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북부사회복지관] 서비스 제공 사업 > 소식지


00.jpg
01.jpg

여름방학
결식아동·청소년 중식(도시락)지원
사업 실시

- 든든한 하루, 행복한 하루 되세요! “정을 품은 도시락”


우리복지관은 7월 30일(월), 당진시복지재단을 통해 한전ICPS와 전국금속노조 현대제철 지회로부터 지역 내 결식아동·청소년을 위한 ‘정을 품은 도시락’ 사업 후원금 340만원을 전달받았습니다.

한전ICPS와 전국금속노조 현대제철 지회로부터 받은 후원금은 ‘정을 품은 도시락’ 사업에 전액 사용되었습니다. ‘정을 품은 도시락’은 여름방학 기간동안 급식지원을 받지 못하는 취약계층 결식아동·청소년을 위한 영양지원 사업으로, 가족구조결손이나 어려운 경제적 상황으로 끼니를 거르게 되는 아동에게 주 6회(1일 1회) 영양가 있는 도시락을 지원해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 사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끼니를 거르게 되는 아동들에게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각가정으로 직접 배달해주며 아이들에게 도시락을 전달하여 주었습니다.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은 방학이 되면 학교에서 급식을 먹지 못해 규칙적인 끼니를 챙기기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되어 방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따뜻한 관심으로 지속적인 지원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1.jpg
02.jpg
01.jpg

초등 여름방학 독서캠프
‘역사 속으로 떠나는 위인 탐험대’


우리복지관은 지난 7월 30일(월) ~ 8월 3일(금) 5일간 지역사회 초등학교(1~6학년)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특강프로그램으로 독서캠프를 실시하였습니다.

‘역사 속으로 떠나는 위인 탐험대’ 독서캠프 프로그램은 아동들의 올바른 독서문화 확립과 독서에 지속적인 관심과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역사와 독서를 접목한 프로그램으로써 교과서 내용에 얽매이지 않고 역사 인물의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각 위인의 업적과 그 시대적 배경을 탐구하고자 계획되었습니다.

초등학교 1~3학년, 4~6학년 두 반으로 나누어 진행했으며, 저학년과 고학년의 수준에 맞게 선정한 위인을 전문강사인 독서지도사와 함께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에 아이들이 역사 위인을 공부함에도 지루해하거나 어려워하지 않고 흥미를 느끼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방학특강프로그램 독서캠프 이외에도 더욱 많은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역사회 아동·청소년들이 복지관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1.jpg
02.jpg
01.jpg

1·3세대 공감 프로젝트
‘set up cook’ 요리교실 실시


우리복지관에서는 지난 7월 28일(토), 당진시복지재단 지원으로 진행하는 1세대 어르신과 3세대 청소년 간의 이해와 공감, 소통을 통하여 긍정적 관계형성을 위한 ‘사랑의 수레바퀴’ 사업 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set up cook’ 요리 프로그램이 시작되었습니다.

3-1.jpg
‘set up cook’ 요리 프로그램은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따른 핵가족화의 확대로 세대 간의 접촉이 어려워짐에 따라 세대 간의 발생되는 갈등을 감소시켜가고자 계획되었습니다. 요리 프로그램은 전문강사의 지도로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 월 1회 진행되며, 1세대 어르신과 3세대 청소년 각 세대가 선호하는 요리를 만들어보며 세대 간의 이해와 공감을 높여가고자 합니다. 그리고 매 회기마다 취약계층 어르신 10명을 위한 요리도 함께 만들어 나눔으로써 지역사회 나눔을 통한 소속감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번 첫 회기는 어르신과 청소년이 한 조가 되어 또띠아 피자를 만들었으며, 취약계층 어르신 10명을 위한 요리도 함께 만들었습니다. 완성된 요리는 대덕마을 거주하는 취약계층 어르신에게 전달하였으며, 매 회기마다 전달 할 예정입니다.

3-2.jpg
02.jpg
01.jpg

‘행복뷰티#(샵)’
이·미용서비스 실시


우리복지관은 경제적 어려움 및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및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매월 ‘행복뷰티#(샵)’ 이 · 미용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행복뷰티#(샵)’ 이 · 미용서비스는 취약계층 어르신 및 장애인들에게 머리손질 비용부담을 덜고 깨끗한 용모 및 청결을 유지하여 자칫 소홀히 할 수 있는 이·미용의 청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거동이 불편한 대상자들에게는 직접 자원봉사자가 대상자들의 가정에 방문하여 헤어컷등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지역의 후원업체 ‘주손헤어샵’을 통해 헤어커트 및 파마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이 · 미용서비스를 받은 이◯◯ 어르신은 “평소 경제적으로 어려워 머리손질을 자주 하지 못했는데 깔끔하게 이발을 하고나니 더운 여름에 시원해지고 기분까지 상쾌해졌다” 고 감사함을 전하기도 하셨습니다.

더운여름 지역내 적극적인 자원연계를 통해지역 내에 거주하고 있는 어르신들께서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인 복지사업을 꾸준히 계획하고 실천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1.jpg
02.jpg
01.jpg

‘햇빛 한줌’ 주거환경 개선사업 실시


지난 6월 21일(목) ~ 6월22일(금), 이틀간 당진시복지재단 및 한전kps와 함께 고대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실시 하였습니다.

‘햇빛 한줌’ 주거환경개선 사업은 지역사회 내 주거환경이 열악한 요보호대상자에게 집수리 등을 통해 청결하고 위생적인 생활환경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매달 정기적으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5-1.jpg
이번 주거환경개선 사업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하여 집수리를 하지 못해 노후되고 파손된 거주지에서 생활하고 계신 장애인가정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이날은 한전kps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진행되었으며 보일러교체, 화장실 보수공사, 도배, 방충망 설치, 각종 생활폐기물 처리를 진행하여 집수리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집수리를 끝내고 집을 살펴본 대상자 최ㅇㅇ 님은 ‘보일러가 고장나고 곰팡이가 가득한 벽때문에 장마철과, 겨울이 걱정되었는데 많은 분들이 도와주셔서 깨끗한 집에서 지낼 수 있게 되었다’고 감사함을 전하기도 하였습니다.

5-2.jpg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하여 낙후된 가정에 거주하는 장애인 가정 대상자에게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나눔의 손길을 건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3.jpg
02.jpg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