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 <장애인주간보호센터> 2020년 이용인 개별화지원계획 > 소식지


SNS1200.jpg
0.jpg
[장애인주간보호센터]
2020년 이용인 개별화지원계획

2020년 평택북부장애인주간보호센터는 새롭게 개편된 개별화지원계획을 실시하였습니다.

첫 번째, 의사소통 보완 대체 도구를 제작하였습니다. 의사소통이 어려워 대체 수단이 필요한 이용인들을 위해 사진으로 표현된 보완대체의사소통 도구(ACC)를 제작하여 본인의 욕구를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두 번째, 개별화지원계획에 들어가기 전 이용인 사전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보호자 상담을 진행하기 전, 보호자들이 이용인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작성하여 이용인 기초정보를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세 번째, 이용인 개인별지원계획 종합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이용인 관점, 가족 관점, 기관(종사자) 관점으로 이용인의 강점, 욕구, 꿈, 두려움 등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네 번째, 개별지원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이전 단계에서 수집한 종합정보를 가지고 이용인이 실행할 수 있는 개별목표 및 지원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다섯 번째, 사람중심설명서(PCD)를 제작하였습니다. 이용인 종합정보와 개별지원계획을 바탕으로 이용인의 장점 및 강점, 대하는 방법, 특성 등을 한 장의 설명서로 작성하였습니다. 자원봉사자 및 타인이 이 설명서를 통해 단시간에 이용인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020년 새롭게 개편된 이용인 개별화지원계획은 이렇게 총 5단계로 나눠 상담 및 개별화지원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이전 개별화지원계획과 차별되게 이용인이 실천할 수 있는 성과 목표, 실천 방법 등을 통해 구체적인 개입방법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이용인들이 한층 더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는 평택북부장애인주간보호센터가 되겠습니다!

  • 8-1.jpg
  • 8-2.jpg
ft_logo_2.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