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장애인복지관] 함께 나누는 미소 2021년 가을호 Vol. 60 > 소식지


0.jpg
01-0.jpg
날씨가 점점 추워지는 요즘, 이맘때쯤이면 김장김치가 생각나시죠? 복지관에서도 이용자분들에게 제공될 김장 담그기를 진행하였습니다. 11월 25일~26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걱정하였지만 많은 봉사자분들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두둥! 26일 드디어 김장하는 날입니다. 전날 물기를 빼서 차곡차곡 쌓아 놓은 400포기의 배추와 고춧가루를 포함한 각종 재료를 넣어 만든 양념을 보니 벌써부터 군침이~^^

봉사자분들이 일사불란하게 진행해 주셔서 많아 보이던 배추도 김치통에 채워져 어느새 김치냉장고에 가득 저장되었습니다. 추운 날씨에 몸이 고되지만 어려운 시기에 정성을 담아, 함께 좋은 일에 동참한다는 것이 뿌듯하고 행복하다는 봉사분의 말씀에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김장하면 빼놓을 수 없는 수육과 김장김치를 점심식사로 제공하였는데 맛있게 드시는 모습을 보니 김장으로 인한 피로가 사르르 녹았습니다.

추운날씨와 장기화된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좋은 일에 참해주신 DH테크 직원분들, 신동공업 직원분들, 달성군시설관리공단 직원분들, 허수연 자원봉사자님께 감사드립니다.

글_운영지원팀 홍보람 영양사

01-1.jpg

02-0.jpg
찬바람 불고 땅이 얼기 시작하는 시기. 본격적으로 시작되어버린 추위에 달성군 가창면에 거주하는 김OO씨의 이번 겨울은 코로나19 전염병과 얽혀 유난히 더 맵습니다. 집에서도 외투와 양말을 껴입지 않으면 추위를 견딜 수 없습니다. 생계비가 지원되지만 기본적인 생계를 위해 사용하고 나면 올 겨울을 지낼 연탄은 빠듯하기만 합니다. 김씨는 아무리 꽁꽁 싸매도 냉기가 새어 들어오는 것은 막지 못한다고 하며, 전기장판만으로 난방을 하기에 너무 추워 연탄을 사긴 하는데 겨울이 길어 매년 근심이 많다고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김OO씨와 같은 사연을 가진 분들의 이야기를 귀담아듣고 본 복지관에서는 난방용 등유, 연탄, 전기제품 등 총 114세대에 겨울나기지원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다사 33세대, 구지 8세대, 유가 13세대, 논공 17세대, 화원 10세대, 현풍 19세대, 가창 8세대, 옥포 7세대).

글_상담사례지원팀 이유란 사회복지사

02-1.jpg

03-0.jpg
울긋불긋 단풍이 예쁘게 물드는 10월...
가족문화지원팀에서는 10월 4일부터 11월 5일에 걸쳐 지역 내 성인장애인 및 보호자 200명을 대상으로 대구지역의 다양한 체험을 중심으로 나들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올해의 경우, 장기화된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기존 내용을 변경하여 진행하였으며, 4명씩 소그룹으로 나들이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분들께 코로나블루해소에 도움을 드리고,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해드리고자 노력하였습니다.

◎ 나들이 날짜:
- 2021년 10월 4일(월) ~ 11월 5일(금)
- 매주 5회 / 하루 2그룹씩 진행(총 25일)

◎ 나들이 장소 및 내용:
- 장소: 대구 일대
- 내용: 네일아트 및 헤어 & 메이크업, 교복체험 후 사진 촬영, 김광석거리 투어, 발맛사지, 점심(메밀코스 및 곤드레돌솥밥), 저녁(장어구이 정식)

◎ 나들이 사진:
03-1.jpg
단체여행에 대한 아쉬움은 있었지만, 좋은 분들과 함께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불편한 몸으로 나들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지역장애인 및 보호자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글_가족문화지원팀 김은실 사회복지사

04-0.jpg
달성군장애인복지관 이동복지프로그램의 모든 이용자분들이 함께 준비한 제 1회 ‘아(아름다운)자(자신감) 전시회’가 디아크문화관 및 이디야커피 대구수목원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달성군 내 6개 지역에서 장애인, 비장애인으로 구성된 11개조 총 90여 명이 참여한 전시회로 그림, 도자기, 냅킨작품, 천연화장품 등이 전시되었으며 약 28,000여 명이 전시회를 관람하였습니다.

1) 디아크문화관-2021년 10월1일(금) ~ 10월 28일(목)
2) 이디야커피 대구수목원점-2021년 11월1일(월) ~ 11월 26일(금)

앞으로도 달성군 내 원거리 장애인 및 비장애인들에게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긍정적인 생활 변화 및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더불어 장애인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 전환 및 지역복지의 주체로 활동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디아크문화관에서는 ‘실천 나눔 행사’ 일환으로 (통조림캔 업사이클)나만의 연필꽂이 만들기 90개, (안 신는 양말 업사이클)양말인형 만들기 90개, (폐청바지 업사이클)청바지 파우치 및 필통 만들기 100개 키트 등 본 복지관에 후원해주셨습니다.

* 이디야커피 대구수목원점에서는 지역 내 장애인들을 위해 100만 원을 본 복지관에 후원해주셨습니다.

이 지면을 빌려 다시 한 번 더 감사드립니다.


04-1.jpg

05-00.jpg
달성군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12월 7일(화), 8일(수) 양일간 줌을 활용한 온라인 실시간 방식으로 교육연수가 진행되었습니다. 교육연수는 당초 호텔아젤리아에서 집합교육으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의 확산우려로 인해서 온라인교욱으로 변경하여 진행했습니다.

정계원 달성군장애인복지시설연합회장님의 개회사와 김문오 달성군수님의 축사가 있은 후, 본격적인 교육연수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연수는 ‘코로나 시대 사회복지사의 역할’, ’색채를 통한 감정의 치유‘. ’얀극을 통한 공감과 소통‘으로 계획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연수를 통해 종사자들의 역량이 강화되고 직무 스트레스가 해소되어 양질의 장애인복지 실천으로 이어지길 기대합니다.

05-1.jpg
end.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