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장애인복지관] 함께나누는미소 2020년 여름호 Vol. 54 > 소식지


SNS1200.jpg
0.jpg
3-1.jpg
안녕하십니까? 달성복지재단 제6대 이사장 차준용입니다.
이렇게 달성군장애인복지관의 소식지를 통해 여러분들에게 인사드릴 수 있어 기쁩니다.

여러분들은 1,000여 종이 넘는 발명품을 개발한 세기의 발명왕 에디슨을 아십니까? 그는 호기심이 많고 엉뚱했던 성격으로 인해 학교에서 꾸중만 듣기 일쑤였다고 합니다. 그러다 학교에 입학한 지 석 달 만에 결국 학교를 그만두고 자신의 어머니에게 교육을 받았습니다.
열두 살이 되던 해에 에디슨은 열차 내 신문판매원으로 일을 하며 꾸준히 독서를 하고 화물칸에 실험실을 마련하여 다양한 실험을 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실험실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바람에 쫓겨나고 말았지요. 그래도 에디슨은 포기하지 않고 직장생활을 하며 자신이 하고 싶은 연구와 실험을 계속 이어나갔다고 합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엉뚱한 모습으로 비추어졌던 에디슨은 꾸준한 노력 끝에 40시간 이상 빛을 발하는 백열전구를 개발하여 전등의 시대를 열었고, 그 뒤로도 영사기와 축전지 등 1,000여 종이 넘는 발명을 했다고 합니다. 하나의 발명품을 만들기 위해 많은 실패를 맛본 그는 축전지를 만들 때 2만 5,000번의 실험을 거쳤다고 합니다. 그런 그에게 사람들은 “2만 5,000번이나 실패를 했으니 많이 속상하겠어요.” 라는 위로의 말을 건넸습니다.
하지만 에디슨은 “내 실험에는 실패가 없습니다. 나는 2만 5,000번을 실패한 것이 아니라 건전지가 작동하지 않은 방법을 2만 5,000가지 안 것입니다. 그러니 이것은 실패라고 할 수 없지요.” 라는 대답을 남겼습니다. 이처럼 에디슨은 수많은 발명품을 발명하기까지 많은 연구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런 그의 노력이 주변 사람들에게는 어둡게만 비추어졌을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결국 그는 어두운 밤하늘의 수많은 별을 바라보며 걸어가고 있었던 것이 아닐까요?
우리에게도 지난해 끝 무렵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라는 밤이 찾아왔고, 그 속에서 일상생활의 소중함이라는 별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힘든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시는 달성군장애인복지관을 비롯한 모든 분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일상생활의 행복을 다시 누리는 그 날까지 모두들 건강하시고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00.jpg
2020 코로나19 감염 예방사

1. 복지관 소독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휴관 중에도 전 층 방역 청소는 물론 1일 2회 소독, 월 1회 외부 전문 업체 방역을 진행하였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실시할 예정입니다. 모두가 건강하게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도록 방역 소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1.jpg
1층 상담실을 소독하는 모습


4-2.jpg
1층 복도를 소독하는 모습


4-3.jpg
식당을 소독하는 모습


2. 관내 차량 헤파필터 교체
복지관 내 모든 차량 에어컨 필터를 헤파필터(KF94 마스크 원료)로 교체하였으며, 코로나19와 초미세먼지(0.3PPM)를 차단하여 개관 후 이용자분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차량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4-4.jpg
헤파필터 교체 전


4-5.jpg
필터를 교체하는 모습


4-6.jpg
일반필터와 헤파필터


3. 휠체어 소독 및 수리
코로나19 의 확산으로 인해 휴관 중이지만 지역주민 및 지역 장애인의 일상생활 지원을 위해 보장구 대여는 지속적으로 진행하였으며, 휠체어 대여 및 반납 시에는 전체 소독을 실시했습니다. 1차 소독이 끝난 뒤 햇빛 아래서 건조와 살균을 추가로 진행했습니다.


4-7.jpg
수동휠체어 바퀴를 교체하는 모습


4-8.jpg
수동휠체어 발판을 교체하는 모습


4-9.jpg
휠체어를 자연 소독하는 모습


4. 복지과 출구와 입구 구분
복지관 출구와 입구를 구분하여 사회적 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코로나19의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복지관을 방문하시는 분들의 체온측정과 손 소독을 진행하였으며, 방문 기록지 작성을 철저하게 하고 있습니다.


