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사랑채노인복지관]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 소식지


03.jpg

노인돌봄기본·종합서비스를 통합하여
2020년 1월부터 시행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2007년부터 시행되었던 노인돌봄기본·종합서비스를 통합하여 2020년 1월부터 시행되었다. 전국에 647개 기관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우리 의왕시에는 사랑채복지관(내손, 청계), 아름채복지관(오전, 고천)에서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다.

서비스 대상은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을 받는 어르신들이며 건강이 매우 좋지 않은 어르신들에게는 가사지원 서비스로, 일반 어르신의 경우에는 안부확인 및 말벗서비스의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대상자로 선정되면 안전지원, 사회참여, 생활교육 등 일상생활분야의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노인 맞춤돌봄 서비스는 경제적으로 힘든 어르신만 신청하는 것이 아니기에 그간 코로나19로 인해 노인복지시설의 휴관이 장기화하며, 사회적으로 단절된 어르신들, 누구나 관심이 있는 어르신들은 서비스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업 안내는 사랑채, 아름채 노인 복지관에서 받을 수 있으며, 거주지역 주민센터로 문의하면 사업 안내 및 서비스 신청을 할 수 있다.


[ 신청방법 ]
※ 신청접수 :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 면, 동주민센터
※ 신청방법 : 방문 또는 전화, 우편, 팩스 신청
※ 필요서류 : 신청자 신분증, 위임장 및 대리인의 신분증


김여주 생활지원사는 “어르신 돌봄 서비스 일을 하면서 느낀 점은 한국 고유의 공경하는 마음이 되살아나서 어르신들만 보면 내 부모처럼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하는 마음이 들어 아주 좋았고, 의왕시 (시장 김상돈) 는 날씨 변화에도 민감해서 혹서기·혹한기의 경우 안전 안부를 묻는 서비스는 잘하고 있다는 느낌이라고 했다.


- 권춘희 시니어기자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