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장애인자립생활센터 인사말
코로나 19로 전국이 힘든 시기입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유럽, 미국 등 다른 나라에서도 코로나 19 확진자 수가 급격히 늘어나서 WHO에서 팬대믹 선언이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거기에 미국은 WHO 탈퇴 선언을 하였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도 강도 높게 진행되는 상황입니다. 그리하여 집콕하는 생활을 한 지도 몇 개월이 되었는지 기억이 나지도 않은 상황입니다. 더군다나 많은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힘드시리라 생각이 듭니다. 취약계층인 장애인분들도 이용 제한으로 생활의 어려움이 많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인지 요즘 시기에는 모두가 코로나 인사말, 코로나 안부 등 다양한 코로나 19 여파로 파생되어지는 것들이 많고, 장애인계에서도 모든 세미나 및 프로그램을 유튜브 형식인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전향 되어지는 상황입니다. 어려운 시기에 따뜻한 마음으로 서로를 격려하며 잘 이겨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예방 수칙들도 잘 지키셔서 나를 통한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모든 신경을 쓰셔서 건강한 모습으로 이 어려운 시절을 이겨내길 바랍니다.
남 성 우 배상
|
직원 워크숍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완도 직원 워크숍
선선한 바람이 부는 5월, 센터장 및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해 완도에서 아래와 같이 2박 3일간의 직원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첫째, 장애인식개선교육을 통해 올바른 장애인식에 대한 개념을 공부하며 항상 장애인 당사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전담인력으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생각을 일깨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둘째, 조직 간 예절 및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조직 간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직융화를 만들어내며 단합심을 이끌어내어 조직이 필요로 하는 조직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개인의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하였으며 또한, 개개인의 역량 강화를 통해 지식정보 교류를 통해 문제에 대한 빠른 대처와 해결능력 향상을 목표로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다들 예민하고 스트레스가 높은 요즘 잠시 걸음을 멈추고 지나온 길을 되돌아보며, 마음과 지식을 더욱 견고히 하는 시간을 가지어 보다 질 높은 활동을 위해 준비할 수 있는 뜻깊은 직원 워크숍 이였습니다.
|
개별자립생활지원 개별자립생활지원 – 언어치료, 미술/심리치료
2020년 개별자립생활지원 대상자로 최○○ 대상자가 선정되어 초기상담 중 대상자가 언어장애로 인하여 언어치료를 받아 말을 잘하고 싶다는 욕구를 파악하여, 동구에 위치한 ILU언어심리발달센터와 연계하여 언어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 원장님께서 언어치료를 맡아 6개월간 월 4회, 총 24회를 진행하여 최○○ 대상자의 발음 개선과 언어 구사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열심히 언어치료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또한 개별자립생할지원 두 번째 대상자로 송○○ 대상자가 선정되었는데 송○○ 대상자는 미술/심리치료를 받고자 하는 욕구가 발견되어 ILU언어심리발달센터에서 미술/심리치료를 7월부터 총 5회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최○○, 송○○ 대상자님 모두 힘내시고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응원합니다!
|
|
개별자립생활지원 – 한글공부
개별자립생활지원 대상자인 최○○ 대상자의 또 다른 욕구로는 한글 공부를 하고 싶다는 의견을 수렴하여 한글 공부를 할 수 있는 교재를 통해 본 센터에서 매주 금요일 오후 2시에 직원 및 사회복지 현장실습생의 도움으로 최○○ 대상자에게 한글 공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해서 연말에는 최○○ 대상자가 주고 싶은 사람에게 크리스마스 기념 카드를 직접 작성하여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공부하고 있답니다.^^ 최○○ 대상자님, 파이팅 하시고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저희가 응원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