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남부노인복지관] 선배시민 > 소식지


0.jpg
01-1.jpg
9월 11일, 제1회 춘천시 선배시민 총회가 한림대학교 비전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선배시민 총회는 어르신들이 주인공으로 진행과 발표를 하였습니다. 고령친화 도시를 선배시민들이 직접 만들어 나가기 위한 네트워크 활동이 전국적 관심 속에 춘천에서 첫 걸음을 시작했습니다. 한림대 LINC+(링크플러스)사업단이 주최하고 춘천남부노인복지관(관장 박란이), 춘천동부노인복지관(관장 이영신), 춘천북부노인복지관(관장 박재호), 소양강댐효나눔복지센터(센터장 허미숙)가 주관하여 진행되었습니다.
강원도민일보,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미래포럼이 후원하였고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으로 전국의 관심이 모였습니다. 춘천시 선배시민 총회는 춘천남부노인복지관, 춘천동부노인복지관, 춘천북부노인복지관, 소양강댐효나눔복지센터의 대표 선배시민이 참석하였고, 고령친화도시 춘천을 만들기 위한 12가지 정책을 제안하였습니다.
선배시민들의 현장조사와 경험을 토대로 원하는 정책을 직접 파악하여 처음으로 공식 발표되었고 12가지 제안 중 사전투표·현장투표를 통해 5개 정책제안(1. 지역소식지에 보이스아이코드를 도입 2. 춘천시 도시숲을 조성 3. 춘천시 도로 보수공사를 실시 4. 도심 버스정류장 정차 장소를 구분 설치하여 교통약자가 대중교통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 5. 대형병원 창구 무인화 가속화에 따른 장애인, 노인 의료 서비스 접근성 및 이용 불편함을 해소)이 최종 선정되었고 춘천시에 건의·협의할 예정입니다.


01-0.jpg
01-2.jpg
9월 2일, 제1회 춘천시 선배시민 총회의 준비를 위해 춘천남부·동부·북부노인복지관과 소양강효나눔복지센터 기관장 간담회가 춘천동부노인복지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간담회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7개월 간 연기 된 행사 재개를 위해 진행되었으며, 대면을 최소화하기 위한 영상기기 활용 및 방역 지침 등을 논의하였습니다.회의 결과에 따라 9월 11일에 진행할 춘천시 선배시민 총회는 전국에서 최초로 진행되며, 어르신들이 지난 3개월 간 직접 지역 내 문제를 발견하여 이를 개선하고자 직접 정책제안을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큰 행사입니다.
앞으로도 춘천남부노인복지관에서는 9월 춘천시 선배시민 총회를 시작으로 선배시민 분들과 함께 고령친화 도시를 위한 고민과 제안을 적극적으로 펼쳐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jpg
01-3.jpg
9월 14일, 선배시민 자원봉사단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교육은 ‘NO人인가 Know人인가?’라는 주제로 유범상교수(한국통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의 강의로 진행되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 방지를 위해 철저히 방역수칙을 지키며 진행되었으며 선배시민(Senior Citizen)의 개념과 활동 예시를 통해 공동체 안에서 선배시민의 역할을 다시 한 번 되새기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