4-16.jpg
사회적 거리(2M) 유지 기준선


4-11.jpg
복지관 입구 사진


4-12.jpg
체온측정과 손소독을 하는 모습


5. 식당 가림막 설치 및 자리 비우기 스티커 부착
복지관 식당이용 중에 비말감염이 없도록 가림막을 설치하고, 식당 및 이용자 휴게 공간에도 자리 비우기 스티커를 부착하여 불필요한 접촉을 줄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4-13.jpg
가림막 설치 모습


4-14.jpg
식당에 자리 비우기 스티커 부착


4-15.jpg
대기 의자에 자리비우기 스티커 부착


글_운영지원팀 방초름 사회복지사

0.jpg
코로나19 긴급지원서비스

코로나19의 대구지역 확산으로 복지관 이용에 어려움이 있고 생활에 불편함으로 긴급지원이 필요한 가정을 선정하여 지속적인 전화 상담과 함께 긴급지원서비스가 실시되었습니다. 코로나19 응급구호키트 1차 긴급지원에 이어 코로나19가 안정 될 때까지 다양한 물품으로 구성된 응급구호키트를 지속적으로 제공했습니다.

5-0.jpg

코로나19로 인해 생활에 불편함이 없고 고립된 느낌이 들지 않도록 도움이 필요한 세대에 귀를 기울이고 항상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_상담사례지원팀 이유란 사회복지사

00.jpg
달성군장애인복지관 비대면 강의 실시

코로나19의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복지관을 이용하지 못해 답답해하는 이용자분들을 위해 ‘달성군장애인복지관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주 신체활동, 통증치료, 예술지원, 요리교실 등 다양한 사업의 비대면 강의영상을 게시하고 있습니다.

상담사례지원사업

아로마테라피
아로마를 활용한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사용방법과 보관방법, 주의사항을 안내하는 강의입니다.


10-2.jpg


공예
계피스틱, 도자기 등 다양한 공예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10-3.jpg


기능향상지원사업

통증치료
통증을 줄일 수 있고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과 재활 강의입니다.
※혹시 모를 안전사고를 대비하여 보호자와 함께 운동하세요.


10-4.jpg


가족문화지원사업

문화예술, 스포츠여가지원
각 프로그램의 강사님을 초빙하여 비대면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예교실, 건강체조교실, G.X.순환운동교실, 원예교실 등 코로나19로 인한 답답함을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여가 지원 강의 영상을 게시하고 있습니다.


10-5.jpg

10-6.jpg

10-7.jpg

10-8.jpg


지역권익기획사업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표하는 코로나19와 복지 정보, 복지관에서 진행한 모의 훈련 영상을 게시하고 있습니다. 차후 장애인의 권익과 인식개선에 관한 영상이 게시 될 예정입니다.

10-9.jpg

10-10.jpg


직업지원사업

직업지원팀 요리교실에서 진행했던 메뉴를 선정하여 복습해봄으로써 이용자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강의 영상을 게시하고 있습니다.

10-12.jpg


주간보호센터

코로나19로 인해 집에만 있어 답답한 이용자들을 위해 실내에서 따라 할 수 있는 에어로빅과 종이접기 강의 영상을 게시하고 있습니다.

10-13.jpg



10-14.jpg
안녕하세요. 2020년 6월 1일부로 달성군장애인복지관 직업지원팀에 입사하게 된 직업재활사 박성익입니다.
저는 한 사람이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역할을 하며 자연스럽게 사회에 통합시킨다는 재활의 이념에 이바지하는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 그 꿈을 달성군장애인복지관에서 내딛을 수 있어 매일매일 즐거운 출근길에 나서고 있습니다.
아직 미숙한 점도 많고 배워야 할 것도 많지만 이용자분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며, 저에게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파악하고 보완해 나가는 모습으로 장애인의 권리실현을 돕는 최고의 파트너로 다가가고자 합니다.
따뜻한 마음과 전문성을 겸비하여 달성군장애인복지관의 직원 및 이용자분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파할 수 있는 직업재활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0-15.jpg
안녕하십니까. 달성군장애인복지관에서 발달장애인자립지원사업을 맡게 된 사회복지사 강남우입니다. 봄을 지나 싱그러운 여름을 달성군장애인복지관에서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중학교 시절부터 자원봉사를 다니며 바라보았던 달성군장애인복지관의 한 구성원으로 함께하게 되어 매일 즐거운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모든 일은 쉬워지기 전에는 어렵다.”는 명언이 제 인생에서 가장 큰 영향을 준 말입니다. 세상을 살아오면서 새롭게 마주한 것들은 늘 높고 어려워 보였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다보니 익숙해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달성군장애인복지관과 함께 성장하며 이용자들에게 신뢰를 받고 함께 변화를 만들어가는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0-16.jpg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