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남부노인복지관]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 자세히 들여다보기 > 소식지


00.jpg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
자세히 들여다보기


2020년 세계는 신종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2003년 홍콩 등에서 유행했던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사스), 2009년 신종플루, 2015년 중동지방 등지에서 유행했었던 중동호흡기중후군(메르스), 그리고 2020년 지금은 코로나19(사스2)가 세계적으로 대유행하고 있습니다. 이중 사스, 메르스, 코로나19는 코로나바이러스 인한 질환들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사람을 포함하여 고양이, 돼지, 소, 박쥐, 조류 등에서 발견되고 있으며, 변이가 매우 많은 바이러스로, 사람에게는 주로 감기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물에 있었던 바이러스가 사람한테 전염될 경우 매우 치명적일 수 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사스와 코로나19 바이러스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발열, 마른 기침, 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그 외에 그 외에 후각 및 미각 소실, 근육통, 인후통, 콧물, 코막힘, 두통, 설사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코로나바이러스가 직접 폐까지 공격할 경우 매우 치명적입니다. 특히, 65세 이상의 노인, 장기 요양 시설 생활자, 기저질환(만성 폐질환, 천식, 심폐질환, 면역 억제자, 비만, 당뇨병, 만성 신장 질환, 만성 간질환, 흡연자 등)을 가진 사람들에게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전염은 주로 감염자의 기침에서 나오는 침, 콧물, 가래를 통한 비말을 통한 전염입니다. 특히 이번 코로나19는 매우 작은 물질인 에어로졸(촉촉한 공기방울)을 통해서도 전염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백신과 치료제는 아직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코로나바이러스는 예방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호흡기 감염증 예방에도 사용할 수 있는 코로나바이러스 예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마스크의 사용입니다. 마스크는 감염자의 침, 콧물, 가래 등을 직접적으로 막아주어 바이러스의 전염을 예방합니다. 마스크는 되도록 마스크 끈을 이용하여 벗도록 하며 축축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둘째,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손씻기 입니다. 바이러스가 묻은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질 경우, 바이러스 감염이 일어나기 때문에 외출한 후나 다른 사람들과 접촉한 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셋째, 실내공간 환기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공기 방울 형태로 떠다니기도 하기 때문에 사무실 등 실내공간을 하루에 한 번 이상 환기시켜 주어야 합니다.

출처 : 차메디컬센터의원 대표원장 김관섭 

5-1.jpg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