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장애인자립생활센터] 행복한 동행 > 소식지


SNS1200.jpg
0.jpg

탈시설활동-디저트나눔
코로나블루! 달콤한 디저트로 날려버려~!


코로나19로 외부출입이 제한돼 거주시설 안에서만 생활하는 장애인의 우울감을 해소하고, 자립생활을 독려하기 위한 달콤한 디저트 나눔을 진행했습니다.
지난 4월 13일부터 16일까지 거주시설 연계사업에 참여했던 지역의 장애인들이 모여 사업에 참여했던 시설의 짝지에게 편지도 쓰고, 달콤한 과일청과 쿠키도 만들었습니다. 주간활동과 평생교육 이용자들도 함께 하며 편지와 그림에 응원의 메시지를 담았습니다.
이렇게 만든 달콤한 간식과 편지는 시설의 직원을 통해 전달했습니다. 비록 감염예방을 위해 직접 만나지는 못했지만, 시설 직원을 통해 그 간의 소식을 들을 수 있어 반가웠습니다. 직원을 통해 간식과 편지를 전달받은 장애인들의 기뻐하는 모습과, 지난번 찍은 사진․공예품을 보면서 추억을 되새기며 만나고 싶다는 답장을 받기도 했습니다.
모두 건강한 모습으로 곧 다시 만나기를 바랍니다.


0.jpg

코로나블루극복지원
코로나19, 나눔으로 함께 이겨내요!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되며, 코로나블루의 위험이 대두됐습니다. 감염병에 취약한 장애인들도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는 만큼 우울감을 호소하기도 하고, 재활치료의 중단으로 건강이 나빠지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이에 한밭센터에서는 2회에 걸쳐 40명의 이용자에게 마스크, 소독제 등 방역용품과 제철 식재료를 이용한 반찬, 과일 등 식료품 나눔을 진행했습니다. 오랜만에 맛있는 식사를 했다며 고맙다는 말씀도 많이 해주셨고, 사람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큰 힘이 되었다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그 밖에도 여러 단체와 기업에서 후원을 받아 마스크, 생필품 등을 이용자에게 나눠드리고 있습니다.
지금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했지만 아직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에 다들 긴장 속에 있는데요. 모두를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서로를 응원하며, 함께 이겨내요!


0.jpg

활동지원서비스 이용자교육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이용자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2020년 장애인활동지원사업 변경지침 및 바우처 부정사용의 유형 및 처분, 이용자의 자세와 성희롱예방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 감염의 우려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우편물로 2020년 상반기 이용자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서면을 통한 교육으로 진행된 탓에 담당코디네이터가 직접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지는 못했지만, 이용자가 직접 교육내용을 읽어보고 OX퀴즈문제를 풀어보면서 몰랐던 내용에 대해 정확히 알게 되었다며 고마움을 전하기도 하셨습니다.
상반기 교육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하반기에 진행되는 이용자 교육에도 많은 관심과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jpg

보조기기세척서비스


한밭센터에서는 월평주공아파트 단지 내에서 인근지역에 거주하는 이동보조기기사용 장애인을 대상으로, 5월 22일 보조기기세척서비스를 진행했습니다.
이 날 방문하신 장애인 18명의 전동휠체어, 전동스쿠터를 인도받아, 구석 구석에 낀 먼지를 고압세척기와 손세척을 통해 깨끗이 닦아낸 후 돌려드렸습니다.
이른 더위에 힘들기도 했지만, 그간 잔뜩 쌓인 먼지가 깨끗이 사라진 만큼 찾아오신 분들의 얼굴도 환하게 밝아지는 모습을 통해 큰 보람을 느낄 수 있는 날이었습니다.


0.jpg

보조기기 리사이클 사업 진행


한밭센터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보조기기를 기증받아 수리 후, 필요하신 분께 전해드리는 보조기기 리사이클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평소 리사이클 관련 업무는 대전광역시보조기기센터로 연계하고 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자체적으로 진행하게 됐습니다.
이번 리사이클을 통해 욕조 안에서 사용하는 리프트 목욕의자와 척수장애인이 주로 사용하는 활동형 휠체어가 새 주인을 만났습니다.
아직 주인을 찾지 못한 보조기기가 새 동반자를 기다리고 있으니 홈페이지 공자사항에서 리사이클 품목을 확인하시어 많은 신청 바랍니다.

※대전광역시보조기기센터에서는 연중 수시로 리사이클 품목을 기증받고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보조기기가 있다면 리사이클 사업에 기증하는 건 어떨까요?
문의 : 대전광역시보조기기센터 042-338-2980


161-1.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