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해도두리 66호 > 소식지


0.jpg
_0.jpg
01-0.jpg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1일 이용고객 15명 대상 ‘2021년 초보자 파크골프 생활체육교실’을 개강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손 소독과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한 후 박선하 관장과 자두꽃봉사회 박경자 회장의 시구로 2021년 파크골프교실 문을 열었습니다.

초보자 파크골프교실은 장애인생활체육지원사업으로 2020년에 이어 연속 선정되어 매주 목요일에 진행되며 김천시체육회 소속 고남주 강사가 지도합니다.

파크골프 교실에 참여한 이용고객은 “꽃구경도 못 갔는데 이렇게 복지관 정원의 벚꽃을 보며 스포츠도 함께 즐길 수 있어 일상이 행복임을 느꼈다.”고 했으며 박선하 관장은 “잔디밭을 걸으며 운동까지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최고의 스포츠라고 생각된다. 올 한해 열심히 참여하여 코로나19를 이겨내는 면역력을 키우기를 바란다.”고 했습니다.

01-1.jpg01-2.jpg01-3.jpg

02-0.jpg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19일 개관 16주년을 맞아 기념식 및 축하행사를 가졌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당초 계획보다 규모를 축소하였으나 벚꽃 인생사진 찍기, 개관기념 SNS 댓글 축하 메시지 남기기 등 다양한 이벤트를 곁들였습니다.

기념식은 발열 체크, 손 소독 등 개인 방역을 준수한 가운데 복지관 정원에서 진행되었으며 자조모임 맹점수 회장을 비롯한 이용고객과 직원이 참석했습니다.

박선하 관장의 인사말과 함께 16년간의 복지관 역사를 되짚어 보고 우수 이용고객 감사장 전달, 이용고객 대표 맹점수 자조모임회장의 답사 그리고 케익 커팅식 순으로 개관16주년 기념식을 마쳤습니다.

이와 더불어 점심은 나눔밥상으로 진행하여 잡곡밥, 한우미역국, 잡채, 닭볶음탕, 야채 샐러드, 팥시루떡 등으로 준비하여 이용고객과 함께 나눴습니다.

자조모임 맹점수 회장은 “오늘의 복지관이 있기까지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은 직원들과 관장님께 감사의 인사를 대신 전한다. 앞으로도 지역 장애인들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했으며, 박선하 관장은 “여러분이 장애인복지관의 존재 이유이다. 장애가 장애 되지 않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앞으로 더욱 노력하는 복지관이 되겠다.”고 했습니다.

02-1.jpg

03-0.jpg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가정의 달을 맞아 4일, 7일 양일에 걸쳐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예년처럼 모두 모여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을 기념하지 못했으나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직원들이 각 가정을 방문하여 선물을 전달했습니다.

지난 4일 어린이날을 앞두고 복지관을 이용하는 초등학생 이하 아동에게 어린이날 기념 선물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코로나19 영향으로 복지관을 방문하지 못하는 고객들을 직접 찾아가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65세 이상 이용고객과 재가장애인에게 카네이션과 함께 선물을 전달하고 안부를 살폈습니다.
직업훈련실과 주간보호센터에서는 원예활동의 일환으로 꽃바구니를 전달하고 부모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박선하 관장은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푸르른 하늘처럼 모두가 행복하고 즐겁길 바란다. 상황이 하루 빨리 안정되어 함께 만날 날을 기다리고 기원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03-1.jpg

04-0.jpg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코로나19로 인해 일상회복 시기를 가름할 수 없는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재가장애인 107가정을 찾아 마음 방역을 강화하는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마음 방역은 재가장애인의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해 안부확인·방역·구급함 지원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재가장애인 가정 대부분이 상비약을 구비하고 있지 않고 있어 응급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해열진통제와 함께 감기약, 두통약, 복통약, 밴드, 파스 등 상비약을 가득 채워서 전해드렸습니다.

또한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과 관련한 안내와 방역수칙 등 일상생활에 마스크착용과 다중이용시설 이용자제 등을 안내했습니다.

마음 방역으로 구급함을 전해 받은 재가장애인은 "오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하고 해열진통제가 없어 걱정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딱 맞춰 약을 가지고 와주어 너무 감사하고 고맙다.”고 했으며 박선하 관장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 할 수 있도록 복지관에서는 다방면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했습니다.

04-1.jpg

05-0.jpg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이용고객 10명 대상으로 ‘디지털기기 보급사업’을 진행했습니다.

‘디지털기기 보급사업’은 공공기관, 단체, 개인 등으로부터 기증받은 PC를 정상적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드, 메모리 등을 교체 및 정비하여 정보 소외계층에게 무상 보급하는 사업입니다.

보급 대상은 온라인 교육환경이 준비되지 않은 정보화 교실 이용고객을 우선으로 했습니다.

컴퓨터 사용 시 보안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체계적인 포맷 과정을 거친 후 최신 운영체제와 SSD를 탑재한 컴퓨터 본체를 비롯한 모니터, 화상 카메라 등을 각 가정에 방문하여 설치했으며 설치 전 방역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더불어 설치에 함께 한 삼보컴퓨터(사장 김상국)에서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무상으로 지원하며 나눔을 몸소 실천 했습니다.

디지털 기기를 지원 받은 이용고객은 “핸드폰으로만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의 비대면 사이버 복지관을 봤었는데 PC를 통해 넓은 화면으로 영상과 ZOOM 화상교육에 참여 할 수 있게 되어 너무 좋다.”고 했으며, 박선하 관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디지털 소외 계층에 정보 접근의 문턱을 낮추고 앞으로도 장애인의 IT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한편 정보 접근 및 활용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중고 PC를 기증하고자 하는 개인 및 단체는 가족역량지원팀(054-434-2400)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05-1.jpg
end_1.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