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원장애인종합복지관] 일본연수 > 소식지


0.jpg
9.jpg
혜원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는 권경미관장님과 중간관리자 등 직원 10명과 지역 내에 유관기관 복지종사자 10명이 함께 일본으로 연수를 다녀왔습니다. 지난 2월 15일부터 18일까지 3박 4일로 진행된 일정에서 도쿄대학교 당사자연구 센터를 방문하였고, 오사카 소재의 장애인시설도 방문하였습니다.

9-1.jpg
도쿄대학교 당사자연구 센터에서 진행한 당사자 연구 강의는 총 4분의 강사님을 통해 교육을 받았으며 다양한 관점에서의 당사자연구에 대한 실질적인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당사자연구를 주도하고 있는 도쿄대학교 소속의 구마가야 교수님, 신문사기자로 근무하고 있으며 발달장애 자녀가 있는 노사와님, 자폐장애 당사자인 아야야님, 지적장애를 지원하는 사업소 담당자 마르크스님 등 다양한 관점에서의 당사자연구에 대한 교육을 전달받을 수 있었습니다.

9-2.jpg
오사카 소재의 장애인시설은 레지던스 나사하라(그룹홈 형태), 잡조인트(직업훈련시설) 등 2개의 시설을 방문하였습니다. 그룹홈 내에서 당사자 개인에 대한 공간의 구조화를 통해 개별적인 지원을 하는 사례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생활하는 공간을 넘어 본인만의 개별성이 보장되어지는 공간으로써의 ‘집’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방문한 직업훈련시설에서는 취업을 위해 당사자에게 교육 및 훈련과 함께 지역사회, 기업체, 가족 등 당사자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들이 당사자를 이해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조화를 볼 수 있었습니다.

9-3.jpg
3박4일동안 짧지만 알찬 시간을 보내고 왔으며, 귀로 듣고 눈으로 본 것에 멈추지 않고 각 기관에서 발달장애인 당사자를 위한 지원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습니다. 소중한 시간을 통해 많은 것을 더 알게 되었고, 앞으로 지역사회에서 장애인 당사자분들에게 동반자로서 한걸음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던 일본 연수였습니다.

9-4.jpg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