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남부노인복지관] 어르신이 행복한 세상 > 소식지


SNS1200-2.jpg
0.jpg
제48회 어버이날 KIT 행사
제48회 어버이날 행사
어르신 사랑합니다. 고맙습니다.


우리복지관에서는 제48회 어버이날을 맞아 지역사회 어르신이 행복하고 따뜻한 어버이날을 보내실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해 KIT를 준비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생활 속 거리두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독거어르신들의 돌봄 사각지대를 완화하기 위한 “몸은 멀어도 마음은 가까이”응원을 통해 어르신을 지지하고 따뜻한 어버이날을 보내실 수 있도록 진행하였습니다.



방아지기, 모찌이야기, 동해u-Care센터와
함께하는 어버이날 KIT 전달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이용하는 370여명의 강남동, 퇴계동, 약사명동, 조운동, 남면, 남산면, 신동면 등의 어르신들께 “몸은 멀어도 마음은 가까이, 어르신 사랑합니다, 고맙습니다.” 마음백신 KIT를 전달 해 드렸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춘천시의회 박순자, 박재균, 정경옥의원, 강남동 행정복지센터 김영걸 동장, 생활지원사 등이 참석하였으며, 어르신들께 드릴 KIT를 함께 만들었습니다.



드림오피스강원대점, 모녀떡집, 성은약국과
함께하는 어버이날 KIT 전달
[재가복지]


재가복지에서도 거동이 불편하여 이동이 어려운 지역사회 독거어르신 100여명에게 KIT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마음을 담아 정성껏 쓴 따뜻한 손 편지와 카네이션, 생필품, 식료품, 후원물품(떡,파스) 등 총 10여 가지 물품으로 구성하여 전달 해 드렸습니다.



민속전통한과, 리라숲어린이집과
함께하는 어버이날 KIT 전달
[춘천남부재가노인센터]


우리복지관의 부설기관인 춘천남부재가노인센터(센터장 박란이)에서도 어버이날을 맞아 강남동, 퇴계동, 근화동, 약사명동에 살고 있는 어르신들 중 경제적으로 어렵고 거동이 불편해 사회적 교류가 단절된 어르신 50여명에게 식품 KIT와 카네이션 화분, 어린이집 아이들의 사랑의 손 편지로 지친 어르신들의 마음을 응원하였습니다.
이날 행사를 위해 네이버 해피빈, 다음 같이가치를 통해 온라인 모금활동을 하였으며 식료품(떡, 김치, 양반죽, 갈비탕, 양말, 한과 등)을 포함하여 1인당 30,000원 상당의 KIT를 구성하였습니다.



무료급식 어르신들에게 카네이션 달아드리기!

무료급식 어르신들에게 카네이션과 선물을 전달 해 드렸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더 많은 어르신들과 함께하지는 못했지만, 도시락을 받으러 오시는 무료급식 어르신들을 위해 정성을 다해 준비하였습니다. 생활 속 거리두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거리유지와 손소독, 발열 체크를 진행하고 방문하시는 분들에게 카네이션을 달아드렸습니다.



0.jpg
동부디아코니아 법인 산하기관 모임

5월17일, 사단법인 동부디아코니아(대표 김한호)는 법인 복지시설 소속 직원 80여명 및 법인 이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연합 헌신모임을 개최하였습니다.

이날 춘천남부노인복지관, 춘천시청소년문화의집, 춘천시아이돌봄지원센터, 퇴계꿈자람나눔터에서 기관별 소개 및 성과 발표 등 기관의 사업을 공유하고 법인의 비전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동부디아코니아 김한호 대표는 “2017년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을 첫 수탁한 이후로 법인이 현재 노인복지뿐만 아니라 아동, 청소년, 다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시설을 수탁하여 운영하고 있다. 감사하게도 법인의 모든 복지시설이 우수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며 “2020년에도 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법인에서도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고 밝혔습니다.

