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해도두리 68호 > 소식지


0.jpg
_0.jpg
01-0.jpg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새마을문고 김천시지부(이도희)와 8일 MOU를 체결했습니다.

협약식에는 새마을문고 김천시지부 이도희 회장을 비롯한 이영희 사무국장, 안옥선 총무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의 상호 간 발전을 도모하고 지역 장애인들의 독서 문화 향상과 평생학습 증진 등 사회적 가치 창출을 도모하기 위해 체결되었습니다.

이도희 회장은 “이번 협약으로 장애인 독서문화 발전과 함께 지속적인 봉사활동의 촉매제가 되었다.”고 했습니다.

박선하 관장은 “2005년부터 꾸준한 도서기증과 더불어 자원봉사 활동이 있었지만 오늘을 발판 삼아 양 기관이 한 걸음 더 발전하는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또한 독서 생활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관내 작은 도서관을 더 활성화하겠다.”고 했습니다.

01-1.jpg

02-0.jpg
김천시장애인주간보호센터(센터장 박선하)는 지난 14일 이용고객과 보호자 22명이 함께한 가족힐링데이를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가족힐링데이는 가족과 함께 하는 체험활동을 통해 가족애를 향상 시키고 유대관계를 돈독히 하며 보호자간 정보 공유를 위해 마련된 자리입니다.

오전 애니멀필드에서 동물 먹이주기를 통해 동물과 교감하는 시간을 가진 후 점심 식사를 하며 보호자간 정보 공유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후에는 이화만리 녹색농촌체험마을에서 도자기 만들기 체험을 함께 했습니다.

힐링데이에 참여한 보호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하기가 어려웠는데 힐링데이를 통해 다양한 체험으로 쌓인 스트레스를 풀 수 있어서 좋았다.”고 했습니다.

박선하 관장은 “앞으로도 가족관계 향상과 더불어 가정의 고충과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했습니다.

02-1.jpg

03-0.jpg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18일 경북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수진스님)과 사례관리 업무 효율성 증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의 인적 자원과 상호 보유역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협력함으로써 장애인과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습니다.

이날 협약에 따라 지역사회 장애인과 노인의 행복과 안전 증진을 위해 두 기관의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네트워크 구축에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업무협약 후 협력사업의 첫 시작으로 경북서부노인전문보호기관 종사자 대상으로 직장내장애인식개선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박선하 관장은 “사회적 약자가 권리로부터 배제되지 않고 학대로부터 자유로운 지역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양 기관이 힘을 모아 노력해 나가겠다.”고 했습니다.

03-1.jpg

04-0.jpg
김천시장애인주간보호센터(센터장 박선하)는 20일 이용고객 13명과 미니체육대회와 힐링 캠프를 진행했습니다.

미니체육대회는 강변공원에서 청팀과 홍팀으로 나눠 호박엿 먹기, 과자 따먹기, 판 뒤집기, 풍선 넘기기 등 다양한 게임을 통해 단합과 체력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더불어 강변공원에 만개한 핑크뮬리 길을 걸으며 행복한 추억을 사진으로 남기고, 백년소공인으로 선정된 삼대 두부 공방을 찾아 두부를 만드는 방법과 함께 비지를 이용한 쿠키 만들기 체험으로 힐링캠프 일정을 마무리 했습니다.

주간보호센터 이용고객은 “화창한 가을날 밖에 나와서 운동도 하고 두부도 만들며 하루가 어떻게 지나가는지도 몰랐을 만큼 재미있었다.”고 했습니다.

05-0.jpg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21일 이용고객과 직원 대상으로 자체 소방훈련을 실시했습니다.

훈련은 복지관 1층 집단급식소 주방 누전으로 발생한 화재를 가정한 상황으로 이용고객과 복지관 직원 등이 참여하여 실전처럼 진행했습니다.

화재 발생 싸이렌과 방송을 시작으로 복지관 자위소방대의 지시와 통제에 따라 이용고객 대피 유도, 부상자 구조 등 신속한 대응과 대처를 바탕으로 실전같이 훈련을 했습니다.

교육은 영화를 접목한 화재 대피 요령 교육 영상 시청을 통해 실제 화재 시 행동요령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훈련에 참여한 이용고객은 “피워 놓은 불을 끄기 위해 소화기 안전핀을 빼려고 했으나 핀이 빠지지 않아 당황스러웠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확실히 소화기 사용법을 알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05-1.jpg

06-0.jpg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22일 양육 스트레스 완화 및 정보 공유를 위해 장애아동 부모 대상 한마음 부모 모임을 실시했습니다.

부모 모임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한 부모로 제한하였으며 11명이 참여한 가운데 관장님의 인사말로 시작했습니다.

이번 모임에서는 복지관 이용 중인 김태현 학생이 제41회 장애인전국체육대회 수영 부문에 참가하여 선전을 기원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소모임 후 복지관 야외에 조성된 파크골프장에서 2개 조로 나누어 경기를 진행하며 스트레스 해소와 친목 도모의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모임에 참여한 부모는 “그간 쌓인 스트레스를 신체활동을 통해 해소 할 수 있는 소중하고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고 했으며 박선하 관장은 “오늘 모임으로 자녀 양육의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고 했습니다.

06-1.jpg

07-0.jpg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25일 복지관 정원에서 홈 바리스타 품평회를 가졌습니다.

홈 바리스타는 남성 재가장애인의 자립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습니다.

