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사랑채노인복지관] 의왕복지신문 인연 22호 > 소식지


0.jpg
1.jpg

의료진과 자원봉사자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에 희망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덕분에」 챌린지 캠페인


2019년 12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발생, 전 세계로 확산돼 팬데믹 상황에 이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사태는 ‘3차 세계대전’ ‘전시상황’ 등, 이라고 각국정부에서 헤드라인 기사로 발표할 만큼 위험에 처해있다.

이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의 진료 및 치료에 힘쓰는 의료진에게 고마움을 전하는 ‘덕분에 챌린지’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위기를 극복하는데 큰 기여를 한 의료진의 사기를 진작하고 격려하기 위해 2020년 4월 1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시작한 국민 참여형 응원릴레이 캠페인이다. 오른쪽 손은 엄지를 세우고 왼쪽 손은 이를 받치는 수어동작을 한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존경과 자부심을 의미하는 수어동작 사진이나 영상을 올리고 ‘#덕분에캠페인’ ‘#덕분에챌린지’ ‘#의료진덕분에’ 등, 해시태그 3개를 붙이는 국민 참여형 캠페인이다. 지금도 연예인들이나 셀럽 등 대통령까지 동참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발맞춰 의왕시의회 시의원과 사랑채노인복지관 금유현 관장 및 전 직원도 ‘덕분에 챌린지’ 캠페인에 동참해 의료진과 자원봉사자의 노고와 헌신에 대한 감사함과 존경의 마음을 전했다.

이번 캠페인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고생하는 의료진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위로와 힘이 됐으면 한다.



- 조선애 시니어기자


1.jpg

소상공인과 주민들에게 용기를 주는 착한 소비
힘내요 우리 동네!
장바구니에 희망을~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생활고를 겪는 이웃이 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 희망이 있는 것은 화훼 농가를 돕기 위해 꽃을 사고, 학교급식 납품 농가를 위해 채소 꾸러미를 구입하며 어려운 이웃에게 용기를 주는 이들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국가에서는 유례없는 이 위기에 대응하여 국민생활의 안정과 위축된 경제회복을 위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였다. 지역 내에서는 소상공인 점포에서만 가능한 상품권, 충전식카드 등의 ‘지역화폐’를 지급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지역화폐는 지역 내 전통시장이나 영세 상점 등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주민들이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우리 동네 살리기’에 도움이 된다.

지역화폐로 우리 동네를 살릴 수 있는 온라인 전통시장 사이트도 있다. 인터넷을 통해 판매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전통시장 상인과 온라인 구입이 편리한 소비자를 연결하여 판매하고 구입하는 곳을 말한다. 판매 품목은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 가공식품, 건강식품, 반찬, 홍삼 등 각가지가 있으며 소상공인 진흥공단과 제휴해 운영되고 있어 안심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외출이 어려워지면서 ‘뉴 집밥(집에서 밥먹기)’ 수요가 늘어나면서 동네마트와 전통시장에 온라인 주문이 가능한 모바일 어플이 주목 받고 있다. 또한 부모님을 대신해 온라인쇼핑을 하는 자녀들이 큰 폭으로 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에 ‘부모님 장봐드리기’라는 메뉴까지 생길 정도라고 한다.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부모님을 위해 자녀들의 ‘디지털 효도’로 서로를 돕는 훈훈함이 필요한 때가 지금이 아닐까싶다. 이렇게 국민 한사람, 한사람의 마음이 모여 희망의 불씨를 지핀다면 경제도 다시 살아 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 정정숙 시니어기자


1.jpg

의왕시 사랑채노인복지관,
지역사회와 함께 코로나19 이겨내기

‘4랑연결 프로젝트’ 실시


의왕시 사랑채노인복지관(관장 금유현)은 코로나19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 어르신들에게 코로나19 이겨내기 ‘4랑연결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4랑연결 프로젝트’란 안양시 소재 GS파워, 의왕시 사랑채노인복지관, 지역 내 소상공인, 지역주민단체 4개의 기관 및 단체가 연합하여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르신들과 지역사회에 나눔을 더함으로써 필요한 자원과 사랑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본 사업은 4월 23일(목) 지역주민단체와 GS파워 임직원의 봉사활동으로 ‘4랑연결 키트’ 포장과 전달식이 진행됐다. 코로나19로 생활에 어려워진 재가, 요양 서비스 수혜 어르신 120가정을 선정하여 생필품, 방역품, 의료용품, 위생용품, 영양식품으로 구성된 ‘4랑연결 키트’를 제작해 직접 방문하여 전달하고, 추가로 거동이 어려운 어르신을 위해 겨울이불도 세탁하여 전해드렸다.

‘4랑연결 프로젝트’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의왕시 관내 화훼농원, 마트, 세탁소 등 지역 사업자에게 직접 구매하여 지역 내 경제 활성화 기여했다.

의왕시사랑채노인복지관 금유현 관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GS파워에서 긴급하게 후원을 결정해주어 감사하다”며, “‘4랑연결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 내 코로나19로 고통 받는 어르신들과 지역 내 소상공인이 희망을 가지고 함께 이겨내길 바란다”고 전했다.

*함께해주신 GS파워와 자원봉사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박천일 사회복지사


1.jpg

어버이날 맞이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감사영상
잔잔한 감동 전해


의왕시 사랑채노인복지관은 2020년 5월 8일(금)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부모님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영상을 전달했다.

이어지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임시휴관이 장기화되면서 매년 진행했던 어버이날 행사를 함께하지 못해 아쉬운 마음을 담아 특별 감사영상을 유튜브와 카카오톡채널 등 복지관 SNS에 공유했다. 영상에는 직원들이 함께하는 ‘어머님 은혜’ 합창, 사랑채 미스터트롯 특별공연, 카네이션 전달, 덕분에 챌린지 등으로 구성하여 어버이에 대한 존경의 의미와 특별공연의 즐거움까지 더해질 수 있도록 했다.

영상을 시청한 어르신은 “사랑채가 이렇게 즐겁고 행복한 곳 이라는 것을 이번 휴관을 통해 알았다”며 “영상을 보다 눈시울을 붉혀 울다 웃다 너무 감동받았다. 함께해준 복지관에 감사하다”고 댓글과 메시지로 소감을 전했다.

이어 사랑채 금유현 관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직접 어버이날을 축하하지 못하는 아쉬운 마음을 담아 이번 감사영상을 준비하게 됐다”며 “어버이 은혜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하루 빨리 복지관에서 만나 뵐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사랑채노인복지관은 코로나19로 노인복지관을 찾지 못하는 어르신들이 활기찬 일상을 즐길 수 있도록 유튜브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여 건강을 위한 간단 운동, 쉽게 하는 요리 등 다양한 영상 공유로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갈 예정이다.


- 최서혜 사회복지사


[사랑채노인복지관 유튜브 채널 안내]
*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면 유튜브 채널로 연결됩니다!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