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사랑채노인복지관] 알아두면 좋은 건강 상식 > 소식지


00.jpg
0.jpg

콩나물과 콩나물 차
알아두면 좋은 건강 상식


콩나물은 우리 주변에 흔한 식품 중에서 가장 훌륭한 해독제 가운데 하나다. 콩나물은 모든 종류의 중독을 풀어주는 데 좋은 효과가 있다. 술로 인한 숙취나 알코올 중독을 풀어줄 뿐만 아니라 농약, 화학물질, 중금속, 독약 중독 등 갖가지 중독을 풀어주는 데 효과가 아주 좋다. 콩나물이 몸에 산소를 많이 공급하도록 도와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간에 쌓인 독을 풀어주고 간 기능을 좋게 하여 피를 맑게 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콩나물은 열독과 화독을 풀어준다. 부부싸움 을 하고 나서 콩나물국을 먹으면 화가 잘 가라앉는다. 우울증이나 불면증, 울화병에도 효과가 아주 좋다. 그뿐만 아니라 콩나물은 치매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도 효과가 좋다.

치매는 혈액이 산성이 되고 뇌에 산성 독소가 쌓여서 생기는 질환인데 콩나물은 약알칼리성 식품이므로 산성 독성 물질을 중화하고 몸 밖으로 내보내어 치매를 예방한다. 콩나물은 아무리 많이 먹어도 독이 되거나 부작용이 없다. 그뿐만 아니라 여성들의 갱년기 장애로 인한 여러 가지 증상에도 아주 효과가 좋다.


◈ 콩나물 차를 끓이는 방법
1. 콩나물 껍질을 골라내지 않은 콩나물을 큰 들통에 넣고 물을 넉넉하게 붓는다.
2. 한소끔 끓여 김을 올린 뒤에 뚜껑을 닫는다.
3. 뚜껑을 닫고 은은한 불로 두세 시간 더 끓이면 국물이 연한 황갈색으로 바뀐다.


이것을 음료나 차 대신 수시로 마시면 된다. 콩나물 차는 쉽게 쉬기 때문에 냉장보관을 하거나 하루에 1~2 번 정도 끓여서 상하지 않게 보관해야 한다. 콩나물 차를 오래 마시면 머리가 맑아지고 기억력이 좋아지며 눈이 밝아진다. 오래 묵은 체증도 없어지고 답답한 마음도 풀린다.

우리 몸은 산성이 되면서 병이 들고 늙어가기 시작한다. 병이 들고 늙는 것을 막으려면 알칼리성 식품을 주로 먹어야 한다. 콩나물은 가장 훌륭한 알칼리성 식품 가운데 하나다. 세상에 수만 가지의 질병이 있지만, 원인은 한 가지다. 체질이 산성으로 바뀌면서 생기는 독소 때문에 갖가지 질병이 생기는 것이다. 이 독소를 해독하는 것이 무병장수하는 방법이고 그 열쇠는 우리가 늘 먹는 음식 가운데 있다.


6-1.jpg

- 출처: 최진규 약초학교


- 김진광 시니어기자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