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종합사회복지관] 코로나는 코리아를 이길 수 없다! 코로나19에 대처하는 김복이의 자세 > 소식지


0.jpg
02.jpg

#1.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사랑방이 되겠습니다.
‘복지관 수시 방역 실시’


코로나19가 끝난 후 주민 여러분들께서 안심하고 방문하실 수 있도록 매일 손이 많이 닿는 공간과 손잡이를 자체적으로 방역하고 있으며, 매주 전문 업체를 통해 관내 구석구석 방역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3-1.jpg


#2. 이웃들의 안전을 위하여 함께 나눕니다.
‘코로나19 대비 생활 수칙 교육’


똑똑똑- 매일 방문하던 가정이지만 코로나19가 시작된 이후부터는 조심스럽습니다. 긴급한 세대 위주로 방문하여 손소독제, 티슈와 함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생활 수칙을 안내드렸습니다.
“손소독제를 사러 나가는 것도 걱정이었는데… 손 잘 씻고 다닐 수 있겠어요. 코로나가 얼른 끝나면 좋겠네요.”
무사히 코로나19가 끝나길 바라는 마음을 모아봅니다.




#3. 우리는 밥의 민족! 밥을 구실로 안부를 전합니다.
‘저소득세대 대체식 나눔’


맛있는 음식냄새와 많은 어르신들, 봉사자로 북적이던 김해지역 맛집! 무료급식소.
예전처럼 급식소를 운영할 순 없지만 어르신들이 계속 식사하실 수 있도록 매주 금요일마다 대체식 포장이 한창입니다. 정성을 담아 일주일 치 식료품을 담고, 이를 구실로 전화 드리며 안부를 여쭈우면 어르신들께서는
“코로나 때문에 힘들텐데 매번 챙겨줘서 너무 고맙고 이 신세를 어떻게 갚을 수 있을까.”라고 감사 인사를 전하십니다.
김복이는 어르신들이 더 양질의 식사를 하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늘 고민합니다.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어 급식소에서 갓 만든 따뜻한 식사를 대접해드리고 싶습니다.


3-2.jpg


#4. 코로나19 속에서도 육아 부담을 덜어드립니다.
‘누리보듬 드라이브 스루 운영’


‘장난감 대여도 드라이브 스루가 된다고!?’
육아부담을 해소하고 대여된 장난감을 안전하게 회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한 결과~ 드라이브 스루 방식을 도입하여 대여에서 반납까지 모든 과정을 최대한 비대면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더불어, 안심하고 대여하실 수 있도록 평소보다 더 꼼꼼하고 깨끗하게 장난감을 소독하고 있습니다.


3-3.jpg


#5. 사회적 거리는 두되, 마음은 가까이!
‘온라인 교육 진행’


직접 만날 수 없다면?! 온라인으로 만났습니다. 온라인으로 만난 주민들의 이야기, 들어보시죠!

[아산사회복지재단 중도입국청소년 지원사업 ‘자타공인 멋있는 아이들’]
한국어 공부에 대한 열정이 뜨거운 27명의 학생들과의 모바일 수업
“처음에는 학교에 가지 않아 좋았지만 갈수록 게임도 tv도 지루해졌어요. 이러다 친구들보다 뒤쳐지는 것은 아닐까 불안하기도 했구요. 친숙한 휴대폰으로 선생님, 친구들과 한국어 수업을 계속할 수 있어서 좋아요. 다시 활력을 찾은 느낌이에요.” “3월, 저는 다른 지역 기숙사고등학교에 진학할 예정이었어요. 한국어가 서툰 저에게 두려운 모험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코로나19 이후 늘 한국어와 교과수업에 대해 걱정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모바일로 수업을 할 수 있어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열심히 지도해 주시는 선생님들을 위해서 끝까지 성실하게 수업에 임할 것입니다.”


3-4.jpg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 2020안전한마을조성프로젝트]

안전한 동네를 위해 똘똘 뭉친 11명의 주민들과 함께한 온라인 교육
“요즘 재택근무 하는 회사에선 위에는 셔츠, 밑에는 잠옷 입고 한다는데~ 저도 딱 그래요. 상체만 꾸몄어요. 호호호”
“새로운 경험을 하네요. 말로만 들었지, 직접 화상회의를 하게 될 줄 몰랐어요.”
“저 잘 나오는 거 맞아요? 이제 아이들도 공부시키고 하려면 많이 배워야겠어요.”


3-5.jpg


#6. 동화장애인주간보호소
‘긴급돌봄 및 자체 소독 실시’


동화장애인주간보호소에서는 이용자분들이 스스로 개인위생을 챙기실 수 있도록 마스크 착용, 손 씻기, 살균수 만드는 방법에 대해 수시로 알려드렸습니다.
이용자분들은 스스로 살균수를 만들어 청소하는 것에 큰 보람을 느끼시곤, 이제는 먼저 “선생님, 살균수로 언제 청소해요?”라는 말씀을 하십니다.
반짝반짝~ 이용자분들의 손길이 닿은 동화장애인주간보호소는 그 어느 곳보다 청결합니다.


3-6.jpg


#7 김해시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센터
‘긴급돌봄 및 차량 방역 실시’


노인복지센터는 코로나19로 인해 내려온 권고로 어쩔 수 없이 휴원을 하게 되었지만, 여러 사정으로 가정에 계시기 어려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긴급돌봄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자원봉사자와 외부강사 분들이 아무도 출입하지 못하는 상황이라 자체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기획하여 어르신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또한, 안심하고 송영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김해시보건소에서 실시하는 차량 방역을 매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낮 동안 안전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실 수 있도록 개별 위생과 센터 청결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3-7.jpg
대면할 수 없는 상황들로 인해 특별한 추억을 만들게 됩니다.
부디 이 상황들이 잘 마무리되어 이전처럼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
하하호호 안부를 나눌 수 있길 바랍니다.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