품평회는 남성 재가장애인 5명이 지난 3월부터 갈고 닦은 홈 바리스타 교육을 통해 전문적인 기술을 익힌 후 서로의 실력을 겨루는 자리로 마스크 착용, 손 소독 등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핸드드립으로 커피와 함께 와플을 구워 이용고객에게 맛 보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품평회 참가자는 “바리스타 교육을 통해 일취월장한 실력으로 재능을 나누니 더욱 보람되는 하루였다.”고 했으며, 이용고객은 “커피 향과 맛의 우열을 가릴 수 없을 정도로 모두의 실력이 출중했고. 더불어 향이 좋은 커피를 마실 수 있어 좋았다.”고 했습니다.

07-1.jpg

08-0.jpg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10일 복지관 강당에서 이용고객 과 함께 한마음 대잔치를 진행했습니다.

한마음 대잔치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장애인복지과 이봉숙 과장을 비롯한 새마을문고김천시지부 이도희 회장이 참석하여 행사를 축하해 주었습니다.

행사는 우수 이용고객과 강사 표창, 장애인식개선 독서소감문 대상 수상자 시상으로 첫 문을 열었습니다.

2부 순서로는 그간 갈고 닦은 실력을 뽐내는 자리로 행사 규모가 줄어 많은 이들이 관람을 하지 못했으나 그 열기만큼은 갑자기 찾아온 추위를 잊을 수 있을 만큼 뜨거웠습니다.

직업훈련생의 댄스 공연을 시작으로 손유희, 칼림바, 컵타, 수화 그리고 해금공연까지 그간의 갈고 닦은 기량을 펼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박선하 관장은 “사이버 복지관과 대면 수업으로 배웠던 것들을 선보이는 시간이 있어 더 발전하는 시간이 되는 것 같다. 날로 발전하는 여러분들의 모습이 기대된다.”고 했습니다.

08-1.jpg

09-0.jpg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17일 메가박스에서 장애인 복지 발전에 함께한 분들과 송년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김충섭 시장님을 비롯한 나영민 시의회 부의장, 이선명, 김응숙 시의원, 최윤애 김천신협 이사장, 후원자, 자원봉사자 등 참석한 가운데 열렸습니다.

행사는 1부 순서로 김천시장 표창패, 국회의원 표창패, 김천시의회 의장 표창패 수여와 함께 관장 감사장 수여, 기념사, 축사 순으로 간략하게 진행되었습니다.

2부 순서로는 영화 ‘장르만 로맨스’ 관람으로 그간의 노력과 봉사에 보답하고 힐링하는 시간으로 행사를 마무리했습니다.

김충섭 시장은 “올 한해도 장애인을 위해 노력한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한 마음을 이 자리에서 전한다.” 며 “내년에도 변함없는 사랑을 실천해 주시길 바라며, 여러분이 하는 행동이야말로 진정한 해피투게더 김천운동이다.”고 했습니다.

박선하 관장은 “음으로 양으로 힘써주시는 여러분들의 마음이 모여서 장애인에게 힘이 되고 나아가 복지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애정을 부탁한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09-1.jpg

10-0.jpg
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선하)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복지관 이용고객에게 더 따뜻하고 포근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12월 한 달간 겨울나기 정(情) 나눔을 실시했습니다.

겨울나기 정(情) 나눔은 김장김치 전달, 난방지원, 떡국 밀키트&물품으로 총 3가지로 세분화하여 진행하였고 김장김치와 난방지원 대상자는 거주 형태와 생활 및 경제 상황 등을 다각도로 고려하여 사전회의를 거쳐 대상자를 선정했습니다.

♥겨울나기 정 나눔(情) 1탄 - 겨우내 먹거리 김장 나눔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김장을 버무리는 모습은 사라졌지만 서로의 온기를 나누고자 하는 열기는 더 달아올라 KT&G 김천공장, 김천평화시장 협동조합, 유한킴벌리㈜김천공장, 한국도로공사에서 김장김치를 후원받아 100여 가정에 전달했습니다.

♥겨울나기 정 나눔(情) 2탄 –동장군아 물러가라!
동장군아 물러가라는 꽁꽁 언 마음과 몸을 녹일 수 있도록 난방유 20가정과 연탄 20가정 총 40가정으로 진행되었으며 개인위생 관리와 함께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겨울나기 정 나눔(情) 3탄 – 모두의 산타클로스
성탄절을 앞두고 연말연시에 보내주신 소중한 마음들을 모아 떡국 밀키트&물품 꾸러미를 산타클로스의 마음으로 만들었습니다. 꾸러미는 나눔밥상을 위해 김천신협에서 지원해주신 후원금과 함께 국립종자원 쌀, 윤창기업 외 9개 계열사에서 생필품, 여성대학총동창회 동지 팥죽 등 여러 소중한 손길들을 모아 가방 가득 채워 전달했습니다.

이용고객은 “연말연시로 분주하고 마음이 더 적적해지는 시기에 이런 선물을 받으니 복지관이 꼭 산타할아버지 같다”고 했습니다.

박선하 관장은 “코로나19 상황으로 나눔에 인색해 질 수 있는 시기이나 이런 여건에도 불구하고 후원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며 “많은 분들의 마음을 담아 준비한 선물이 따뜻한 위로가 되고 응원이 되길 바란다”고 했습니다.

10-1.jpg
end.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