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남부노인복지관] 건강한 사회참여 > 소식지


0.jpg
b3-0.jpg
b3-01.jpg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21년 어르신정책모니터링단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모니터링단은 노인복지 및 돌봄에 대한 의견을 직접 수렴하고 개선방안을 어르신이 직접 모색하고자 마련되었으며,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와 협력하여 12월까지 진행합니다.

어르신 4명(박상근, 김영애, 박소심, 김영자)으로 구성된 모니터링단은 노인 맞춤 돌봄사업과 노인복지관의 코로나19 대응 활동을 모니터링 하기 위해, 서비스 대상자 인터뷰 및 설문조사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됩니다. 이후 활동 성과 보고를 통해 활동 결과를 춘천시와 보건복지부에 정책으로 제안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실 어르신정책모니터링단을 위해 많은 격려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b3-1.jpg

b3-02.jpg
최근 무더위가 지속되면서, 환경지킴이 활동구역 모니터링 및 혹서기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진행하였으며, 혹서기 활동물품(쿨토시, 활동모자)을 배부해드렸습니다.

참여자 김OO어르신은 "이제 여름이라 더워져서 걱정했는데, 복지관에서 우리를 위한 멋진 모자와 팔토시까지 줘서 너무 좋네요! 덕분에 더 열심히 일할 수 있겠어요~!" 라고 하시며 엄지를 들어주셨습니다.

또한 활동구역 모니터링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였고, 참여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개선방안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더워지는 날씨에도 불구하고 아침부터 활동 구역의 청결을 위해 부지런하게 일해주시는 어르신들을 향해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b3-2.jpg

b3-03.jpg
읍면동 평생학습센터 지원사업 – 토탈공예
춘천남부노인복지관에서는 2021 읍면동 평생학습센터 지원사업 프로그램인 토탈공예 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3회기 활동으로는 석고의 특성을 이해하고, 향을 첨가하여 다양한 형태의 석고방향제를 만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작은 크기의 석고를 여러 개 만들어 향주머니에 넣었고, 차량에 꽂아서 사용할 수 있는 차량용 방향제도 만들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고, 친구나 손자녀에게 선물하기 좋은 작품이라며 참여 어르신들이 기뻐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2021 읍면동 평생학습센터 지원사업 토탈공예는 다양한 공예를 체험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총 16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b3-3.jpg


생애전환기 프로그램 – 플라워 자원봉사단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생애전환기 프로그램 ‘플라워 자원봉사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7월 한 달 간 프로그램 참여자들(베이비부머 세대)과 ‘독거노인’ 주제로 진행되어, 독거노인의 사전적 정의와 의미, 우리나라 독거노인의 실태, 독거노인에게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서 학습 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 후, 어르신 한 분은 '독거노인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다시 한번 이해할 수 있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하여 우리보다 더 힘들고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분들을 위해 도움을 드리고 싶다.'라고 이야기하셨습니다.

생애전환기 프로그램은 이름처럼 생애 전환기를 맞이하는 베이부머 세대 (55~65세)를 대상으로,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개선과 건강한 사회참여를 위하여 자원봉사자 교육 → 플로리스트 교육 → 꽃을 활용한 지역사회 봉사활동 과정으로 운영됩니다.

end.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