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상당노인복지관] 어르신의 활기찬 노후생활 만들기 「노인대학사업」 > 소식지


0.jpg
b1-0.jpg
2019년 동안 청주시 상당구에 거주하고 있는 어르신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여가프로그램과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참여자들이 다양한 여가생활을 향유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상당시니어대학효향남일노인대학을 운영하였습니다.

2019년 3월 개강하여 주 1회 약 9개월간 상당시니어대학은 평균 102명, 효향남일노인대학은 평균 134명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다양한 여가프로그램과 문화활동 및 현장학습을 제공하였습니다.

매주 노래교실, 태극권, 에어로빅, 웃음치료, 보건교육, 금융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여가프로그램을 제공하였습니다. 그리고 공예프로그램 시간에는 자신만의 개성있는 에코백 만들기 활동을 하며 일회용품을 줄이고 환경을 지켜야 하는 중요성에 대해 함께 인식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강의실에서 진행되는 교육을 벗어나 인근 세종은하수공원, 청남대, 부여국립박물관, 백제문화단지에 방문하여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참여자 간의 유대감 형성에 도움을 주어 좀 더 활기찬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11월 마지막 프로그램으로 일년동안 꾸준히 활동한 참여자들에게 수료증을, 1년간 결석하지 않은 참여자에게 개근상을 수여하며 서로에게 응원과 감사를 나누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노인의 여가활동은 현대를 살아가는 노인이 겪고 있는 역할상실과 소외감으로 인한 정서적인 문제를 극복하는 해결책인 동시에, 가정과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새로운 역할을 부여하고 자기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019년 노인대학은 다양한 여가프로그램을 배우고 즐기며 정서적인 유대감 형성을 통해 행복한 추억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2020년에도 다채로운 프로그램들과 더불어 치매예방 활동을 병행하며, 지역 사회안에서 활기찬 노후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b1-01.jpg
end.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