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남부노인복지관] 직원역량강화 > 소식지


0.jpg
b4-01.jpg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시장형 노인일자리 사업 ‘cafe 방송길86’의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대전지역에서 일자리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우수기관 3곳을 방문하였습니다.

b4-1-01.jpgb4-1-02.jpg
동구행복한어르신복지관은 시장형 노인일자리 및 신중년일자리 사업을 통해 이음 커뮤니티 카페 '라운G'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노인일자리 시장형 사업을 진행할 때 필요한 카페운영 방향 및 노하우를 배울 수 있었으며 카페와 오픈스튜디오 공간을 통해 어르신들 뿐 아니라 지역사회 주민들도 노인복지관에 관심을 갖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b4-1-2.jpg
유성구노인복지관은 최근 비대면 사업이 강화된 것과 과학산업이 발달한 대전의 특성을 살린, ICT-사회복지사업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유성구 내 경로당에 양방향 화상회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역사회 유관기관이 협력하는 '스마트경로당' 사업을 보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노인일자리에서 돌봄서비스 보조와 경륜전수, 수요처 파견에 주력한 사업들을 진행하는 것을 보며 노인일자리의 다양화와 질적 향상에 대해 생각하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b4-1-03.jpgb4-1-04.jpg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은 시장형 노인일자리사업을 통해 카페트럭 be my Friend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어르신들이 카페와 케이터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에서 필요한 운영 방법과 노하우를 듣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다른 기관의 사업 운영 내용을 알게 되면서 어르신들을 위해 더 좋은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할 수 있었고, 더욱 질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고민과 책임감을 갖게 되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b4-02.jpg
춘천시는 춘천시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사업으로 '2021년 선한이웃 마을 돌봄 프로젝트'를 추진중에 있습니다.
이에, 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이틀에 걸쳐 '마을활동지원가 과정_퍼실리테이터 양성'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교육 강의는 모듈 5개로 구성되어 퍼실리테이터는 무엇인가, 문제 정의하기, 해결방법 탐색하기, 효과적인 전달법, 실행하기로 구성되었으며, 이론 교육과 함께 그룹별로 함께 토론하고 실습을 하며 진행되었습니다.

본격적인 선한이웃 마을 돌봄 프로젝트 시작에 앞서, 사업 담당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비전을 공유하기 위해 많은 교육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춘천남부노인복지관 직원들은 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선한이웃마을돌봄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b4-2.jpg

b4-03.jpg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직원 역량강화를 위하여, 종사자의 적극적인 교육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강원도 사회복지사협회 및 강원랜드 복지재단에서 진행하는 20201년 복지 아카데미 과정-질적평가방법(노인복지시설) 교육에 참여하였습니다.

이번 교육은 고려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이민영 교수님이 진행하여 사회복지현장에서 질적평가의 이해와 진단연습, 질적평가 과정의 이해와 설계연습, 질적평가를 위한 다양한 도구 이해와 적용 연습 3개의 파트로 진행되었습니다.

사회복지 현장에서 양적 평가가 우선시 되는데, 질적평가는 숫자로 표현되지 않는 유의미한 성과들에 대해 파악할 수 있기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질적 평가의 구체적인 설계방법과 다양한 도구를 이해할 수 있어 매우 유익했습니다.

앞으로도 사회복지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전문적인 교육을 적극 참여할 예정이며, 나아가, 전문적인 사회복지 서비스 개발을 통해 어르신들께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nd.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