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남부노인복지관] 건강한 생활 습관 > 소식지


0.jpg
06-1.jpg
8월 19일 ~ 9월 1일, 복지관 회원 중 치매발병 고위험군 어르신을 대상으로 비대면 치매예방 인지활동서비스를 진행했습니다. "효돌이 학습지" 활용법 및 칠교놀이“, ”소감문 작성”, "사후평가(주관적 기억감퇴 평가 설문, 단축형 노인 우울척도검사, 치매선별검사:MMSE-DS)“등을 실시하였습니다.
오늘의 시(언어력 강화), 단어 찾기(집중력 강화), 초성 맞추기(뇌 활성화), 따라 그리기(관찰력 강화), 숫자 찾기(기억력 강화),단어 선긋기(집중력 강하), 색칠하기(소근육 강화), 일기 쓰기(회상) 활동을 매일 1장씩 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치매예방활동인 소감문 작성을 통해 한oo 어르신이 "코로나로 인해 집지킴이하는 노인네들 공부 할 수 있도록 학습지를 챙겨주니 마음이 편하고 글씨 쓰기도 늘고, 국민학교도 못나왔는데 공부 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하다"고 소감문을 작성해주셨습니다.  또한 9월 15일부터 복지관 회원 중 치매발병 고위험군 어르신 6명을 대상으로 2기 1회기가 진행되었습니다.


06-2.jpg
9월 16일, 복지관 회원 중 혈압약을 복용하는 어르신 대상으로 비대면 고혈압 건강교실 1회기를 진행하였습니다. 비대면 고혈압 건강교실은 혈압약을 복용하는 복지관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3개월 간 주1회 고혈압 관리를 위한 ‘건강관리 꾸러미’를 제공하고, 온라인 교육 영상 시청을 통해 건강관리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주1회 전화상담을 통해 건강관리 모니터링을 진행 할 예정입니다.   

이날 진행 된 비대면 고혈압 건강교실 1회기는 “고혈압 건강관리 꾸러미(자동혈압측정기, 자동체중기, 고혈압 건강관리 수첩, 고혈압 자가관리 건강 설문조사지, 이번주 건강활동 계획지, 고혈압 건강관리 리플렛, 올바른 자동혈압계 사용방법 안내문) 전달, 온라인 교육 영상 시청(고혈압 관리의 첫 걸음, 혈압 측정 방법 알기)으로 진행되었습니다.


06-3.jpg
9월 17일, 복지관 회원 중 당뇨약을 복용하는 어르신 대상으로 비대면 당뇨병 건강교실 1회기를 진행하였습니다.
비대면 당뇨병건강교실은 당뇨약을 복용하는 복지관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3개월 간 주1회 당뇨병관리를 위한 ‘건강관리 꾸러미’를 제공하고, 온라인 교육 영상 시청을 통해 건강관리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주1회 전화상담을 통해 건강관리 모니터링을 진행 할 예정입니다.

비대면 당뇨병 건강교실 1회기는 “당뇨병 건강관리 꾸러미(혈당측정기, 자동체중기, 당뇨병 건강관리 수첩, 당뇨병 자가관리 건강 설문조사지, 이번주 건강활동 계획지, 당뇨병 건강관리 리플렛, 올바른 혈당측정법 안내문)를 전달하고, 올바른 혈당측정법을 안내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복지관 휴관이 장기화 되면서 이용자들의 자가 건강관리의 어려움이 많을 텐데 이번 비대면 당뇨병 건강교실을 통해 당뇨병질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합병증 예방 및 자가 관리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