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남부노인복지관] 2021년 제32호 만사대전보 > 소식지


0.jpg
01-0.jpg
복지관에서는 매년 어버이날 행사를 준비합니다. 누구에게는 가족의 소중함과 감사함을 표현할 수 있는 날이지만 자신보다 앞서 보낸 자녀를 마음에 품고 계신 어르신, 자녀는 있지만 연락이 닿지 않는 어르신들, 저마다의 사연으로 가족들과 멀어진 어르신들에게 어버이날이란 가슴 한 켠이 더욱 아려오는 날입니다. 이런 어르신들에게는 우리가 함께 하고 있음을 전해드리고 다른 어르신들에게는 누군가의 어버이이자 우리의 어버이이기에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자 어버이날 행사를 진행해왔습니다.

2021년 어버이날은 그 어느 때보다 특별했습니다.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를 준비하고 많은 어르신들이 찾아와 복지관에서 어버이날을 함께 보냈던 날과 달리 코로나19로 집합 행사를 할 수 없음에, 찾아가는 어버이날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어버이날 행사를 위해 모금된 380만원으로 520명의 독거어르신에게 직원이 직접 찾아뵙고 인사드리며 김세트를 선물로 드렸습니다. 어렵게 생활하고 계시는 134명의 어르신에게는 갈비탕, 떡, 과일, 잡채 등의 밑반찬으로 구성된 정성스런 도시락과 바다유치원 아이들이 만든 카네이션을 전달하였습니다.

미처 찾아뵙지 못하는 1,020명의 어르신에게는 손편지를 적어, 집배원 아저씨를 통해 마음을 전해보았습니다. 복지관 행복나기 업체에서도 어르신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주셨습니다. 어르신들을 위한 직원들의 재롱잔치(공연)는 영상으로 제작하여 발송하였습니다.

“어버이 은혜, 감사합니다.” 선물을 건네는 직원에게 마스크 넘어로 환하게 웃으시는 어르신 얼굴에 마음이 뭉클해졌습니다. 손 한번 꼬옥 잡아드리고, 따뜻하게 한번 안아드리고 싶은데, 멀찌감치 떨어져 인사만 드리고 와야 하는 현실이 서글퍼졌습니다.

“보고싶었어” “복지관 출근 도장 찍지 못해서, 병이 날 것 같아” “복지관 우리 딸, 왔네” “코로나 끝나면, 복지관에 벗은 발로 뛰어갈 거야” 어르신께서는 오랜만에 보는 직원들을 반겨주시고, 또 작은 선물임에도 고마워하시며, 기뻐하셨습니다.

어르신들을 위해 후원 해 주신 NH농협은행 향남지점, 한국크리스토퍼 평생교육원 화성지부 총동문회 봉사단, 화성플러스요양원과 어르신들을 위해 귀한 시간을 내어주신 송옥주 국회의원, 김경희 화성시의원, 소풍주간보호센터 임직원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우리 어르신들에게 위로와 힘을 전해 드릴 수 있었습니다.

이 세상의 모든 어버이들께 고개 숙여 인사드립니다.
“어버이 은혜, 감사합니다.” 그리고 “당신의 세월을 사랑합니다.”

01-1.jpg
01-2.jpg

02-0.jpg
2021년 3월, 쌀쌀한 날씨로 봄이 오기에는 이른 날 팔탄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연락을 받았습니다.
이번에 집수리를 해야 하는 집의 공사 규모가 너무 커서 협조를 요청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한달음에 달려가 찾아가는 복지팀과 함께 대상자의 가구를 방문했습니다.
오래된 집에서 어린 손자 둘과 함께 거주하고 있는 어르신의 집은 금방이라도 무너져내릴 것 같은 낡은 지붕과 주저앉은 싱크대가 있는 부엌, 안방 화장실은 창문이 깨져 테이프와 비닐로 덮었고, 재래식 화장실과 화장실 옆 구석에는 세면대 하나 없이 샤워 호스만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안전이 걱정되는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건강이 점차 쇠약해지는 어르신을 위해서라도 가만히 있을 수 없었습니다.
팔탄면 행정복지센터를 주축으로 여러 기관에서 힘써준 덕분에 많은 짐을 버리고 옮기는 일은 수월하게 진행되어 대공사가 계획한 일정대로 착착 진행되었습니다.

