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해도두리 63호 > 소식지


00.jpg

SNS1200.jpg
01.jpg
9월 17일/이용고객 자택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추석을 앞두고 복지관 이용고객 대상 가가호호 찾아가는 방역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방역서비스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휴관으로 프로그램이 중단 된 가운데 실질적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계획되었습니다.

복지관 사회복지사와 치료사가 이용고객 가정을 직접 찾아가 건강관리를 통한 마음 방역과 함께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알려드리고, 방역수칙 매뉴얼에 따라 꼼꼼하게 방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블루(Corona Blue, 코로나 우울감) 극복을 위해 말벗이 되어 드리고, 가정 방역을 통해 세균과 바이러스 등이 발생 할 수 있는 환경을 선제 차단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방역서비스를 받은 이용고객은 “이렇게 찾아와 안부도 묻고 방역도 함께 해주어 너무 고맙다.”고 했으며 박선하 관장은 “유래 없는 코로나19 재난 상황에서 모두가 개인 방역을 철저히 지켜 감염병 종식을 앞당기자.”고 했습니다.

02.jpg
9월 16~18일/3층 강당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16일 18일 양일에 걸쳐 재직 중인 장애인활동지원사 49명 대상 보수교육 및 간담회를 실시했습니다.

교육에 앞서 발열 체크, 마스크 착용, 손 소독, 강의실 환기 등 기본 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진행되었습니다.

활동지원사들의 전문성 향상과 부정수급 방지를 위해 진행된 보수교육은 응급상황 대처방법과 바우처 관리 등으로 구성되어 진행되었습니다.

이어서 듣지도 보지도 못하는 미셀과 사하이 선생이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는 과정을 담은 영화 ‘블랙’을 감상하고 토론하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추석을 맞아 선물을 전달하며 코로나19기간 동안의 노고를 위로했습니다.

교육에 참여한 활동지원사는 “영화를 보면서 많은 것을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고 다시한번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교육이었다.”고 했으며 박선하 관장은 “매일 중증장애인의 삶에 함께하는 여러분들이 사하이 선생의 사명감과 의지를 닮길 바란다.”고 했습니다.

03.jpg
10월 17일/복지관 정원 및 리나요리학원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2020년 지역 내 기업에 취업알선하여 재직중인 취업 장애인 10명 대상으로 취업지원 프로그램 ‘재충전 여행’을 17일 실시했습니다.

재충전 여행은 취업 장애인이 사회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장기근속을 유도하는 프로그램으로 직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파크골프를 비롯한 캠핑, 빵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으로 구성되어 진행되었습니다.

반복되는 일상에서 벗어나 여러 체험활동을 함께하고, 직장생활의 희노애락을 공유하며 그 속에서 앞으로 나아가는 원동력을 찾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취업자는 “청명한 가을날 잔디 위에서 파크골프를 치며 근무 중 쌓였던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수 있었다.”고 했으며 박선하 관장은 “취업 장애인들이 만나서 서로 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게 되었다.” 며 “모처럼 맞는 이 시간을 마음껏 즐기길 바란다.”고 했습니다.

04.jpg
10월 19일/복지관 파크골프장 및 강당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19일 재직 중인 장애인활동지원사 51명 대상 보수교육 및 단합대회를 실시했습니다.

보수교육은 전문성 향상을 위해 직장 내 장애인식개선 교육을 비롯한 부정수급 사례 및 바우처 관리 등 서비스 지원에 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소통과 화합을 위해 진행된 단합대회는 지난 6일간 11개 조로 나누어 진행된 파크골프 시상식과 함께 근무복을 전달했습니다.

교육에 참여한 활동지원사는 “활동지원사로 근무하는 것이 정말 자랑스럽고, 근무 여건 향상을 위해 노력해 주시는 모습에 감동했다.”고 했으며 박선하 관장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 즐거워야 받는 사람도 즐겁기 마련이니 오늘을 기반 삼아 앞으로도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달라.”고 했습니다.

05.jpg
10월 21일/복지관 앞마당 및 강당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21일 이용고객과 직원 대상으로 소방훈련을 실시했습니다.

훈련은 복지관 1층 집단급식소 주방 누전으로 발생한 화재를 가정한 상황으로 김천소방서 박경욱 서장님을 비롯한 대광119안전센터, 한국전력, 이용고객과 복지관 직원 등이 참여하여 실전처럼 진행했습니다.

교육은 화재취약시설 이용 고객 및 종사자들의 대응역량강화를 위해 화재 시 대피 경로 확인을 비롯한 화재 대피 요령 교육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훈련은 화재 발생 싸이렌을 시작으로 복지관 자위소방대의 지시와 통제에 따라 119 신고, 이용고객 대피 유도, 부상자 구조 등 신속한 대응과 대처를 바탕으로 실전같이 훈련을 했습니다.

훈련에 참여한 이용고객은 “막상 연기가 나고 싸이렌이 울리니 허둥지둥 했는데 직원의 안내로 무사히 밖으로 나올 수 있었다.”고 했으며 박선하 관장은“재난은 예고 없이 일어나기 마련이니 유비무환의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06.jpg
10월 22일/복지관 앞마당 및 강당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양육 스트레스 완화 및 부모 역할 강화를 위해 장애아동 부모 대상 교육 및 한마음 부모 모임을 22일 실시했습니다.

부모 교육과 모임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2회로 나누어 진행되며 금일 9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교육은 박효순 심리치료사의 진행으로 빗속 사람 그리기를 통해 참여자들의 내재 된 스트레스를 진단하고 집단 활동으로 심리적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어, 복지관 야외에 조성된 파크골프장에서 2개 조로 나누어 경기를 진행하며 스트레스 해소와 친목도모의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교육에 참여한 부모는“나도 모르고 있었던 스트레스를 알게 되고 극복 방법을 배우니 몸이 한결 가벼워졌는데 파크골프까지 함께 즐기니 더욱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고 했으며 박선하 관장은“교육과 모임을 통해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했습니다.

end2.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