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남부노인복지관] 지역사회와의 협력 > 소식지


0.jpg
04-1.jpg
8월 12일, 춘천시 노인복지관(남부, 동부, 북부)은 우리복지관에서 코로나 이후의 노인복지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일본 홋카이도 스베쯔시에서 고령자주택을 운영하고 있는 김제연(요시다아키라)대표를 초청하여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김제연(요시다아키라)대표는 춘천 출신으로, 40년 전 일본으로 건너가 현재까지 한․일간의 국제교류에 힘쓰고 있는 경제와 노인복지분야의 전문가입니다.

간담회는 고령율이 60%가 넘고 자연환경이 우수한 홋카이도의 복지현황에 대한 교류를 통해 환경이 비슷한 강원도와 춘천시의 노인복지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간담회에 참석한 고옥자시의원은 “평소 관심이 많았던 발전된 일본의 고령자주거복지에 관해 알게 되어 무척 유익했다”며 “춘천시도 포스트코로나를 대비하며 노인을 위한 의료와 복지가 잘 융합된 보다 전문화된 주거시스템이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04-2.jpg
8월 13일 ~ 8월 21일, 4일간 우리복지관을 통해 사랑의 손길을 전해주고 있는 정기후원처인 '춘천호반디딤돌'을 통해 감사 피드백으로 영양 간식인 쌀피자를 전달했습니다.
이번 감사 피드백은 8월 18일 쌀의 날 맞이 '미소의 기적' 행사의 후원처인 오구쌀피자 남춘천점이 함께 해주었습니다.
춘천 지역 내에서 활발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는 아름다운 이웃 '춘천호반디딤돌'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경기침체를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 독거,저소득 어르신을 지원하는 일을 쉬지 않고 해 주고 있습니다.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6년까지, 자신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위해 가진 것을 나누는 귀한 나눔 활동을 이어가 주시는 '춘천호반디딤돌' 업체 대표님들 모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9-0.jpg
04-3.jpg
8월 26일, 현대자동차그룹의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대학생이 방학을 맞아 우리복지관에서 지역사회의 저소득 독거어르신들을 위한 도시락배달 봉사를 진행했습니다.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가슴 따뜻한 글로벌 청년리더’ 양성을 위해 현대자동차그룹에서 마련한 대학생 국제자원봉사&문화교류 프로그램으로 연간 1천명의 청년을 선발해 방학기간을 이용, 세계 시민으로서의 넓은 시야를 가진 진정한 글로벌 리더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기획한 손승주 학생은 “춘천에 오래 살았지만 이렇게 열악한 곳에 어르신들이 살고 있는지 몰랐는데, 도시락이 이렇게 의미있는 곳에 사용될 수 있어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지역의 저소득 독거 어르신들을 위해 꾸준히 이웃사랑을 전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도시락을 전달받은 어르신들은  평소 코로나에 관련된 소식을 들을 때마다 불안한 마음에 집안에만 있어 밥맛도 없었는데 정성이 담긴 도시락을 가지고 이런 곳까지 찾아와주니 자식보다 낫다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습니다.


10.jpg
04-4.jpg
9월 7일, 사회복지의 날을 맞아 (사)동부디아코니아(대표 김한호)는 사회복지현장에서 묵묵히 수고하는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특별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춘천남부노인복지관, 춘천시아이돌봄지원센터, 퇴계꿈자람나눔터 등 동부디아코니아가 운영하는 복지시설의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한 목적으로 응원메세지와 함께 커피쿠폰을 전달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기존의 운영방법과 다르게 온라인 강의, 비대면 서비스 확대 등 직원들의 업무량은 증가되고 있는 가운데 동부디아코니아 김한호대표는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지역주민에게 정성으로 섬김을 다하는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박란이 관장은 “사회복지의 날은 국민의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사회복지사업 종사자의 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법정기념일로 매년 9월7일에 진행되었다. 그러나 올해는 코로나로 인한 거리두기로 모든 행사가 취소되거나 연기되었는데 법인의 비대면 격력이벤트에 매우 감사하다. 앞으로도 변함없이 지역사회복지증진을 위해 최선의 섬김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인사를 전했습니다.

동부디아코니아는 ‘세상을 바꾸는 디아코니아“라는 비전으로 아이돌봄센터, 청소년문화의집, 다문화도서관, 실로암학교, 노인복지관 등 아동, 청소년, 다문화, 장애인, 노인을 위한 다양한 복지사업을 펼치고 있는 법인입니다.


04-5.jpg
9월 9일, 우리복지관은 월드비전춘천종합사회복지관(관장 최창일)으로부터 지목을 받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덕분에 챌린지’에 동참했습니다.
덕분에 챌린지’는 코로나19 진료를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는 의료진을 격려하는 차원에서 시작된 국민 참여형 캠페인입니다. 의료진에 대한 고마움과 존경을 사진이나 영상으로 표현한 뒤, '#덕분에캠페인', '#덕분에챌린지', '#의료진덕분에' 등 3개의 해시태그를 붙이는 국민 참여 캠페인으로 ‘인증샷’을 올린 후 다음 참가자를 지목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다음 참여자로 춘천효자종합사회복지관(관장 변영혜)을 지목해 ‘덕분에 챌린지’를 이어갔습니다.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