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시각장애인복지관] 두근두근 두렴 반 설렘 반 > 소식지


SNS1200.jpg


(알)(통)하는 풍(속) 이야기


사회통념상 소금을 뿌리는 이유
소금은 바닷물에 엄청난 햇빛을 쏘아 소금이 되니까 소금은 양을 상징한다. 귀신은 본래 음을 상징하고, 낮은 양, 밤은 음을 상징한다. 이런 귀신(음)을 물리치기 위해 소금(양)을 뿌린다. 소금 대신 쌀, 고추, 팥을 뿌려도 된다. 묘사를 지낼 때는 떡가루로 팥이 아닌 흰콩을 쓴다

* 손 없는 날이란 ? 음력으로 9, 10, 19, 20, 29, 30일을 말하며 그날은 사회통념상 손이 없어 이사를 많이 한다. 손이란 귀신을 뜻하며 북두칠성 안에 옥황상제가 살고 있다는데 그 날은 태양계에 있는 모든 귀신들이 옥황상제에게 불려가서 귀신들이 회의하는 날이다. 그래서 손 없는 날은 귀신이 없어 해코지 할 사람이 없어 이사하기 좋다는 표현으로 사용되고 있다.
* 불교에서 말하는 49재란 사람이 죽은 지 49일 되는 날이 극락으로 가느냐 지옥으로 가느냐 심판을 받는 날이라고 한다. 저승세계에서는 12명의 염라대왕이 있다고 하는데 자신이 배정된 염라대왕 앞에 가서 재판을 잘 받아 극락으로 갈 수 있도록 축복을 비는 것이 49재라 한다.
* 차례를 지낼 때 밤, 대추, 감, 배를 놓는 이유? 대추는 씨가 하나여서 임금을 표현하고, 밤은 씨가 3개여서 삼정승(영의정, 좌의정, 우의정)을 의미하고, 배는 씨가 8개여서 조선 팔도를 의미하고, 감은 씨가 6개여서 6부(이, 호, 예, 병, 형, 공) 의미한다고 한다.
주변환경과 자신의 노력에 따라 변할 수 있으니 너무 맹신하지 마세요. 재미로 봐주세요 ^^*


이용자 배상건
·1978.02 영남대학교 법정대학 학사
· 2006.02~ 현재 복지관 이용

5-1.jpg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