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남부노인복지관] 건강한 사회참여 > 소식지


0.jpg
b3-01.jpg
6월 28일(월)부터 춘천시 어르신의 온라인 평생학습을 위한 「에듀-봄」 2학기가 개강하였습니다.

이번 여름학기에도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을 비롯한 춘천시 내 4개 노인복지관이 협력하여, 어르신에게 즐겁고 유익한 8개 과목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특히, 이번 학기에는 춘천남부노인복지관 유투브 채널 「춘남노TV」에서 많은 관심을 보내주신 사교댄스와 영어문법 초급이 새롭게 개설되었습니다.

b3-1.jpg

b3-02.jpg
[선배시민 자원봉사단 역량강화 교육(커피치료, 수세미, 사랑이음)]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선배시민 자원봉사단 대상으로 전문화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상이 일상이 되는 상상 선배시민!'이라는 주제로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의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진행되었습니다.

선배시민 교육에 참여한 이OO 어르신은 “교육을 통해 선배시민으로써 후배시민을 잘 돌보고, 공동체를 잘 돌보는 역할을 위해 많은 공부와 고민이 필요하다”라고 소감을 나눠주셨습니다.

선배시민 자원봉사단은 만 60세 이상으로 ‘노인’이라는 단어 대신 ‘선배’로 칭하고, 선배시민의 기본적 소양과 철학을 가지고 활동합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지원하고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에서 주최하고 있으며,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2021년 3개 봉사단(커피치료 봉사단, 수세미 봉사단, 사랑이음 봉사단)이 선정되어 5월~11월까지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생애전환기 프로그램 – 플라워 자원봉사단]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생애전환기 프로그램 ‘플라워 자원봉사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원봉사의 의미, 역할 및 행동에 대해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교육 후, 자원봉사자의 역할, 자원봉사자의 의미에 대해 종이에 적어보고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생애전환기 프로그램은 이름처럼 생애 전환기를 맞이하는 베이부머 세대 (55~65세)를 대상으로,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개선과 건강한 사회참여를 위하여 자원봉사자 교육 → 플로리스트 교육 → 꽃을 활용한 지역사회 봉사활동 과정으로 운영됩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예쁜 꽃을 활용하여 멋진 작품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어르신들이 더욱 즐겁고 행복하게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b3-2.jpg

b3-03.jpg
b3-3-1.jpg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2021 읍면동 평생학습센터 지원사업으로 토탈공예 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6월에는 냅킨아트를 활용한 다양한 작품 만들기에 도전하였습니다. 냅킨을 활용해 에코백과 실내화를 꾸며보았는데, 선물용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참여 어르신들이 평소보다 더욱 만족해 하셨습니다.

b3-3-2.jpg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노인복지기금지원사업으로 ‘코로나블루 극복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6월에는 비즈를 활용한 공예품 만들기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어르신들은 비즈를 이용한 코사지 만들기 활동에 참여하시며, 처음해본 활동이라 흥미로웠고 비즈들이 모여 예쁜 작품이 되는 모습에 시간 가는 줄 모르겠다. 너무나 즐거웠다고 얘기해 주셨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만 생활하시는 시간이 많아지신 어르신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하고 즐거운 노후를 보내실 수 있길 기대합니다. 프로그램을 진행해주신 강사님과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어르신들께 감사드립니다.

b3-3-3.jpg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2021년 읍면동 평생학습센터 지원사업 스마트폰&키오스크 활용 1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춘천시평생학습관의 지원으로 진행되며, 총 13회기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수업에서는 스마트폰 기능에 대해 익히는 시간을 갖고, 무인 판매대인 키오스크를 조작하는 방법을 배우며 현장체험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시대로서 전자기기 활용법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요즘, 유익한 수업을 통해 어르신이 어려움 없이 스마트폰과 키오스크를 사용하실 수 있기를 기대하고 응원합니다.

b3-3-4.jpg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2021 읍면동 평생학습센터 지원사업으로 요리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6월에는 간장 베이스의 마늘 조림과 콩나물을 곁들인 매콤한 쭈꾸미 볶음, 표고버섯을 곁들인 콩나물밥과 왕계란말이를 조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참여 어르신들은 간단하면서도 푸짐하게 식사할 수 있는 메뉴에 만족하셨고, 더운 날씨임에도 불 앞에서 열심히 수업에 임하며 조리하는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같은 음식이지만 조리법에 따라 다른 맛을 낼 수 있기에, 강사님의 특별한 조리법에 따라 색다른 풍미의 음식을 접할 수 있어 참여 어르신들의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입니다.

end.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