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장애인복지관] 연필쥐기 행동형성 방법 > 소식지


SNS1200.jpg
02.jpg
<행동 형성>
행동형성은 목표행동으로 접근해가는 과정에서 목표행동과 비슷한 행동은 차별강화하고, 이미 형성된 행동은 강화를 주지 않음으로써 자연스럽게 소멸되어, 새로운 행동형성을 촉진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할 학습 준비 기술로 연필을 바르게 잡는 연습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소근육이 약한 아동들은 연필 쥐기가 불편하고 어려워하여 필기하거나 그림 그리는 활동을 거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쉽게 연필을 잡고 활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연필 쥐기 단계>
①엄지와 검지로 연필을 잡기(소급을 집듯이 손끝으로 잡기)--> ②엄지와 검지로 “o”형태 만들기--> ③중지로 연필아랫부분을 지지하기(엄지와 검지, 중지가 삼각형 모양을 만들기)
☞각 훈련 단계에서 차별강화 합니다. 처음에는 ①단계를 강화, 엄지와 검지로 잡기가 잘 형성이 되면 ②단계를 강화하는 등 최종 목표행동에 연속적 접근을 하면서 차별강화를 실시합니다.


아래 그림은 연필쥐는 방법을 익히기 위한 지도내용입니다.

6-1.jpg
엄지와 검지로 파스텔 집어 칠하기


6-2.jpg
쓰기 편한 색연필을 잡고 칠하기


6-3.jpg
마지막으로 교정연필, 연필교정기도 있으니 활용하면 연필 잡기 훈련에 도움이 됩니다.

글_기능향상지원팀 정재라 행동치료사

end.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