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해도두리 59호 > 소식지


SNS1200.jpg
01.jpg

김천시장애인복지관(관장 박선하)은 20일 재직 중인 장애인활동지원사 49명을 대상으로 보수교육 및 간담회를 실시했습니다.

교육은 대상자에게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부정수급 사례관리, 바우처 관리, 직원 복무강화 및 제공기록지 작성 방법, 연말정산 등으로 구성되어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경자년 설 명절을 앞두고 가족과 함께 웃음꽃 가득한 설 명절이 되도록 선물을 전달하며 따뜻한 정을 나눴습니다.

박선하 관장은 “명절 연휴에도 중증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위해 일선에서 열심히 노력하는 활동지원사들의 노고에 감사하다.”고 했습니다.

한편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장애인활동지원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전문성을 향상시켜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주기적인 보수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02.jpg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김천시(시장 김충섭)로부터 참여형 장애인 일자리사업을 위탁받아 22일 일자리사업 참여자 95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교육은 참여자들이 근무하며 꼭 알아야 할 직무내용 및 직업 소양, 복무 규정, 안전보건교육, 성희롱예방교육 등으로 구성되어 정지수 사회복지사가 진행했습니다.

일자리사업 참여자는 김천시 관내 장애인단체 13곳과 14개 읍·면·동사무소에서 환경미화, 행정보조 등의 업무를 하고 있으며, 이날 교육과 함께 설 명절을 맞아 선물을 전달하며 서로 간 따뜻한 정을 나누었습니다.

박선하 관장은 “취업이 어려운 시기에 이런 사업을 통해 장애인 채용이 사회 전반에 확대 되었으면 한다.”고 했으며 “근무하는 기간 동안 안전하고 행복한 일터가 되도록 노력해 달라.”며 당부의 말을 전했습니다.

한편, 장애인 일자리사업은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소득을 보장하여 자립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진행되는 사업으로 보건복지부가 장애인 일자리사업 정책 및 종합계획을 수립,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사업을 총괄하여 관할 시·군·구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03.jpg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28일 장애청소년 7명을 대상으로 장애청소년 겨울 계절학교를 개강했습니다.

계절학교는 첫날 자기소개 및 프로그램 안내를 시작으로 베이킹 체험, 미술 활동, 보치아, 컬링 등의 체육활동, 영화관람, 딸기체험과 천연염색 등으로 알차게 구성되어 8일 동안 진행됩니다.

위00 학생은 “방학이면 집에서 혼자 시간을 보냈는데 계절학교에서 친구들과 재미있는 체험도 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정말 좋다.”고 했습니다.

박선하 관장은 “앞으로도 장애청소년들이 흥미를 느끼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사회경험을 쌓고 소중한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한편, 계절학교는 방학기간 중 보호자의 양육부담을 줄이며 장애청소년의 자신감을 키우고 사회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연 2회 진행되고 있습니다.

04.jpg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29일 성인장애인 평생학습 프로그램 강사 위촉식 및 간담회를 실시했습니다.

위촉식에는 해금교실의 최영훈 강사를 비롯한 토탈공예 김상숙 강사, 손 유희교실 유월옥 강사, 노래교실 이선주 강사, 수어교실의 김상욱 강사와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간담회는 2020년 교육 계획 및 운영방침과 강사 준수 사항을 전달하고 프로그램 진행에 따른 다양한 의견을 나눴습니다.

박선하 관장은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이번에 위촉된 각 분야의 실력 있고 유능한 강사분들의 재능을 십분 발휘해 달라.”고 했습니다.

한편, 성인장애인 평생학습은 해금교실, 손 유희교실, 하모니카교실, 노래교실로 구성되어 2월부터 12월까지 운영되며 참여를 원하는 장애인은 054-434-2400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05.jpg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4일 남성 재가장애인의 식생활 자립 및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남자의 식탁」개강식을 가졌습니다.

개강식은 남성 재가장애인 12명과 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 소개 및 일정 안내, 자기소개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요리활동에 앞서 건강검진과 안전교육을 실시했습니다.

남자의 식탁은 1차, 2차 연도 참여자가 멘토가 되어 신규 참여자와 함께 요리활동, 음식문화체험 등 그간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고 공유하며 서로 성장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날 요리활동에 처음 참여한 최〇〇는 “요리는 번거롭고 힘들다고 생각했는데, 모두 함께 요리를 만드니 재미있고 나눠 먹으니 더 맛있다.”고 했으며, 박선하 관장은 “멘토와 멘티로 이루어져 음식 레시피를 공부하고 경험을 나누는 속이 알찬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가자.”고 했습니다.

한편 남자의 식탁은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으로 진행되며 사업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2019년에 이어 3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06.jpg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7일 코오롱인더스트리(주) 김천1공장(공장장 김용섭)과 지역사회 복지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과 함께 후원금·품을 기탁하고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업무 협약식에는 코오롱인더스트리(주) 김천1공장 김용섭 공장장을 비롯한 송성근 공제회장, 신승호 비즈니스파트너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협약은 지역사회 복지 실천 및 상호 기관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자원봉사 및 후원활동 등을 약속했으며, 직원들이 십시일반 모은 후원금·품을 기탁했습니다. 또한 정월대보름을 맞아 이용고객에게 점심을 대접했습니다.

김용섭 공장장은 “지역 내 장애인을 위해 함께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꾸준한 관심과 지원으로 장애인 복지 발전에 동참하겠다.”고 했으며, 박선하 관장은 “지역사회의 동반자로서 서로 돕고 협력해 나가자”고 했습니다.

한편, 아침부터 점심 식사가 끝날 때까지 삼산이수봉사단(회장 배정희) 회원들이 조리, 취사 봉사활동으로 구슬땀을 흘렸습니다.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