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남부노인복지관] 일상 속 요리 채우기! 남부쿠킹클래스 & 쿡라벨 > 소식지


0.jpg
4-0.jpg
[남부쿠킹클래스]

언택트 시대(untact)!
때 되면 사랑하는 가족, 마음이 맞는 친구들과 계절에 맞는 제철 음식으로 몸보신(건강관리)을 하던 평범한 일상이 코로나19로 인해 더이상 평범하지 않은 일상이 된 현실에 마음이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화성시남부노인복지관에서는 가정에서도 제철 식재료를 활용하여 손 쉽게 몸보신을 하실 수 있도록 온라인 요리교실“남부쿠킹클래스”영상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남부쿠킹클래스는
새로운 음식의 조리방법과 시각적 영상을 통한 간접경험으로 공허함을 달래드리고 어르신들이 구하기 쉬운 제철 식재료와 익숙한 조리 방법에서 벗어나 새롭지만 어르신들이 쉽게 이해하시고 따라하기 편리한 조리 방법을 찾는데 중점을 두어 메뉴를 선정하였습니다.

메뉴 선정 및 조리법에 대한 지속적인 회의를 통해 촬영계획을 세웠으며 촬영 중에도 보완해야 할 점이 있으면 다시 토론하고 어르신들이 편하게 시청 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했습니다. 많은 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의 도움으로 완벽하지는 않지만 손길 가득한 한편의 영상들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부족하나마 어르신들의 적적한 일상에 짧게나마 즐거움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4-1.jpg


[쿡라벨]

복지관에서 제공된 영상을 보면서 어르신들이 신선한 제철 식재료로 직접 요리해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싶어 복지관 어르신을 대상으로 재료를 구입하고 손질하는데 시간을 절약 할 수 있는 요리키트(Meal kit)를 전달하는 쿡라벨(Cooking-life balance)을 준비했습니다.

간편식 요리키트(meal kit)는 제철 식재료를 이용하여 위생적으로 진공포장하고 딱 맞는 양의 양념, 조리법을 구성하여 제공하였습니다.
쿡라벨을 진행하며 코로나19로 무료한 일상에 단비 같은 작은 선물이 되었는지 어르신들의 완성된 요리 사진과 맛있게 드시는 모습에서 미소가 번져보였습니다.
어르신들의 일상에 큰 즐거움을 줄 수 있음에 감사드리며 생각만으로도 행복해지는 행복키트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비대면 온라인 영상촬영이나 요리키트보다는 만나서 눈과 눈을 마주하고 함께 조리하며 맛보는 어르신들과 온기를 나누면서 함께 할 수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은 항상 남아 있었습니다.
우리가 코로나19로 무심하게 지나갔던 시간들이 더욱 소중하고 행복했던 나날들로 느껴지는 이런 시간들이 하루 빨리 일상으로 돌아와 어르신들과 도란도란 이야기도 나누면서 무엇이든 함께 할 수 있는 날들만 가득하길 바랍니다.

4-2.jpg
end.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