년 상반기부터 노반 실시 설계에 들어가 2026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될 예정이다.

사업목적 :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왕, 안양, 수원, 화성)의 광역교통기능 확충을 통하여 대중교통 서비스개선 및 대중교통을 원활히 하기 위함.

기대효과 :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을 시점으로 광교에서는 신분당선, 영통에서는 분당선, 동탄에서는 SRT 및 GTX와 연계, 환승을 통해 고속철도 접근성 향상을 기대함.

의왕시 3개역 신설(내손동-오전동-고천동)

의왕시는 현재 의왕역 하나로 지하철 노선이 부족한 상황인데,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의 건설로 내손동(농수산물시장사거리)-오전동-고천동(시청입구) 등 3개역이 건설되면 오전동과 고천동은 재개발, 공공택지개발과 맞물려 연계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김상돈 시장은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수도권과 직접 연결을 통한 접근성이 향상되어 지역개발촉진은 물론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 많은 기대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며 사업이 계획대로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역 위치와 역명은 부분변경이 있을 수 있음]



- 심재연 시니어기자


1-1.jpg

1-2.jpg
1.jpg

2019 사회교육 연말발표회
VIVA! 사랑채 사랑과 정열을 그대에게


사랑채노인복지관은 2019년 12월 6일(금) 오전 10시~12시 30분 내손공용청사 3층 대강당에서 ‘사회교육 연말발표회’가 성대히 거행됐다.
금유현 관장 및 전 직원과 사랑채 어르신 500여 명이 함께 자리했다.
하모니카 연주와 황태후 가수의 노래와 레크리에이션 등 식전공연으로 강당 안의 열기를 뜨겁게 달궜다.

“오늘 사랑채발표회는 정열을 컨셉으로 어르신들의 뜨거웠던 열정을 다시 떠올려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하며 박민선, 정진훈 사회복지사의 사회로 진행됐다.
발표회를 축하하기 위해 참석한 김상돈 의왕시장, 신창현 국회의원, 윤미근 시의회의장, 권오규 자유한국당원협의회위원장 등 내빈소개가 있은 뒤 시상식이 진행됐다.

시상은 3개 부문으로 모범강사 서금석, 모범반장 유방량, 최고령수강생 김기성, 주형순, 우수수강생 한옥자, 유태송 등 6명이 표창패 수상을 했다.
금유현 관장은 “일년동안 사회교육 열심히 들어주시고 발표회 자리까지 아무런 사고 없이 와 주신 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오늘 열정을 불사르는 하루 되시고 상 받으신 수상자 여러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며 인사말을 남겼다. 김상돈 시장은 일 년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을 참여하고 배우고 익힌 것을 발표하는 즐거운 날을 진심으로 축하한단 말을 전했다.

정진훈 사회복지사가 사랑채에서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열정적으로 수업하는 어르신들을 밀착 취재한 ‘동영상 재생’을 보며, 본격적 발표회 2부가 시작됐다.
부채춤, 라인댄스, 차밍댄스, 에어로빅 등, 춤과 하모니카, 사물놀이난타, 오카리나, 통기타, 장구 등, 악기연주, 가요, 중창, 합창, 팝송 등, 노래, 총 15개 반이 참가해 한 해 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사랑과 정열을 그대에게’란 발표회 컨셉과 걸맞게 열정을 다해 맘껏 발휘했다.
발표회 중에 경품권 추첨이 있어 즐거움이 한껏 더했다.
사랑채가 있기에 오늘, 화려한 조명 아래서 정열의 꿈을 펼 수 있었고, 즐겁고 행복한 하루가 됐다고 생각한다.