춘천남부노인복지관 박란이 관장은 “그리스도의 사랑과 섬김의 정신에 입각한 진정한 디아코니아로 이웃과 사회를 섬기며 지역사회의 모든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복지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동부디아코니아는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및 아동, 여성, 청소년, 다문화 등의 사업으로 지역사회의 행복과 발전에 기여해온 80년 역사의 춘천동부교회에서 전문적 복지서비스를 위해 독립된 법인입니다.



0.jpg
강원도그라운드골프협회와 업무협약

5월11일, 춘천시그라운드골프협회 창립총회가 춘천남부노인복지관에서 열렸습니다. 이날 그라운드골프 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 내 노인복지 증진 및 건전한 여가선용을 위해 춘천남부노인복지관 등 관내 4개의 노인복지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강원도그라운드골프협회(회장 박수근), 춘천시체육회(회장 신은철), 춘천남부노인복지관(관장 박란이), 춘천동부노인복지관(관장 이영신), 춘천북부노인복지관(관장 박재호), 소양강효나눔복지센터(센터장 허미숙) 등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하였습니다.

그라운드골프는 골프와 게이트볼의 장점을 딴 스포츠로 경제적 부담이 거의 없고 체력소모가 적어 남녀노소 쉽게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 종목입니다. 춘천남부노인복지관 회원들과 공무원연금공단 소속 봉사단의 김영애 단장, 박상근 부단장이 앞장서 춘천시에 도입하였습니다.



0.jpg
솔루션회의를 통한 사례관리
돌봄 체계 구축


5월14일, 춘천남부노인복지관(관장 박란이)은 춘천지역 사회복지 사례관리기관 10개 협의회와 춘천시청 관련부서 담당자들과 ‘2020년 제1차 솔루션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날 솔루션회의는 춘천지역의 종합사회복지관 3곳, 장애인종합복지관 2곳, 노인복지관 3곳 정신건강복지센터, 중독관리센터 총 10개 기관이 체계적인 지역 돌봄 체계 구축을 위한 2020년 협의회 운영 및 연합행사 등에 대한 논의로 진행하였습니다.

10개 기관은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사례관리 및 대상자 등의 이해를 돕기 위한 전문가 교육, 정보공유 및 자문협조, 대상자에 대한 연계 및 서비스 지원, 사회통합 협조 및 지원 등을 통해 지역사회 사회복지사업의 효율성 및 질적 향상을 위한 활동들을 펼치기로 하였습니다.



0.jpg
비대면 치매예방 프로그램 실시
‘효돌이 학습지’를 활용한
비대면 치매예방 프로그램 실시


코로나19로 인한 복지관 휴관이 장기화되면서 이용자들의 건강에 대한 불안이 심화됨에 따라 6월부터 어르신이 직접 자택에서 치매예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비대면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사행하게 되었습니다.

인지저하, 치매 고위험 군에 속한 복지관 회원을 대상으로 3개월 간 치매예방 주간 학습지인 '효돌이 학습지'와 주간 치매·건강관리 정보 제공을 통해 치매 예방 활동을 진행할 예정으로 주1회 치매예방을 위한 ‘효돌이 학습지' 꾸러미를 제공하고, 주2회 전화 상담을 통해 치매예방 활동 모니터링을 진행합니다.

이번 진행 된 1주차 프로그램은 "효돌이 학습지" 활용법을 안내하고,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이 추천하는 치매 예방법 안내문을 배부하였습니다. 또한, 비대면 치매예방 프로그램 참여자 대상으로 사전평가(주관적 기억감퇴 평가 설문, 노인 우울척도 검사, 치매선별검사:MMSE-DS)로 진행되었습니다.

춘천남부노인복지관 어르신들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전문 간호 인력이 어르신들의 기초건강 체크 및 전문적인 건강 상담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의료자원을 연계하여 저소득층 어르신은 물론 일반 어르신까지 무료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