공사가 끝난 후 아이들이 우리 집이 새집 같다고 좋아하는 모습에 흐뭇했다고 하시는 어르신, 이 빚을 어떻게 갚아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앞으로 아이들 잘 챙기면서 키우겠다고 고맙다는 말씀을 연신 하셨습니다.
아이들이 이제는 화장실 가는 게 무섭지 않고, 어르신도 따뜻한 화장실에서 샤워하실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마음 한편에 편안함이 들었습니다.
새 단장을 마친 어르신의 가정에 따뜻한 봄바람이 불어와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을 날을 기대합니다.

화성시남부노인복지관에서는 저소득층 어르신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에서 거주하실 수 있도록 집수리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변에 집수리가 필요한 어르신이 있다면 주저 말고 연락주세요.

02-1.jpg

03-0.jpg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 생활을 지원해드리고자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으로 노인 일자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는 건 어르신들도 다들 알고 계시죠?
화성시남부노인복지관에서는 성취감 향상 그리고 지역의 공익 증진을 위해 봉사하는 공익형 일자리 활동과
노인의 경력과 활동역량을 활용하여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영역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서비스형 일자리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럼 일자리 팀에서 지금까지 어르신들과 어떤 활동들을 함께했는지! 소개시켜 드리겠습니다~

[1월]
2021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의 참여자 모집 했습니다 ~ 많은 어르신들이 추운 겨울임에도 불구하고 신청을 하러 오시는 모습에 어르신들의 열정이 전해져서인지 하나도 춥지 않았습니다~!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자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월]
우리 어르신들이 일자리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직무 교육과 코로나 안전 교육을 필수로 이수해야 합니다.
엄청난 집중력으로 교육에 임해주시는 어르신들 최고!
교육을 열심히 듣는 어르신들을 위해 퀴즈를 통해 상품도 드리고 모든 교육 참여자 어르신들에게 각종 선물도 드렸습니다.

[5월]
노노케어 어르신들 현장방문도 다녀왔습니다. 무더운 날씨에도 활동하기 위해 밖으로 나오셔서 각자 맡은 수혜자 어르신들과 산책하고, 벤치에서 이런저런 담소도 나누고, 같이 식사도 하시면서 혼자 사시는 어르신들이 외롭지 않게 케어해주는 모습들을 보았습니다.
멀리까지 와줘서 고맙다며 저에게 뭐라도 사주시려는 모습을 보면서 따뜻한 온정을 느꼈습니다.

[6월]
근무하시며 생기는 불편사항과 업무정도를 파악하고 어르신들이 좀 더 좋은 환경에서 활동하실 수 있도록 어린이집에서 근무하시는 어르신들을 찾아뵈었습니다. 방문할 때마다 즐겁게 근무하고 계신 어르신들을 보면 오히려 힘을 얻어가는 것 같았습니다!

어르신들이 일자리 활동을 하면서 즐겁고 활기찬 모습들, 각자 맡은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까지!
어르신들! 남은 하반기에도 활기차게 활동해주세요~

03-1.jpg03-2.jpg03-3.jpg

04-0.jpg
「검정고무신(초졸, 중졸, 고졸반)」사업은 2013년을 기점으로 현재까지 운영 중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으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력을 제 나이에 취득하지 못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본 복지관에서 학습지도 후 초·중·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에 응시하여 희망하는 학력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매년 최종합격자 및 과목합격자를 배출하고 있으며, 2021년 제1회 검정고시에서는 5명의 응시자 중 2명이 최종합격, 2명이 과목합격을 하였습니다.

04-1.jpg
시골에서 태어나 형제 많은 집안, 넉넉하지 않은 가정형편으로 인해 초등학교까지 밖에 졸업하지 못했다.
충분히 배워보지 못한 아쉬움은 살아가는 내내 커져갔다.


