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시각장애인복지관] 배상건의 명리풀이 > 소식지


SNS1200.jpg


배상건의 명리풀이


7-1.jpg

<인공분만으로 날짜시간을 잡아 출산하는 것이 맞는 말일까?>
*인공분만은 출산예정일로부터 2주일 전부터 1주일 전까지라고 한다. 만약 4월30일이 출산예정일이라면 4월15일부터 4월23일까지가 좋은 시기라고 하고 보통은 오전9시부터 오후3시까지 시간을 정해서 날짜와 시간을 받아오라고 한다. 사주는 어머니에게서 탯줄을 자를 때 그시기에 그때를 「운세」로 본다.

<음양오행이란 무엇인가?>
* 지구상에는 천지 만물이 생기고 음양오행이 생겨났다고 한다. 음양오행이란 목은 (나무) 화(불) 토(흙) 금(쇠, 바위, 열매) 수(물)로 구성되어 있다. 인간의 장기에는 오행이 있는데 목(간, 담) 화(심장, 소장) 토(위장, 비장) 금(폐, 대장) 수(콩팥, 방관) 이다.
*불은 하늘로 높이 올라가 흩어지기 때문에 심장마비는 있어도 심장암이나 소장암은 없다. 뭉치지 않고 흩어지기 때문에 그렇다. 음양 오행을 보면 암이 생기지 않는 체질을 알 수 있다고 한다.
*성명(이름)을 지을 때 음양오행으로 짓는데 첫음이 목은 ᄀ, ᄏ 화는 혀를 굴리는 발음 ᄂ, ᄃ, ᄅ, ᄐ 토는 ᅌ, ᄒ 금은 잇발발음 ᄾ, ᄌ, ᅔ 물은 ᄆ, ᄇ, ᄑ로 이름을 짓는다. 숫자는 1,6은 수, 2,7은 화, 3,8은 목, 4,9는 금, 5,10은 토를 사용한다.(홀수는 양, 짝수는 음)



알(명)통(하는)(풍)속이야기

<이름의 유래>
* 김에 대하여: 조선 명종 때 관리를 지낸 분이 퇴임을 하고 전남 광양에 내려 왔다고 한다 고기가 잡힐 도 있고 안 잡힐 때도 있어 수입이 일정하지 않는 것을 보고 바다에 줄을 치고 바다 이끼가 잘 자라서 수확을 해서 임금님에게 진상을 했다. 그래서 명종이 먹고 나서 궁녀에게 그 이름이 무엇이냐고 물었다. 궁녀가 “모르 옵니다” 그러면 그 이름을 “김”이라 해라 그 선비 이름이 김가였다고 한다.


<굴비에 대하여>

*굴비는 고려 인종 때 이자 겸이라는 자가 딸 셋을 왕에게 바치고 (큰딸은 왕 둘째,셋째는 왕자 사위를 쫓아내고 역적 모의를 하다가 발각돼어 전라남도 영광에 유배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앞으로는 아닐 「비」 굴할 「굴」 비굴하게 살지 않겠다고 하여 「굴비」가 되었다고 한다.

<울산의 지명에 대하여>
동구의 남목은 남목에 있는 목장이라고 한다. 신사시대부터 말을 길러 조선시대에는 말을 400~500 마리 길렀다고 한다. 화정동에 좋은 물이 있어서 말이 잘 자랄 수 있었다고 한다.

<남구 삼산동에 대하여>
지금의 KBS홀 자리에 봉우리가 세 개인 동산이 있었다고 한다. 지금의 시청까지 바닷물이 들어 왔다고 전해진다.

<영남과 호남지방에 대해>
영남은 문경고개 남쪽을 영남지방이라 하였고 호남은 공주 금강 이남의 땅을 호남이라 하는데 금강하류는 폭이 넓어 호수로 보여 호남지방이 되었다고 한다.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