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틀담복지관] 둘이 하나 VOL. 87 > 소식지


00.jpg
01-0.jpg
지구에서 얻을 수 있는 자원은 한정되어 있고, 생활 속에서 사용하고 있는 여러 제품들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한정된 자원 속에서 에너지를 절약하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작은 실천이 필요합니다. 우리의 작은 실천! 재사용 및 재활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재사용(reuse) : 쓰고 버린 물건을 손질하여 그 용도대로 다시 사용하는 것.
예) 텔레비전, 냉장고, 컴퓨터, 헌옷, 유리병 등을 다시 사용.
◎ 재활용(recycling) : 쓰고 버린 물건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방법으로 손질하고 다른 방식으로 되살려 사용하는 것.
예) 신문 및 폐지를 박스 등의 종이 물품으로 다시 만들거나 페트병을 가공해 건축자재 부가물로 사용하는 것.

이 둘을 비교해 보면, 재활용은 쓰고 버린 물건에 새로운 자원을 투입하여 손질을 해야 하고, 재사용은 이러한 과정을 특별히 거치지 않아 재활용보다는 자원을 조금 더 절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폐기물을 종류에 따라 “올바른 방법으로 분리”하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재사용, 재활용의 방법으로 자원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쓰레기로 덮여 가는 지구의 환경도 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모두 환경지킴이가 되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01-01.jpg
○재사용의 대표적 실천○
중고나라, 당근마켓, 번개장터 등의 “중고마켓”

01-02.jpg
○재활용의 대표적 실천○
“폐기물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제품” 제작, 방화복을 활용한 가방, 플라스틱을 활용한 옷 등

※ 이미지 출처 : www.119REO.com

01-1.jpg
02-00.jpg
2020년 그 누구도 예상할 수 없었던 코로나, 그 시간을 견뎌낸 20학번이 드디어 졸업을 하였습니다. 온라인의 수업 첫 시도, 처음은 어렵고 힘들었지만 이제는 누구보다 잘 참여하고 응용까지 할 수 있는 멋진 학생들입니다. 사랑하는 노틀담대학 20학번 여러분, 졸업은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과 도전입니다. 그 도전을 뜨겁게 응원하겠습니다. 사랑합니다.

02-1.jpg

02-2.jpg
02-3.jpg

02-4-1.jpg
03-00.jpg
꿈 지원프로젝트는 성인발달장애인 스스로가 자기 삶을 멋지고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관심과 참여의 영역을 확장하여 개인의 발전은 물론 이웃과 사회를 위해 기여하는 보람과 즐거움을 함께 나누기 위한 목적으로 계획되고 진행되었습니다.
모집홍보를 통해 참여자를 선정했고, 개인별 꿈 지원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 사람중심계획 PATH를 활용한 회의를 하였습니다. 1년의 꿈 지원활동의 최종목표, 장기목표, 단기목표, 짧은 목표를 세부적으로 수립하였습니다.
그리고 꿈 지원활동 과정에서 참여자가 필요로 하는 옹호자, 조력자, 예산지원의 역할을 복지관에서 수행하였습니다.
그중 꿈 지원 프로젝트에 참여하신 송혜숙님은 사람들 앞에서 피아노를 연주하고 싶다는 꿈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송혜숙님은 이 꿈을 이루기 위해 조미경 조력자님과 지난 1년간 많이 노력하였습니다. 옆에서 함께하며 많은 도움을 주신 조력자 조미경님이 1년을 마무리하면서 송혜숙님에게 보내는 편지를 소개합니다.

03-2.jpg
03-1.jpg
end.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