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장애인복지관] 작업치료란? > 소식지


SNS1200.jpg
0.jpg
작업치료란?

작업치료는 작업수행에 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재활의 한 분야입니다. 작업치료라는 분야는 매일의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할 수 있는데 즉, 일상생활활동으로의 복귀를 돕고 또, 사회로의 복귀를 돕습니다.
작업치료에서 ‘작업(Occupation)'이란 사람들의 모든 일상에서 ’의미 있고 목적 있는 활동‘을 뜻합니다. 그래서 작업치료는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모든 일상에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관여합니다. 작업치료사는 일상생활활동이나 사회복귀를 위해 클라이언트와 함께 목표를 설정 한 뒤 현재 신체 기능 및 일상생활활동 수준을 평가하고, 개개인에 맞는 치료를 수행합니다. 작업치료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인생을 가치 있게 하며 삶의 질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작업치료는 클라이언트의 삶에 적극적으로 관여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행복을 추구하는 치료입니다.

뇌출혈 발병 후 3년이 지나 작업치료를 받으러 온 편마비 환자가 있었습니다. 이 대상자는 보호자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외투를 입으며 지퍼를 잠그고 싶어 하셨습니다. 하지만 대상자는 재활치료의 경험도 없었고 병이 발병한 후 시간이 많이 지난 뒤라 회복에 제한이 많았습니다. 재활 경험이 없었던 터라 편마비 환자가 독립적으로 옷을 입을 수 있음에도 방법을 알지 못해 보호자의 도움을 받고 있었습니다. 편마비 환자가 독립적으로 옷을 입는 방법과 순서를 설명해드리며 반복 훈련을 하였습니다. 소근육 기능 향상을 위해 관절가동범위 운동과 putty(의료용 찰흙)를 이용한 소근육 활동, peg 꽂기 등의 활동으로 지퍼 잠그기도 독립적인 수행 할 수 있었습니다.


글_기능향상지원팀 임예준 작업치료사

6-1.jpg
Putty(의료용 찰흙) 교구


6-2.jpg
Peg 꽂기 교구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