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남부노인복지관] 직원 역량 강화 > 소식지


0.jpg

직원 네트워크 - 1 10
수요모임 진행


춘천동부디아코니아 법인 박유성 본부장님과 함께 매주 수요일 ‘수요모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춘천동부디아코니아는 지역사회 내 진정성 있는 봉사 활동과 소외된 이웃에 대한 섬김에 앞장서고 있으며, 단순히 앉아서 보고받는 것이 아닌 직접 복지관을 방문해 업무와 어려움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항상 소통과 진정성으로 지원해 주시는 춘천동부디아코니아에 깊은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c1.jpg
r.jpg

2 1
사단법인 춘천동부디아코니아 산하
복지시설 직원 세미나 개최


사단법인 춘천동부디아코니아(이사장 김한호)는 산하 복지시설 3개 기관(춘천남부노인복지관, 춘천시청소년문화의집, 춘천시 아이 돌봄이 서비스 지원센터)소속 직원 30명 및 법인 이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함께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2018년 사단법인 춘천동부디아코니아의 비전 발표와 산하 시설 3곳의 사업 계획 및 목표들을 공유하고, 더불어 춘천시 아이 돌봄이 서비스 지원센터 장동길 센터장과 춘천시청소년문화의집 최송이 관장의 임명장 전달식이 진행되었습니다.


c2.jpg
l.jpg

실습 - 2 2
2018년 동계 실습 최종 평가회


춘천남부노인복지관 실습생 2명은 4주간의 사회복지 실습을 마치고, 최종 평가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그 간 이루어진 전문적인 교육과 실천 현장에서 배운 기술들,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비전을 정리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춘천남부노인복지관 직원들은 4주간 늘 성실한 태도와 배우려는 열정으로 가득했던 두 실습생이 사회복지 현장에서 소중한 동역자로 곧 만날 수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연 2회 하계/동계 실습을 통하여 진정성 있는 전문 사회복지사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c3.jpg
r.jpg

직원교육 - 2 5~9
강원도노인복지관협회
우수종사자 해외연수


강원도노인복지관협회가 주관하는 강원도 내 우수종사자 해외 연수에 참가하였습니다.

4박 5일 홍콩&마카오 방문으로 진행된 일정에 박지원 사회복지사와 김도영 사무원이 참여하였습니다. 연수는 홍콩의 카리타스복지관 방문 및 시설 견학으로 실시됨으로써 홍콩의 비영리 단체 활동 및 외국의 복지방향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이번 연수를 통해 참여직원들은 개인 역량 강화와 리프레쉬 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었습니다.


c4.jpg
l.jpg

직원리프레쉬 - 2 19
평창 동계 올림픽 관람


춘천남부노인복지관 직원들은 한국토지주택공사, 강원도사회복지협의회 지원으로 여자 아이스하키 4강전을 관람하였습니다. 미국과 핀란드와의 경기에서 미국은 5:0대승을 거둬 결승전에 진출하였습니다.

각 국 응원단의 열기와 선수들의 뜨거운 열정을 한 몸에 느끼며, 직원들 모두 리프레쉬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c5.jpg
r.jpg

직원교육 - 2 21
2018년도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
정기총회


춘천남부노인복지관 부설 춘천남부재가노인센터를 책임지고 있는 홍선영 사회복지사와 신아름 팀장은 2018년도 한국재가노인협회 정기총회에 참석하여, 치매국가 책임제에 따른 재가복지시설의 역할과 사례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늘어나는 치매노인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과 방향성에 대해 고민 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으며, 관련 기관들과 교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c6.jpg
l.jpg

사회복무요원 - 1 31
2018년 1월
사회복무요원 월례회


2017년을 돌아보고 2018년 계획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박란이 관장님 이하 중간관리자 모두가 참여하여 사회복무요원을 응원하고 격려해주며 더욱 뜻 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차성은 사회복무요원 '이런 시간을 통해 본인들의 의견 및 선생님들의 의견을 나눌 수 있어 뜻 깊은 시간인 것 같다'는 말을 전해주었습니다. 추가로 사회복무요원 대표자 선출(차성은)을 통해 기관에서 일하는 동안 사회복무요원으로서 자긍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c7.jpg
r.jpg

직원교육 - 3 23
투명한 모금을 위한
법률‧회계 교육 참여


최소진 사회복지사와 홍선영 사회복지사는 ‘투명한 모금을 위한 법률‧회계 교육’에 참석하여, 비영리 기관으로써의 역할과 모금을 위한 방법, 그리고 담당자로써 가지고 공유해야할 태도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모금에 대한 투명성이 이슈가 되는 요즘,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과 방향성에 대해 고민 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으며, 관련 기관들과 교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c8.jpg
l.jpg

직원교육 - 3 19
독일 장애인복지전문가
초청 워크숍


춘천남부노인복지관 박란이 관장님은 대전복지재단이 주관하는 독일 장애인복지 전문가 초청 워크숍에 참가하였습니다. 디아코니아 소개 및 장애인 개인 예산제, 장애인 사회참여와 활동 보조 서비스에 관하여 독일의 전문가들이 직접 강의하는 선진 복지 정책 및 서비스에 대해 익힐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c9.jpg
r.jpg

직원교육 - 3 15
전파교육-치매국가책임제


춘천남부노인복지관 매주 목요일 전파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재가노인협회에서 진행된 '치매국가책임제에 따른 실천'이라는 교육에 참석하고 전파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치매 국가책임제의 배경, 실천전략, 치매지원센터의 역할 그리고 우리복지관에서 해야할 실천 전략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직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어르신들께 더 나은 서비스, 더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c10.jpg
l.jpg

직원교육 - 3 15
전파교육 - 성희롱 예방,
문제해결중심 상담기법


인권 전문가이신 박란이 관장님 지도아래 진행된 직원교육은 세상을바꾸는시간 15분 '성적 수치심은 맞는 말인가?'라는 영상을 다같이 시청하면서 시작하였습니다. 복지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성희롱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점검하고 피해자를 대하는 태도에 논의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어서 문제해결중심의 상담기법에 대한 전파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지영 사회복지사는 문제해결중심상담기법 기초과정을 수료한 뒤, 직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본인이 학습한 내용을 공유하고 구체적인 질문 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해 주었습니다. 클라이언트 상담 시, 클라이언트가 가진 강점을 바탕으로 과제 해결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c11.jpg
r.jpg

직원교육 - 3 15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 교육


행정업무의 투명성과 업무 효율성 증대를 위하여 권성순 과장 이하 직원 3명은 강원도사회복지협의회에서 주최하는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 교육을 다녀왔습니다.

이를 통해, 춘천남부노인복지관 문서 양식들을 점검하고, 최신 개정된 법령을 바탕으로 문서양식 및 회계 기준들을 점검하려고 합니다.


c12.jpg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