- 조선애 시니어기자


1.jpg

사랑채노인복지관
2020년 1/4분기 주요 일정 안내


1. 대보름 특식
* 일시 : 2월 7일(금) 11:00~13:00
* 대상 : 이용 어르신 1,100명
* 내용 : 대보름을 맞이하여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오곡밥과 나물, 부럼을 제공해드림


2. 신입회원환영회
* 일시 : 2월 27일, 3월 26일(목) 10:30~11:30
* 대상 : 1~3월 신입회원 가입 어르신
* 내용 : 신입회원을 대상으로 기관 정보, 직원 인사, 축하공연, 정식회원증 전달을 진행하여 기관 정착을 지원하고자 함.


3. 상담인력간담회
* 일시 : 2월 28일, 3월 27일(금) 14:00~15:00
* 대상 : 노노상담사, 질서관리 어르신 22명
* 내용 : 1층, 3층 안내데스크 및 질서유지 업무 어르신들과 정기적인 간담회를 통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


4. 사랑한상 생신잔치
* 일시 : 2월 27일, 3월 26일 11:00~14:00
* 대상 : 생신을 맞으신 재가어르신 24명
* 내용 : 생신맞이 식사 및 문화체험 진행


5. 2020년 1기 사회교육 프로그램 운영
* 일정 : 2020년 1월 13일(월) ~ 2020년 6월 26일(금)
* 대상 : 사랑채노인복지관 프로그램 수강어르신
* 내용 : 60개 이상의 사회교육 프로그램 운영


6. 인연지기 반장단 간담회
* 일정 : 2020년 2월, 3월 매월 1회
* 대상 : 각 프로그램별 반장 어르신
* 내용 : 반장단 간담회를 진행하여 더욱 원활한 프로그램 진행 도모


1.jpg

여덟 번째 맞는 경기정원문화박람회
2020년 제 8회 박람회는 의왕 레솔레파크에서 개최


경기도가 도시의 브랜드 가치 향상과 생활 속에서의 정원(庭園)문화 확산 및 정원 산업 진흥을 위하여 ‘경기정원문화박람회’를 시작한 해가 2010년이다.
즉 2010년 10월 8일부터 10일까지 시흥시 옥구공원에서 ‘도시, 정원을 꿈꾸다’라는 주제로 제1회 대회를 개최하여 관람객 28만여 명을 동원한 것이 ‘경기정원문화박람회’의 효시다.

그러나 금년(2019년) 10월 11일부터 3일간 파주시 임진각 수풀누리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제7회 박람회가 아프리카돼지열병 파동으로 취소되어 열리지 못한 것이 ‘옥의 티’가 되었다.

제8회 박람회는 내년(2020년) 10월 16일부터 3일간 의왕시 왕송못동로 307(월암동 543-3) 일원 ‘레솔레파크’에서 개최된다.
의왕 레솔레파크(Resolrepark)는 레일바이크, 자연학습공원, 스카이레일, 조류생태과학관(전망대 포함), 호수생태습지, 왕송호수캠핑장, 의왕철도박물관 등 다양한 관광시설들이 즐비한 곳이다.

제8회 박람회의 주제는 ‘정원으로 떠나는 소풍여행 레솔래파크’이며 모델정원 구성은 쇼정원이 6개, 리빙정원이 8개, 시민정원이 12개 등으로 계획되어 있다.

한편 ‘경기정원문화박람회 개최대상지 선정위원회’는 작년(2018년) 10월 제8회 개최장소를 의왕시 ‘레솔레파크’로 선정한 바 있다.
또한 의왕시는 지난 11월 4일에 ‘2020 제8회 경기정원문화박람회 최종 용역보고회’를 개최하고, 주제와 26개소 모델정원 대상지를 확정했다.

제8회 박람회의 주요 내용은 개막식, 전시정원 조성, 정원문화 체험 프로그램 운영, 정원산업 홍보, 판매부스 운영, 컨퍼런스(중요 전문주제 관련회의) 개최, 문화예술 공연 등이 될 전망이다. 그리고 관람인원은 70만 명으로 예상했다.

