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북부사회복지관] 지역사회조직화 사업 > 소식지


00.jpg

행복마을 만들기
‘주민대표 간담회’ 실시


지난 11월 02일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 주민대표님들과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임대아파트 각 동대표님, 통장님, 관리소장님, 부녀회장님과 함께 2018년 행복마을 만들기 4분기 사업 일정 공유와 함께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진행의 활성화를 도울 수 있는 간담회로 진행되었습니다.

1-1.jpg
바쁜 일상속에서 지역사회의 어려움을 돌아보며 주민자체적으로 행복한 마을을 만들기위해 노력하시는 대표님들과 함께하며 우리 복지관에서도 지역사회 화합을 위해 열심히 노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1-2.jpg
연말연시 이웃의 따뜻한 사랑을 전달 할 수 있는 ‘성탄절 행사’ 프로그램 논의를 통해 자칫 소외감을 느낄 수 있는 이웃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되어 의미있는 간담회로 진행되었습니다.



‘행복한 가족모습’
자녀와 함께한 즐거운 순간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가족의 유대관계를 높이고 자칫 소외될 수 있는 취약계층 가정에게 나눔을 전하고자 행복한 가족모습이 담긴 ‘가족사진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1.jpg
‘행복한 가족사진관’ 프로그램은 당진시내에 위치한 ‘Love is studio’ 사진관(대표 장동규)의 지원을 통해 매월 가족사진이 없는 조손가정, 장애인가정, 다문화가정등 취약계층 가정에 가족사진을 찍어주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가족사진을 찍는 취약계층 가정은 당진북부사회복지관 행복마을 주민대표들이 직접 취약계층 가정을 발굴하고 추천을 통해 이루어져 그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추천된 가정은 복지관 전문사례관리팀의 상담을 통해 사례개입을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에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2-2.jpg
“가족사진 촬영을 통해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거노인 고독사 예방 ‘우리친구됐어요’
어르신 봉사단 간담회 실시


지난 9월 11일(화) 독거노인 고독사 예방을 위한 노노케어 프로그램 ‘우리친구됐어요’ 어르신 봉사자로 참여하고 있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3-1.jpg
‘우리친구됐어요’ 노노케어 프로그램은 거동불편 및 정서적 어려움으로 소외된 노인들에게 비슷한 연령의 노인이 서로 친구가 되어 밑반찬 전달 및 안부 확인 등 독거노인의 고독사 예방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계획된 프로그램입니다.
어르신 자원봉사단은 대덕마을 경로당(김경자 회장)의 어르신들이 주체가 되어 진행되고 있으며, 임대아파트 독거어르신들을 대상으로주1회 방문하여 말벗 및 경로당에서 직접 만든 반찬을 전달하며 독거어르신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상반기 활동에 대한 점검과 사업에 대한 의견 공유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과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을 지지하기 위한 자리로 진행되었습니다.

“독거노인 고독사 예방을 위한 관심과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자 합니다”



‘북부사랑방 시네마’
영화상영 실시


‘북부사랑방 시네마’는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대덕마을 경로당에서 매월 무료 영화상영을 실시하는 사업입니다. 거동불편 및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문화생활에 어려움이 있으신 어르신들의 문화복지를 위해 무료영화상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4-1.jpg
대형스크린을 통해 영화를 관람함으로 어르신들의 무료함을 줄이고 재미있고 즐거운 삶을 얻을 수 있도록 매월 영화상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4-2.jpg
매월 어르신들께서 좋아하시는 영화로 선정하기위해 어르신들과 함께 고민하는 시간도 즐거움으로 가득한 북부사랑방 시네마입니다.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