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남부노인복지관] 지역사회 협력 > 소식지


0.jpg
b3-0.jpg
b3-01.jpg

마을복지 계획단 주민교육 및 워크숍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강남동 · 신동면 · 약사명동 · 조운동과 함께 선한이웃 마을돌봄 프로젝트’의 일환인 마을복지계획단 주민교육 및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는 마을 변화에 동참하고 싶은 주민을 모집하기 위해 6월 말부터 홍보를 진행하였고, 이를 통해 80명의 주민이 마을복지계획단에 참여하였습니다.

조운동 이통장협의회장 이동규 단원은 ”10년 전, 어린이가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조운동 주민들이 비슷한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그 당시, 어린이들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스쿨존을 설치하였는데, 좋은 아이디로 선정되어 전국에 스쿨존이 마련되는 일이 있었다. 이번 마을복지계획단도 그러한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주민들이 살기 좋은 마을이 되기 위해, 다시 한번 의기투합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아 기대가 크고 매우 기쁘다. 열심히 참여하여 주민의 한 사람으로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강남동·신동면·약사명동·조운동은 발대식 및 주민교육을 시작으로 주민 리더쉽 향상, 복지마을 상상하기, 우리마을 의제찾기 등을 주제로 총 5회에 걸쳐 교육과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후, 주민총회를 걸쳐 주민들이 직접 계획한 마을 복지를 실천해 나갈 예정입니다.

b3-1-1.jpg

주민자치형공공서비스 구축사업 ‘선한이웃 마을돌봄 프로젝트’ 실무자 4차 간담회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주민자치형공공서비스 구축사업 ‘선한이웃 마을돌봄 프로젝트’의 대표기관으로써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에, 프로젝트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각 읍면동 실무자(강남동, 신동면, 조운동, 약사명동)와 4차 간담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주민교육을 마치고, 본격적인 워크숍을 진행함에 따라 각 읍면동의 욕구와 진행방향에 대해 점검하였고, 우수 사례들 공유를 통해 프로젝트 발전 방향을 논의 할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다른 어떤 사업보다도 주민들의 참여와 민-관의 협력적인 관계가 핵심입니다. 원활한 민-관협력을 통해, 주민들이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춘천남부노인복지관 직원들은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b3-1-2.jpg

2021년 제1차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마을돌봄 실무분과 회의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커뮤니티케어를 위하여, 주민자치형공공서비스구축사업 '선한이웃 마을돌봄' 프로젝트에 대표기관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에, 신아름 팀장은 춘천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마을분과 위원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마을분과 회의를 통해 마을 돌봄 활성화를 위하여 민-관의 다양한 참여자들이 모여 함께 논의하고 실천해 나갈 예정입니다.

b3-1-3.jpg

b3-02.jpg
춘천남부노인복지관에 정기적으로 후원을 해주고 계시는 '춘천호반디딤돌' 업체를 찾아 감사인사를 전했습니다.

춘천호반디딤돌 사업은 춘천지역 내 상점이 자율적으로 기부에 참여하여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돕고, 도움받는 이웃은 상점을 칭찬하고 격려하여 지역사회를 '나눔 공동체'로 만들고자 하는 취지로 진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총 80개의 업체가 참여하여 의료, 이미용, 외식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와 무더위로 경기침체를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위해 가진 것을 나누는 귀한 나눔활동을 이어가주시는 '춘천호반디딤돌' 업체 대표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b3-2.jpg

b3-03.jpg
이 캠페인은 전국 사회복지직능단체가 함께하는 복지국가실천연대에서 진행하며, 2022년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사회복지계의 정치참여를 독려하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내 손으로 제20대 복지대통령을 뽑겠습니다. ’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요람에서 무덤까지 인간다운 삶 보장을 위해, 사회복지예산 OECD 국가 평균 수준 증대, 사회복지사업 공공성 강화, 사회복지인력 좋은 일자리 확보, 국민의 복지권을 수호하고 옹호하는 ‘복지국가’를 만드는 대통령을 뽑고자 하는 취지로 마련되었습니다.

박란이 관장은 “우리가 바라는 복지국가 건설은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했을 때 만날 수 있는 미래이다. 복지국가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사회복지 종사자가 제20대 대통령 선거에 관심을 가지고 각 정당의 대통령 후보자 선출에 참여하여, 공약을 꼼꼼히 살펴보고, 복지 대통령을 선출하기 위한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습니다.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다음 챌린지 참여자로 묵호노인종합복지관(관장 염규성), 고성군노인복지관(관장 안승훈), 삼척시노인복지관(관장 김형철)을 지목했습니다.

b3-3.jpg
end.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