김상돈 의왕시장은 “ ‘제8회경기정원문화박람회’는 의왕시와 경기도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도심 속 정원문화 확산을 위해 시민이 참여하는 정원문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자료 제공 : 경기도 공원녹지과, 의왕시 공원녹지과>



- 오형희 시니어기자


10-1.jpg
1.jpg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연합종결식
4개 수행기관 통합으로


의왕시는 2019년 11월 21일(목) 오후 2시 의왕국민체육센터 2층 대강당에서 ‘2019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연합종결식’을 개최했다.
이번 종결식은 예년과 같이 사랑채노인복지관, 아름채노인복지관, 대한노인회 의왕시지회, 의왕시니어클럽 등 4개 수행기관의 연합행사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에 참여한 어르신들의 성공적인 한 해 활동 마무리를 격려하고 축하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이다.
2019년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참가어르신은 4개 수행기관에서 43개 사업단으로 1,693명이다.

이날 행사에는 900여 명의 노인일자리 참여자 어르신들과 김상돈 의왕시장, 신창현 국회의원의 조성은 사모, 윤미근 시의회의장 및 시의원, 권오규 자유한국당협의회위원장과 윤우태 지회장, 사랑채 금유현 관장, 아름채 박승우 관장, 시니어클럽 신승희 관장 등, 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사랑채노인복지관 박철상 부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식전행사로 윤영자 강사의 몸풀기 율동과 세 박자 팀의 워킹댄스 등, 축하공연으로 어르신들의 흥을 돋우었다.
사회자의 개회선언을 시작으로 국민의례, 내빈소개, 우수참여자 및 수요처 유공자 표창이 있었다.
우수 참여자 상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에 책임감과 성실함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한 여섯 분의 어르신과 위 사업을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활동처를 제공해준 수요처 네 곳을 선정해, 표창장을 수여했다.

김 시장은 내년에 노인일자리와 공익활동사업 참여자를 2,000여 명으로 늘릴 예정이며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4개의 수행기관과 시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노인복지 혜택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격려의 말을 남겼다. 윤 지회장과 윤 시의회의장도 인사말과 축하의 말을 남겼다.
다음은 사랑채 강수진 팀장이 사업 현황보고와 2020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추진 일정을 상세히 알렸다.
마지막 기념사진 촬영으로 연합종결식 행사가 마무리 됐다.



- 조선애 시니어기자


1.jpg

대한적십자 부곡봉사단 이야기


의왕시 사랑채노인복지관과 아름채노인복지관에서 봉사활동하고 있는 대한적십자부곡봉사단(現단장:정재만)을 소개한다. 2019년 12월 20일 사랑채노인복지관 1층 경로식당에서 前임봉자 봉사단장과 인터뷰를 가졌다.

Q: 간단하게 봉사단 소개를 한다면?
A: 의왕시 사랑채노인복지관과 아름채노인복지관에서 배식봉사는 물론이며 독거노인을 위한 쌀배달과 반찬을 만들어 보내기로 봉사활동을 합니다.


Q: 언제 창단되었으며 단원들은 몇 명이 봉사하는지요?
A: 2003년도에 처음 창단되었으며 본격적으로 봉사활동을 시작한 것은 2005년부터입니다. 현재는 15년 되었으며 24명이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Q: 봉사하게 된 계기가 있는지요?
A: 이전에 새마을 부녀회장을 15년 동안 하면서 좀 더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봉사활동을 하는 방법을 찾다가 지금의 대한적십자부곡봉사단을 창단하게 되었습니다.


Q: 봉사하시면서 보람을 느끼게 될 때가 있다면?
A: 나이 들고 병들어 불편한 어르신들이 좋아하고 즐거워하는 것을 보고 너무나 기분이 좋고 즐겁습니다.


Q: 봉사를 하시면서 사랑채 노인복지관에 건의할 사항은 ?
A: 건의할 사항이 전혀 없습니다. 봉사활동을 하는데 에 있어서 사랑채노인복지관이 여러모로 협조를 잘해주십니다.


시간 내어 인터뷰에 응해주신 前임봉자 단장님 감사합니다.


- 권평채 시니어기자


16-1.jpg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