Q) 늦은 나이에 공부를 시작해야겠다고 결심하게 된 이유가 있으신가요?
뉴스를 봐도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고, 사람들과 대화가 원활하게 이어지지 않는 등 제대로 배우지 못해서 겪는 불편함이 살아가는 내내 있었습니다. 스스로 항상 부족하다고 느꼈고, 배움에 대한 갈증이 있어서 그런지 시간이 생겼을 때 망설임 없이 공부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Q) 학생들도 하기 힘든 공부인데, 고등학교 검정고시 합격을 할 수 있었던 특별한 비법이 있었나요?
사실 일주일에 2번 공부하는 것으로 검정고시를 준비하기에는 공부량으로도 시간적으로도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평소에도 공부하던 학생이 아니기에 이해력도 좋지 않고, 선생님이 금방 알려준 것도 뒤돌아서면 까먹고... 내가 한 것이라고는 시험 보기 전날까지 포기하지 않고 공부한 것 뿐이였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신가요?
기회가 된다면 대학까지도 진학하여 공부를 계속 이어 나가고 싶습니다. 그게 아니더라도 검정고무신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자신감을 가지고 무엇이라도 배우고 공부하는 것을 끊임없이 도전해 나갈 것입니다.

04-2.jpg
지금 같으면 상상도 할 수 없는 일, 부모님께서는 초등학교 졸업 이후 맏딸인 나에게 집에서 동생들을 돌보라며 중학교를 보내지 않으셨다. 나는 난데…

Q) 늦은 나이에 공부를 시작해야겠다고 결심하게 된 이유가 있으신가요?
복지관 개관할 때부터 다니기 시작했는데 이런 프로그램이 있는지도 모르다가 2019년부터 느지막이 검정고무신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대부분 참여자가 그렇겠지만 어린 시절 충분히 배우지 못한 것이 한 맺힌 채 자식들 키우고 먹고사는데 바빠 외면하고 살다가 이젠 뭐라도 해보고 싶은 마음이 드니 나이가 너무 많이 들었더라, 그래도 복지관에서 노인들만 모아 공부시켜주는 프로그램이 있다길래 부끄럽지만, 용기 내서 시작해볼 수 있었습니다.

Q) 학생들도 하기 힘든 공부인데, 고등학교 검정고시 합격을 할 수 있었던 특별한 비법이 있었나요?
어린 학생들처럼 머리가 좋지 못해 아무리 공부를 해도 금방 까먹어 버리기 일 수였지만 검정고무신 고졸반으로 강의실에 다 같이 모여 수업 받으며 서로 위로하고 의지하여 시험과는 상관없이 즐거운 마음으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복지관이 장기 휴관하면서 검정고무신 프로그램도 참여하지 못해 삶이 재미없고 우울했었습니다. 그러던 중 온라인으로 수업을 하겠다며 복지관에서 시험지도 집으로 보내주고 선생님 강의 영상도 핸드폰 문자로 보내주면서 그 지루한 시간을 새로운 경험으로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신가요?
요즘 길을 걷다 보면 영어로 된 표지판이 많은데 검정고시 공부를 했다고 해서 영어 실력까지 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4월부터 복지관에서 초급 영어반 수업을 신청해서 배우고 있습니다. 배움에 대한 열정은 나이가 많다고 해서 식는 것이 아니라 배우면 배울수록 그 갈증이 더욱 커지는 것 같습니다. 나는 앞으로도 계속 공부할 것입니다.

05-0.jpg
노인성 만성질환이나 치매에 걸리면 움직임이 저하되고 활동력이 감소되는 것은 물론이고 인지능력 또한 저하됩니다.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영양섭취,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 그리고 규칙적인 신체활동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 규칙적인 운동 및 신체활동은 치매 유병률을 낮추고, 치매 전 단계인 경도 인지장애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화성시노인복지관 부설 주간보호센터에서 진행하는 여러 가지 신체활동 프로그램 중 세라밴드 운동법과 파라슈트놀이 활동을 소개하겠습니다.

세라밴드 운동법은 고무로 이루어진 밴드의 늘어나는 탄성을 이용해 근력을 강화시키는 운동으로써 꾸준히 진행한다면 낙상위험을 예방하고 신체적,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기능 회복 유지 및 증진을 통해 건강한 노후생활 영위에 도움이 됩니다.

파라슈트 놀이활동은 동료 간 협동을 통해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정서적 유대감을 키우고 소근육발달 및 공감력을 키워 성취감도 높이고 우울감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05-1.jpg05-2.jpg
end.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